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재보선 앞두고 국민의힘 내홍 격화
3.9 재보선 앞두고 국민의힘 내홍 격화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2.01.11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성동, 국민의힘 최고위 승인없이 당협위원장 임명 논란
 
권성동의 독단적 행동? 분노하는 당사자들
윤핵관 연결된 문제인지에 대한 검토 필요
 
재보선은 물론 지방선거 공천권도 있기에
최고위-윤석열 선대위 충돌 시한폭탄 직전

오는 3월 9일은 대선뿐만 아니라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있다. 국민의힘이 재보궐선거 공천을 둘러싸고 심상치 않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당 사무총장을 지낸 권성동 의원이 최고위원회의 승인없이 일부 지역 당협위원장을 임명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당협위원장에 오르게 되면 공천에 한발짝 더 앞으로 나아가기 때문에 특혜 논란이 불거질 수밖에 없다.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의 논란이 또 증폭되는 모양새다. <편집자주>

국민의힘 사무총장과 선대위 종합지원총괄본부장직을 사의 표명한 권성동 의원이 5일 서울 여의도 당사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민의힘 사무총장과 선대위 종합지원총괄본부장직을 사의 표명한 권성동 의원이 5일 서울 여의도 당사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3.9 대선에는 5곳의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도 함께 치러진다. 해당 지역은 서울 서초갑, 충북 청주 상당, 경남 김해을이다.

권성동 마음대로

국민의힘 등에 따르면 권 의원이 사무총장이었던 지난해 12월 6일 전희경 전 의원을 서초갑, 정우택 전 의원을 청주 상당, 김성우 전 경남도의원을 김해을 당협위원장에 각각 임명하는 공문을 최고위 승인 없이 내보냈다.

이는 일부 당협위원장이 지역 당원들에게 신년 축하 메시지를 당협위원장 명의로 보냈고, 지역 당원들이 중앙당에 항의를 하면서 알려졌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협위원장 임명 절차는 조직위원장이 당원협의회 구성을 통해 위원장을 선출하면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승인한다.

정식으로 이 문제를 제기한 사람이 정미경 최고위원이다. 정 최고위원은 전희경 당협위원장과 서초갑을 두고 공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인물이다. 당연히 이준석 대표는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최고위 승인 없이 당협위원장 임명 공문을 보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지난 10일 열린 비공개 최고위회의에서는 큰소리가 오갈 정도로 격한 언쟁을 벌였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핵심은 권 의원이 독단적으로 벌인 일인지 아니면 소통의 문제였는지 아니면 윤핵관의 농간이었는지 여부다.

권 의원은 윤석열 후보가 사무총장으로 임명할만큼 윤 후보와 각별한 사이이기 때문에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이런 이유로 이 대표가 권 의원의 사무총장 사퇴를 내걸고 선대위를 나갈 정도로 투쟁을 해왔다. 그리고 투쟁의 결과로 권 의원이 사무총장 자리에서 내려왔다.

독단적인 행보?

이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권 의원이 독단적으로 벌인 것이 아니라 윤핵관의 농간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다. 만약 윤핵관의 농간이라는 것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공천 내홍은 더욱 커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히 당협위원장 임명은 최고위의 최대 권한 중 하나이기 때문에 사무총장이 단독으로 임명 강행했다는 점에서 용납할 수 없는 문제이기도 하다.

이에 비공개 최고위회의에서 이 문제를 두고 볼 수 없다는 최고위원들의 목소리가 높았다. 사무총장이 마음대로 당협위원장을 임명했다는 것이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와 동시에 이번 기회에 윤석열 선대위에 있는 윤핵관들을 모두 처리해야 한다는 강경파도 나오기 시작했다.

대선이 코앞인데

하지만 또 다른 일각에서는 대선이 코앞인데 또 다시 최고위회의와 윤석열 선대위가 충돌하는 사태가 발생해서는 안된다는 신중한 목소리도 있다.

이번 건으로 인해 충돌을 하게 된다면 결국 5지역의 재보선 공천을 놓고도 충돌을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조용히 마무리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협위원장 후보 당사자들은 격노하는 분위기다. 아무래도 당협위원장직을 갖게 되면 지역 관리가 용이해 공천을 받기 유리한 자리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특히 지방선거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자리가 당협위원장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그냥 두고 볼 수 없는 문제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번 사건은 그냥 넘어갈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 당 안팎의 시선이다. 따라서 재보선 공천을 놓고 갈등이 증폭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