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강물처럼
흐르는 강물처럼
  • 김민희 배우
  • 승인 2022.02.2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이 든다는 것은 등산하는 것과 같다. 오를수록 더 지치고 힘들지만, 당신의 시야는 점점 더 넓어진다."   -잉마르 베리만-

한살 한살 나이를 먹고 살아가는 순간순간은 그 여정이 길고 고되다. 하지만 지나고 보면 전광석화처럼 쏜살같이 흘러있곤 하다. 그 느낌은 때론 허탈하기도 하지만, 지나온 세월만큼 습득된 것들이 더 많은 것을 멀리 바라볼 수 있게 해주기도 한다.

흘러가는 인생 속에서 변하지 않는 것도 있고 변하는 것도 있으며 변해야만 했던 것들도 있게 마련이다. 그런 것들을 지혜롭게 구별할 수 있는 혜안이, 나이 든 사람에게 주어지는 보상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어른이 된다는 건 그냥 나이가 드는 게 아니다. 그런 보상과 함께 많은 것들을 어깨 위에 짊어져야만 한다.

"나는 태어날까 말까를 나 스스로 궁리한 끝에 태어나지는 않았다. 어떤 부모, 어떤 환경을 갖고 태어날까의 문제 또한 마찬가지이다. 어느 정도 생각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을 때, 나는 이 모든 것들이 이미 결정되어 있음을, 그리고 결코 되 물릴 수 없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위기철의 <아홉 살 인생> 중-

태어나서의 환경이 더이상 당연하다고 느껴지지 않는 순간, 만족과 불만에서 더 나아가 행복과 불행을 생각할 수 있다. 비교 대상이 곧 거울이 되어 내 처지를 보게 되기 때문이다. 

어떤 환경에서 태어나는 것, 그리고 나이를 먹는 것도 내가 어찌할 수 없는 세상이 정해준 불변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그 환경을 스스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고, 나이 들면서 그냥 늙어가는 것이 아닌 넓은 시야를 갖고 지혜로워 질 수도 있다.

다채롭기에 인생이고, 흘러가기에 인생이다. 태어날 때 주어진 것에서 절대적으로 변할 수 없는 것들은 차치하고, 다채롭게 흘러가는 삶을 행복하게 살아갈 궁리를 해야 한다.

고여있는 물은 썩는다. 어디로 흐르든 흘러가야 그것은 살아있는 물이 된다.
살아있는 물 안에는 생명이 상생하며 공존한다. 흐르는 물살이 돌을 깎아 새로운 모양을 갖게 한다. 그 물길이 지나면서 어느 때는 급물살을 타기도 하고, 큰 강을 만나 천천히 흐르기도 한다. 

어떠한 인생을 살게 되더라도 세월이 흘러 어느 순간 내 마음을 들여다봤을 때, 그 안에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멈추지 않고 잘 살아왔다고 스스로에게 말해줘도 괜찮을 듯하다.

충분히 사랑하며 산다는 건, 삶을 충만하게 한다. 어떠한 유속으로 살아가든 온전히 사랑한 사람의 인생은 더욱 빛이 날 것이다.

당신의 나이가 몇 살이든, 오늘은 당신에게 남은 인생이 시작되는 첫날이다.

삽화/ 박상미
삽화/ 박상미

 

김민희 배우 calnews@naver

배우 김민희

만 6세인 1982년 KBS 성탄특집극 《집으로 가는 길》에 출연하면서 배우의 길에 들어선 아역스타 출신이다. MBC베스트극장에서 다수의 주인공 역을 시작으로 SBS 대하드라마 《여인천하》, MBC 주말연속극 《여우와 솜사탕》, 등을 통해 안방극장에서 꾸준히 활동해 왔다. 특히 1997년 MBC 일일연속극 《방울이》에서 주인공인 방울이 역을 맡아 많은 사랑을 받은 연기파 배우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