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국장 "탈핵 앞당기자"
【인터뷰】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국장 "탈핵 앞당기자"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2.02.14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일 서울환경운동연합본부에서 안재훈 에너지기후국장을 만났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도 불구하고 늘어난 핵발전소와 관련해 찬반이 거센 가운데 탈핵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는 탈핵 운동을 펼치고 있는 안 국장에게 탈핵에 대해 입장을 물었다. (사진/한국뉴스투데이)
지난 10일 서울환경운동연합본부에서 안재훈 에너지기후국장을 만났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도 불구하고 늘어난 핵발전소와 관련해 찬반이 거센 가운데 탈핵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는 탈핵 운동에 대해 입장을 물었다. (사진/한국뉴스투데이)

[한국뉴스투데이] 기후위기가 지구와 인류를 위협하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 국가들은 탄소중립으로 위기를 헤쳐나가고 있다. 탄소중립은 온실가스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을 다시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의 실질적 배출량을 ‘0’(zero)을 만드는 개념이다. 환경단체들은 이런 탄소중립의 과정에서 탈석탄과 탈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석탄발전소는 미세먼지와 오염물질을 만들 뿐 아니라 온실가스를 내뿜고 핵발전소는 안전성 우려와 함께 핵폐기물 처리 문제가 여전한 숙제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에서 활동 중인 안재훈 에너지기후국 국장을 만나 탈핵을 위한 활동을 쫓아가봤다. <편집자주>

앞서 문재인 정부는 신규 핵발전소 건설을 백지화하고 기존 발전소를 단계적으로 폐쇄해 2083년까지 점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및 화력 발전으로 대체하는 탈원전(탈핵)정책을 내세웠다. 그러나 지난 5년간 폐쇄된 곳은 월성1호 한 곳 뿐이다. 반면 신고리3호와 4호가 가동을 시작했고 신고리5호와 6호는 건설 중에 있다. 탈원전 정책을 내세운 정부 앞에서 관련 전문가들은 여전히 원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주민들과 환경단체의 입장은 다르다. 안재훈 에너지기후국장은 원전의 위험성과 해결되지 않는 폐기물 문제로 탈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해 2011년 3월 후쿠시마 핵발전소에서 사고가 일어났어요. 발전소에 쓰나미까지 덮치면서 발전소 전원이 상실됐죠. 전원공급이 안되자 이미 만들어진 열을 더 이상 식힐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고 핵연료가 녹아내리면서 수소폭발까지 일어났죠.”

1986년 체르노빌 원전 사고 이후 가장 큰 사고로 기록된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문제는 방사능 누출이다. “이 사고로 치명적인 방사능 누출이 일어났어요. 방사능은 누출되는 동시에 관리가 어렵고 제거가 어려워 폐해가 큽니다. 지금도 일본 후쿠시마 주변의 토양이나 농수산물의 오염이 지속되고 있지만 내부 수습은 어려운 상황이에요. 오염원인 핵연료를 제거해야 하는데 방사능 때문에 사람이 접근하기는 어렵고 로봇 등을 보내 내부 수습을 시도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 지 11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후쿠시마 발전소 사고 수습은 해결되지 않은 상태다. “오염원인 핵연료를 식히고 방사능 수치를 낮추기 위해 냉각수를 공급하고 있어요. 그 과정에서 오염수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일본 정부가 오염수를 해양으로 방출하겠다고 결정한 상태죠.” 일본 정부는 2023년부터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대폭 희석해 해양에 방출할 예정이다.

안재훈 에너지기후국장은 우리나라도 후쿠시마 같은 사고가 발생할 경우 일본과 똑같은 상황을 반복할 수 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특히 우리나라 고리 핵발전소 경우 그 주변에 살고 있는 인구가 너무 많아요. 핵원료가 녹아내리는 사고가 발생할 시 주변 반경 30km는 오염이 심각한 지역이 됩니다. 고리핵발전소 30km 안에 있는 부산과 울산 등 주요 도시들은 늘 사고에 대한 위험성을 안고 있는 셈이죠.”

지난해 8월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들은 탈핵 비상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기후위기를 해결할 대안이 핵발전이라는 말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태롭게 하는 정치권과 핵산업계에 탈핵을 되돌리려는 준동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사진/환경운동연합)
지난해 8월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들은 탈핵 비상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기후위기를 해결할 대안이 핵발전이라는 말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태롭게 하는 정치권과 핵산업계에 탈핵을 되돌리려는 준동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사진/환경운동연합)

핵발전소는 사고시 위험성 뿐만 아니라 핵폐기물 처리라는 문제를 안고 있다. “핵발전이 아무리 안전하게 사고없이 운영이 되더라도 결국에는 핵폐기물이 남아요. 그동안 우리는 핵폐기물관리와 처분 문제에 대해 노력을 해왔지만 아직 해법을 찾지 못한 상태에요.” 핵연료를 가동을 하고나면 사용한 핵연료가 나오는데 이를 고준위핵폐기물이라고 부른다. 

