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어지는 문재인 대통령-윤석열 만남, 갈등 증폭
멀어지는 문재인 대통령-윤석열 만남, 갈등 증폭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2.03.23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윤석열 당선인 만남 불발
공공기관 인선·집무실 이전 문제로 신경전
 
신권력과 구권력의 갈등, 퇴임 후로 이어질 듯
노무현 시즌 2, 친문 지지층 결집으로 이어져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아직 만남을 갖지 못했다. 일정조차 제대로 잡지 못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신권력과 구권력이 서로 합심해서 정권 이양을 해야 하는데 서로가 서로에 대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는 것에 대해 국민적 우려의 시선이 뜨겁다. 자칫하면 문 대통령의 퇴임 이후 정치적 보복으로 나아가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런 이유로 친문 지지층 사이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떠오른다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편집자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열린 간사단회의에서 발언을 하며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열린 간사단회의에서 발언을 하며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일정 조율에 들어갔지만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회동이 계속 불발되고 있다. 역대 대통령 당선인들과 떠나는 대통령의 회동이 늦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례적이다. 1997년 김영삼 대통령은 당선 이틀 만에 김대중 당선인을 만났다. 김대중 대통령과 노무현 당선인은 나흘만에 만났고, 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당선인은 9일 만에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당선인 역시 9일 만에 만났다.

아직도 감감무소식

하지만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만남이 아직 감감무소식이다. 서로 만남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일정 조율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일부 공공기관 인선 문제와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국방부 신청사로 이전하는 문제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명목상의 이유이고, 속내는 결국 신경전이다.

청와대 입장에서는 문 대통령은 아직은 대통령 신분이라면서 현직 대통령의 예우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윤 당선인 측이 마치 점령군인양 행세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공기관 인선 문제라거나 국방부 신청사로 이전하는 문제를 청와대와 충분히 상의를 한 후 결정을 해도 늦지 않은데 무조건 일단 발표한 후 청와대에게 따라오라고 하는 것이다. 그것에 대한 분노가 있다.

특히 집무실 이전 문제는 안보와도 직결돼 있기 때문에 청와대와 충분히 상의를 해야 할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를 하면서 청와대로서 난처한 상황이 됐다.

이런 이유로 집무실 이전에 따른 예산을 예비비에서 집행하는 것에 대해 일단 거부했다. 이를 두고 윤 당선인 측은 분노를 했다. 퇴임을 앞둔 대통령이 당선인의 요구를 거절한 꼴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도 당선인은 대통령 신분으로

일각에서는 윤 당선인이 대통령 신분이 되는 순간 문 대통령을 향한 사법적 탄압을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지금은 당선인 신분이지만 대통령이 되는 순간 무소불위의 권력을 누리게 된다. 그것은 심기 경호까지 포함된다. 윤 당선인이 겉으로 표현을 하지 않아도 검찰이 스스로 알아서 움직이면서 문 대통령을 사법적으로 탄압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렇게 되면 노무현 시즌 2가 될 수 있다. 친문 지지층 사이에서는 벌써부터 이를 걱정하고 있다. 퇴임 이후 윤 당선인이 대통령이 되는 순간 문 대통령에 대한 사법적 탄압이 시작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친문 지지층이 결집을 하기 시작했다. 더 이상 노무현 시즌2를 만들 수 없다는 것이다.

정치적 충돌 불가피

이는 정치적 충돌이 불가피하다. 친문 지지층은 윤 당선인을 대통령으로 인정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그것이 윤 당선인을 또 다시 자극할 수도 있다.

자신의 국정운영에 발목이 잡히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친문 지지층의 수장에 대한 탄압은 더욱 거세질 수밖에 없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지지율이 미국산 쇠고기 파동으로 급락하자 노무현 전 대통령을 사법적으로 탄압한 것처럼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갈등이 친문 지지층을 결집시키고, 그것이 윤 당선인의 정치적 타격으로 이어지게 된다면 검찰의 칼을 꺼내들 가능성이 매우 높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벌써부터 윤 당선인이 대통령이 된 이후의 정치 상황에 대해 걱정스런 눈빛을 보내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