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선제타격"...천안함 지방선거 그림자 솔솔
윤석열 "선제타격"...천안함 지방선거 그림자 솔솔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2.01.12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천안함 폭침 당시 지방선거의 운명은
윤석열 선제타격, 2030남성 표심은 요동치고
 
멸공과 맞물리면서 논란은 더욱 증폭되고
장기화될 경우 그에 따른 논란은 더욱 가속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북핵미사일 위협에 대해 ‘선제타격’ 발언을 쏟아내면서 정치권이 들썩이고 있다. 민주당은 일제히 비난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2010년 지방선거 그림자가 아른거린다는 평가가 나온다. 당시 천안함 폭침 사건으로 인해 북풍이 몰아쳤지만 그것이 오히려 역풍이 됐다. 이런 이유로 국민의힘 일부 인사들은 윤 후보가 북풍 몰이에 빠져서는 안된다는 지적을 내놨다. <편집자주>

11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새해 기자회견에서 한 외신 기자가 ‘북한이 미사일을 쐈고 위협이 계속되는데 방지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선제공격 밖에 방법이 없다"는 대답을 내놨다. (사진/뉴시스)
11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새해 기자회견에서 한 외신 기자가 ‘북한이 미사일을 쐈고 위협이 계속되는데 방지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선제공격 밖에 방법이 없다"는 대답을 내놨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2010년 천안함 폭침 사건이 발생했을 때만 해도 정치권 안팎에서는 그해 6월 실시하는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패배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또한 한나라당이 전지역을 싹쓸이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안보 이슈가 강하게 제기되면서 전쟁론이 불거졌고, 전쟁이 터지면 군입대를 해야 하는 청년 유권자들은 당시 한나라당 후보를 선택한 것이 아니라 민주당을 선택했다.

북풍은 오히려 역풍

보수 정당이 북풍 몰이를 했다가 오히려 역풍을 맞은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2010년 지방선거다. 당시 그 누구도 민주당이 승리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나 전쟁 발발에 대한 공포는 역풍을 만들었고, 그것이 표심으로 연결되면서 한나라당은 패배했다.

지난 11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북핵 미사일 도발이 있을 경우 선제타격을 해야 한다는 선제타격론을 언급했다. 대변인 역시 “윤 후보는 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 대응을 위한 '3축 체계'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라고 두둔했다.

대한민국 국군의 메뉴열에 존재하는 선제 타격은 금기어가 아니라면서 국민을 불안하게 만드는 것은 정부와 여당이라고 비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 후보가 ‘선제 타격’을 꺼내들면서 유권자들이 불안감에 휩싸이고 있다. 이러다 전쟁이 발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다보니 역풍도 만만찮은 것이 현실이다. 이미 군대를 다녀온 사람들은 “이러다 입대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했다. 특히 최근 윤 후보가 병사 월급 200만원 공약을 제시한 점을 들어 병사들 목숨값을 200만원으로 올렸다는 지적도 있다.

멸공과 맞물려서

특히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쏘아올린 ‘멸공’ 논란이 국민의힘을 강타한 가운데 ‘선제타격’ 발언이 나오면서 그 공포감은 더욱 극대화하는 분위기다. 이런 공포감은 오히려 안보 이슈를 얼어붙게 만드는 동시에 표심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2010년 지방선거 당시에도 천안함 폭침에 대해 응징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그에 따라 전쟁 발발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그로 인한 공포가 휩싸이면서 더 이상 한나라당을 지지할 수 없다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그런 점에 비쳐볼 때 이번 ‘선제타격’ 발언은 당시와 같은 공포감을 만들 수밖에 없고, 그것이 표심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국민의힘은 향후 여론의 방향이 어디로 흐를지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서둘러 진화 나선 국민의힘

국민의힘은 선제 타격에 대해 옹호하면서 선제 타격은 금기어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전시작전통제권이 아직 넘어오지 않은 현 상태에서 선제타격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적 공포감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다. 국민의힘은 이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2030대 남성의 표심을 얻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최근 들어 여성가족부 폐지 등의 공약으로 2030세대 남성의 표심이 돌아오는 듯한 모습을 보였지만 선제타격을 통해 또 다시 이들의 행방이 어디로 향할지 모르는 상황이 됐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선제타격’ 발언이 장기화돼서는 안된다는 분위기도 읽혀진다. 선제타격 발언이 장기화될 경우 그에 따른 지지율이 요동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국민의힘은 선제타격에 따른 여론의 방향이 어디로 흘러가는지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