“폐기물을 안전하게 영구적으로 처리할 방법을 찾아야하는데 결국 자연밖에는 방법이 없지 않나 생각됩니다. 최대한 안전한 장치를 가지고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는 지하에 동굴을 파서 묻는 방법입니다. 지금 세계 각국 나라들은 이 방식으로 최종 처리하는 방법들을 고민하고 있어요. 하지만 실제로 그 단계까지 간 나라는 아직 없어요.” 핵발전소가 가동된 지난 40년동안 제대로 핵폐기물을 처리를 하고 있는 국가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나마 핵폐기물 처리와 관련해 진도가 많이 나간 곳은 핀란드에요. 현재 핀란드는 지하에 폐기물을 보관하겠다며 공사를 진행하고 있어요. 아직 완성하지 못한 단계로 실제 운영하지는 않아 이 역시 안전한지 입증된 것은 없습니다. 특히, 핀란드는 우리나라와 달리 핵발전소를 운영하는 숫자가 적고 그에 따른 폐기물 양도 적어서 우리와는 조건이 달라요.”

우리나라의 경우 처음 핵발전소를 지을 때부터 핵폐기물 처리를 습식 보관으로 결정한 상태다. 수조를 지어 그 곳에 핵폐기물을 담궈 물속에 보관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수조를 이용한 핵발전소의 폐기물 보관 능력은 한계에 다다랐다.

“이제는 습식 폐기물 보관소를 더 짓던지 건식 폐기물 보관소를 짓지 않으면 폐기물을 처리할 수 없는 상태가 됐어요. 앞으로 폐기물 처리소를 새로 지어야 하는데 시설의 안정성에 대한 의문이 여전한 상태죠. 폐기물에 대한 대책없이 계속 핵발전소를 늘려야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니 답답할 뿐입니다.”

지난 1월 11일 환경운동연합과 2022탈핵대선연대 등은 핵발전은 기후위기의 대안이 아니라며 핵폐기물의 해결 방법을 촉구하는 7대 과제 정책요구안을 발표했다. (사진/환경운동연합)
지난 1월 11일 환경운동연합과 2022탈핵대선연대 등은 핵발전은 기후위기의 대안이 아니라며 핵폐기물의 해결 방법을 촉구하는 7대 과제 정책요구안을 발표했다. (사진/환경운동연합)

현재 핵발전소를 두고 의견은 분분하다. 다른 에너지원보다 운영비가 저렴하면서 효율이 좋은 핵발전소를 늘려야한다는 의견과 핵발전소와 폐기물의 위험성을 앞세워 줄여나가자는 의견이 맞서고 있다. 안재훈 에너지기후국장은 “탈핵이라고 하니까 당장 핵발전소가 모두 멈추는 것처럼 알고 있는데 60년에 가까운 기간동안 서서히 순차적으로 발전소를 줄여나가자는 장기 프로젝트에요. 그 과정에서 재생에너지 등을 늘리면서 대체해 나가자는 겁니다.”

“지금 우리는 기존 핵발전소와 석탄발전을 활용한 탄소중립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정부나 정치인들은 앞으로 우리가 가야될 방향을 왜곡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보다 핵발전소와 석탄발전소가 많기 때문에 당장 줄이는데 어려움은 있겠지만 동시에 줄여 나가지 않으면 다른 에너지를 늘리기 어렵습니다. 재생에너지를 늘리면서 핵발전과 석탄발전을 서서히 줄여 퇴출시키는 것이 결국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특히, 일부에서 핵발전소를 늘려야한다는 주장에 대해 강하게 반박했다. “핵발전소를 늘리자는 일부에서 울진에 신한울 3,4기를 지어야한다고 주장하는데 울진에는 이미 6개의 핵발전소가 있고 2개는 가동을 준비 중에 있어요. 전세계적으로 울진처럼 8개의 핵발전소를 가지고 있는 곳은 없습니다. 여기에 추가 원전을 설립하는 것은 너무 위험하죠. 폐기물 문제가 발생하고 전력을 이동시키는 송전탑 건설 문제도 추가로 발생하죠. 게다가 울진은 8기의 발전소가 있지만 지역발전이 안되고 있어요. 지역발전은 고사하고 울진은 위험을 떠안고 있을 뿐입니다.”

탈핵에 이어 기후위기와 관련해서도 안재훈 에너지기후위기국장은 묵직한 목소리를 냈다. “현재 기후위기가 심각한데 특정한 에너지 문제로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우리 사회 전체가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변화를 함께 해야 해요. 기후위기나 환경의 중요성은 알지만 이건 안되고 저것도 안되고 내가 할 수 있는게 있을까 또는 비용이 많이 들지 않을까 미루다보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습니다.”

”특히 많은 책임이 있는 산업계에서 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요. 국민들 역시 내 문제라고 생각하고 부담과 책임을 나누겠다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방식이 또 다른 위기를 만들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해요. 줄일 수 있는 것은 줄이고 절약하는 방식으로는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하면서 우리 사회가 어떤 길로 가야할지 다같이 고민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