인적 쇄신 예고한 김종인, 윤핵관과 전면전
인적 쇄신 예고한 김종인, 윤핵관과 전면전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2.01.04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권 받은 김종인, 어디까지 내칠 수 있을까
핵심은 윤핵관의 제거,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전면적인 쇄신을 예고했다. 김기현 원내대표, 김도읍 정책위의장이 사의를 표명했고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과 신지예 새시대준비위 부위원장도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 정도면 사실상 모든 전권을 김 위원장이 갖게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여전히 윤핵관(윤석열 핵심관계자)는 존재하고 있고, 그 윤핵관을 없애는 숙제가 남아있다. <편집자주>

지난 3일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했다고 알려졌으나 오보로 판명됐다. (사진/뉴시스)
지난 3일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했다고 알려졌으나 오보로 판명됐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지난 3일 선대위 전면 개편을 선언했다.
그와 동시에 마치 짠 듯이 줄사퇴가 이어졌다. 김기현 원내대표, 김도읍 정책위의장,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 신지예 새시대준비위 부위원장 등이 사퇴 의사를 밝혔다. 김 위원장으로서는 그동안 눈엣 가시와 같았던 새시대준비위가 해체 수순을 밟게 되면서 또 다른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윤핵관이 선대위 흔들어

김 총괄선대위원장이 선대위를 전면 쇄신한다는 것은 결국 윤핵관을 제거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당 안팎에서는 아직도 윤핵관이 존재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날 대표적인 오보가 있었는데 선대위가 사의를 표명하지 않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의 사퇴를 발표했다고 번복했다. 이를 두고 하태경 의원은 당사자의 동의 없이 사의를 표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은 윤핵관이라면서 찾아서 징계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핵관은 결국 윤석열 후보를 내세워 자신의 의사를 관철시키는 사람을 의미하며 이것은 곧 호가호위를 말한다. 김 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하지도 않았는데 사의를 표명한 것처럼 메시지를 전달해 선대위가 혼선에 휩싸이게 만든 배경에 윤핵관이 있다고 의심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전면 쇄신을 예고하면서 당 안팎에서는 이런 윤핵관을 제거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김 위원장이 어디까지 인적 쇄신을 할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전면적인 개편을 예고하면서 대대적인 쇄신이 불가피하다. 쇄신에는 반드시 윤핵관이 제거돼야 한다는 것이 당 안팎의 여론인데 그것 또한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윤핵관은 여전히 존재

그 이유는 윤핵관은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윤핵관은 대선도 중요하지만 자기 정치도 중요하기 때문에 자신이 인적 쇄신의 대상이 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 따라서 이번 인적 쇄신에서 윤핵관이 제거된다고 해도 윤핵관은 또 다시 나타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더욱이 올해 지방선거도 있기 때문에 지방선거 공천권을 놓고 이준석 대표와의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윤핵관은 더욱 크게 저항을 할 것으로 비쳐진다.

즉, 윤핵관이 제거된다고 해도 다시 나타날 가능성은 매우 높아진다. 그것은 윤 후보의 지지율이 반등하고 상승하게 된다면 또 다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윤핵관 제거의 핵심은 결국 윤 후보 스스로 태도를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즉, 측근 정치에 기대지 않고 자신 스스로 정책과 비전 등 메시지를 내놓아야 하는데 윤 후보가 그동안 자신의 정책이나 비전을 내놓지 못하고 계속해서 측근들에게 기대는 상황이 되면서 윤핵관을 양성하게 했다는 지적이다.

윤핵관 제거는 결국 윤석열 몫

자기 정치를 할 수 없게 되면서 윤핵관이 나오게 됐고, “후보의 뜻입니다”는 식의 메시지가 계속해서 나오게 된 것이다.

윤 후보의 뜻은 이제 ‘김종인 위원장’이라는 하나의 통로로 통일하고,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언론 등에 적극적으로 알리는 작업을 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이 윤 후보에게 “연기나 하라”고 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즉, 김 위원장은 윤 후보가 자신의 지시에 따라 움직이는 허수아비가 되기를 바라고 있다. 그것만이 윤핵관을 제거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현실 정치에서 윤핵관들의 저항이 예고되기 때문이다. 이번 기회에 윤핵관을 제거한다고 해도 결국 미봉책에 불과할 것이라는 진단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