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위원회,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스쿨 2022' 연간계획 발표
인터넷신문위원회,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스쿨 2022' 연간계획 발표
  • 서연우 기자
  • 승인 2022.03.07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언론윤리를 기본으로 실효성 높은 교육콘텐츠로 진행
인터넷신문위원회가 연간 교육 프로그램인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스쿨 2022' 계획을 7일 발표했다. (사진/인터넷신문위원회)
인터넷신문위원회가 연간 교육 프로그램인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스쿨 2022' 계획을 7일 발표했다. (사진/인터넷신문위원회)

[한국뉴스투데이] 인터넷신문위원회(이하 인신위)가 인신위 자율규제 활동에 참여하는 서약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간 교육 프로그램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스쿨 2022 ' 발표했다.

인신위가 발표한 2022년 연간교육 프로그램의 종류는 자율심의 기본 윤리교육 생명존중 희망교육 신입기자 기본교육 구글 디지털저널리스트 교육 언론분쟁 예방교육 저작권 보호교육 찾아가는 저널리즘 공정선거보도교육 등이다. 인신위는 이번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서약사와 함께 자율적인 심의 실효성 제고와 건강한 인터넷신문 언론윤리문화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인신위는 지난 2012년 출범이후 한국언론진흥재단을 중심으로 언론계 유관기관과의 공동교육 및 인터넷신문윤리강령과 심의규정을 소개하는 자체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개인미디어의 범람 및 취재윤리의 의식부족에 따른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을 감안해 언론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윤리교육과 실제 취재현장에서 유용한 직무교육을 다양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자율심의 기본 윤리교육은 인신위에 신규 서약사로 참여하는 매체들을 우선으로 진행한다. 인터넷 기사와 광고에 대한 기본적인 자율심의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윤리강령과 심의 규정의 실제 적용 사례를 공유하며 연간 4회 진행될 예정이다.

생명존중희망교육은 보도시 생명윤리적으로 주의해야 할 기본적인 지식과 자살 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생명존중희망재단과 공동으로 연간 총 4회 진행된다.

신입기자 기본교육은 입사 1년 미만의 신입기자를 대상으로 기본적인 소양 및 인터넷 저널리즘 신문에 특화된 내용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2-3일간의 일정으로 연간 총 3회 진행될 예정이다.

구글뉴스이니셔티브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구글 디지털저널리스트 교육은 구글이 언론인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보도를 위한 각종 무료 도구를 소개하고, 이를 실제로 기사 작성에 활용해보는 프로그램으로 올해 총 5회 진행 예정이다.

언론분쟁 예방교육언론중재위원회와 함께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언론분쟁에 대응하는 법적·윤리적 내용을 사례 분석을 통해 알아보는 프로그램으로 연간 총 3회 진행된다.

저작권 보호교육한국저작권보호원과 공동으로 기사 작성시 필수적인 저작권과 관련한 기본적인 지식에 대해 알아보는 프로그램이다. 언론과 관련된 저작권 사례자료 인용 및 초상권 등 실제 저작권과 관련 주의해야 할 사항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총 3회 진행된다.

찾아가는 저널리즘 특강은 인터넷 기자들이 취재 및 기사작성 현장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와 방법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연간 4회 열릴 예정이다.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공정선거보도 교육은 선거보도시 주의해야할 기본적인 지식과 언론인이 알아야할 기본적인 공직선거법 등을 알아보는 프로그램으로 연간 총 1회 진행된다.

한편, 인신위에서는 상기 분야별 교육참가 신청과 관련해서 각 프로그램 별 교육 개시 시점 이전에 참여서약사를 대상(유효기간 내에 있는 준수서약사 확인증이 발급된 서약사에 한함)으로 안내메일을 발송하고, 인신위 홈페이지 및 뉴스레터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기타 관련문의는 인신위 사무처에 하면 된다.

서연우 기자 hstar5817@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