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대형산불’ 강릉·동해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
문 대통령, ‘대형산불’ 강릉·동해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
  • 정한별 기자
  • 승인 2022.03.08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날 오전 문 대통령 재가 발표
재난지원금, 납세 유예 등 혜택
진화 작업 오전 중 마무리 예상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정부가 대형산불이 발생한 울진·삼척에 이어 강릉·동해에도 특별재난지역을 추가 선포했다.

8일 행정안전부는 “대형산불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강원도 강릉시, 동해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재가를 거쳐 이같이 선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대형산불로 인한 선포 사례 중 2000년 동해안 산불, 2005년 양양산불, 2019년도 강원 동해안 산불, 2022년 울진·삼척 산불 이후 다섯 번째 사례가 됐다.

현재까지 피해 면적은 강릉 1900ha, 동해 2100ha 가량이며, 진화율은 90%를 넘겨 이날 오전 진화 작업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정부는 산불로 피해를 입은 사유시설에 70%, 공공시설에 50%를 국비로 지원한다. 더불어 피해주민들은 생계구호를 위한 재난지원금, 지방세 납부유예, 공공요금 감면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다.

앞서 지난 6일 울진·삼척에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되자 강제경제인연합회 등은 “강릉·동해 역시 똑같은 산불 재난을 겪고 있는데 제외됐다”며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지정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한편, 이번 강릉·동해 산불의 방화 용의자로 구속된 A씨(60)는 토치 등으로 자택과 빈집에 불을 지른 뒤 방치해 대형산불로 이어지게 만들었다. A씨는 “주민들이 수년간 나를 무시해서 범행을 저질렀다”며 범행을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한별 기자 hanbyeol.oab@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