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윤석열 “점령군이냐” vs “방 빼라”
문재인-윤석열 “점령군이냐” vs “방 빼라”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2.03.17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인사·MB 사면에 불편한 심기 드러내
 
대통령과 당선인 회동, 오찬 vs 회담
친목 도모 vs 성과 내야, 다른 시선들
 
인수위도 꾸리지 않았는데 이래라저래라
이명박 vs 노무현 갈등 시즌 2 될 수도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회동이 지난 16일 무산됐다. 문 대통령이 먼저 윤 당선인에게 만나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그 이후 윤 당선인 측의 태도에 대해 여권은 상당히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아직까지 문재인 정부임에도 불구하고 인수위원회도 제대로 꾸리지 않고 점령군 행세를 하는 것에 대해 불만이 나오고 있다. 인수위나 출범시키고 난 후에 논의를 하자는 것이다.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만남이 무산되면서 여러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만남이 무산되면서 여러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청와대와 윤 당선인 측은 모두 “실무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아서”라고 이유를 밝혔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양측이 묘한 기류가 형성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덕담 나누는 차원 vs 요구

문 대통령은 당초 현직 대통령이 차기 대통령을 축하하고 덕담을 나누는 수준을 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윤 당선인 측은 문 대통령을 만난 것이기 때문에 만남 이후 성과를 국민에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문재인 정부 말 공공기관·공기업 임원 인사,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등을 의제로 내세울 것을 요구했다.

여권 한 관계자는 “아직 인수위원회도 출범하지 않은 상태인데 현직 대통령을 만나 이것저것 요구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새 정부에 대한 국정운영 방향 등을 정하고 난 후에 현직 대통령에게 요구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 순서인데 국정운영 방향도 제대로 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현직 대통령에게 뭐해달라는 식의 요구는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청와대는 말 그대로 ‘오찬 회동’을 원했지만 윤 당선인 측은 ‘회담’을 원했다. 그러다보니 의제 조율이 되지 않았고, 그로 인해 회동이 무산된 것이다.

여권 내부에서는 윤 당선인 측이 마치 점령군처럼 행동하고 있다며 불만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공공기관과 공기업 임원 인사는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고,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는 그날까지는 대통령의 고유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이 청와대의 입장이다. 또한 이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의 경우에도 대통령의 고유 권한임에도 불구하고 언론 등을 통해서 점령군이 피지배자에게 명령을 하듯이 하고 있다면서 불쾌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오수 퇴진 목소리에 격분

여권은 특히 김오수 검찰총장이 퇴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 것에 대해 격분하고 있다. 윤 당선인이 검찰총장 시절 검찰의 독립성을 이야기했고, 그것이 정치적 자산이 돼서 대통령 당선인 신분이 됐다는 점을 들어 김 총장을 정치적으로 압박해서는 안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여권 내부에서는 벌써부터 인사 압박을 하면 앞으로 5년 동안 어떤 식으로 국정운영을 할지 걱정이 된다는 입장이다.

문재인 정부에 대해 불통인사, 회전문 인사 등등으로 비판을 했던 국민의힘과 윤 당선인 측이 결국 그 불통인사, 회전문 인사 등등을 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아직도 문재인 정부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윤석열 정부인 것처럼 언행을 하는 것에 대해 비판을 하면서 윤석열 정부 5년이 걱정된다는 목소리도 있다.

퇴임 이후에도 갈등 불가피

여권 내부에서는 벌써부터 문 대통령의 퇴임 이후가 걱정된다는 분위기도 읽혀지고 있다. 아직 임기도 끝나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점령군 행세를 하는데 윤석열 정부의 임기가 시작된 이후 문 대통령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상태가 됐다는 것이다.

여권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양산 사저에서 편하게 휴식을 취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걱정도 나온다. 만약 윤 당선인의 지지율이 하락하게 된다면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문 대통령을 괴롭힐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이 전 대통령이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 파동으로 인해 지지율이 급락하자 노무현 전 대통령을 수사한 것처럼 윤 당선인이 대통령이 된 후 지지율이 하락이라도 하면 문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다.

어쨌든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의 갈등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5월 10일 취임식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이고, 취임식 이후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