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윤 당선인 회동...신구 갈등 해소될까
문 대통령-윤 당선인 회동...신구 갈등 해소될까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2.03.28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오후 6시 청와대서 만남 가져
19일 만에 이뤄지는 극적인 만남
 
갖은 의제 놓고 허심탄회한 대화
의외의 극적 타결 나올 가능성도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8일 오후 6시 청와대에서 첫 만찬 회동을 갖는다. 대선 이후 19일 만의 일이다. 그동안 신구 권력의 갈등이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회동을 갖는 것 자체가 어려울 정도로 서로간의 신경전이 거셌다. 그런데 전격적으로 회동이 되면서 두 사람이 만나게 됐다. 만나게 되면서 그동안 쌓아뒀던 감정의 골이 좁혀질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미 대통령과 검찰총장으로서도 만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두 사람 사이에서 허심탄회한 대화가 오갈 가능성도 높다는 관측이다.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이 대선 이후 19일 만에 회동을 갖는다. 사진은 지난 2019년 7월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후 환담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이 대선 이후 19일 만에 회동을 갖는다. 사진은 지난 2019년 7월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후 환담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만남을 가지는 것은 대선 19일 만으로 그동안 감정의 골이 깊게 패인 상태다. 현직 대통령과 대통령 당선인의 만남은 당연하지만 두 사람의 만남은 그야말로 우여곡절이 많았다.

꼬인 실타래

양 측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인사권 문제를 두고 충돌하는 양상을 빚었다. 무엇보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가장 큰 골칫거리였다. 윤 당선인은 대통령에 당선되자마자 청와대를 나와 용산 국방부로 이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안보 이유로 당장은 힘들다고 손사래를 치자 윤 당선인은 취임 이후에도 통의동 금융연수원으로 출퇴근 하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인사권의 경우에도 청와대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를 임명하자 인수위에서는 자신들과 협의를 하지 않고 임명했다면서 반발했고, 윤 당선인이 직접 청와대에 불만을 터뜨렸다.

또한 인수위에서 50조원 추경을 편성해야 한다고 요구했지만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난색을 표했다.

인수위는 이제 물러나는 정권이기 때문에 곧 들어올 정부에 맞춰줬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청와대는 아직도 임기는 남아있다면서 점령군 행세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이처럼 신구 권력이 갈등을 보이는 가운데 두 사람의 만남이기 때문에 어떤 대화가 오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청와대나 인수위 모두 ‘허심탄회하게’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또한 주제 등을 정한 바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언급한 세 가지는 이날 대화에서 나올 소재다. 윤 당선인의 스타일이 밖으로는 최대한 갈등을 보이지만 실제로 만나면 허심탄회한 대화가 오간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날 회동에서 극적인 타결도 이뤄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두 사람 모두 벼랑 끝

극적 타결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는 두 사람 모두 지지율 면에서 벼랑 끝에 있다는 점에서 비롯된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나 윤 당선인의 국정 기대치가 모두 40%대에 머물러 있다. 두 사람 모두 지지율 반등을 보여야 하는 상황이다. 이런 이유로 갈등을 최대한 부각시킬 것이 아니라 극적인 타결을 이뤄내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이는 두 사람 모두 한 발씩 물러나는 수준에서 극적 타결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퇴임 후 자신의 신변안전을 보장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윤 당선인이 대선 후보 기간 동안 ‘적폐수사’를 언급한 바가 있고,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대노했었다. 따라서 윤 당선인이 대통령이 된다면 적폐수사를 할 가능성이 매우 높고, 경우에 따라서는 문 대통령도 수사선상에 오를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극적 타결 내용은

일각에서는 결국 50조원 추경 편성에 동의를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 문제는 단기간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고, 안보 문제가 걸려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쉬운 일은 아니다.

한국은행 총재 임명을 철회하는 것 역시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50조원 추경 편성은 홍 부총리가 한발 물러나면 되는 문제이다.

또 다른 의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이다. 다만 이 전 대통령 사면 문제는 의외로 쉽게 접점을 찾을 것으로 예측된다.

무엇보다 두 사람은 대통령과 검찰총장 신분으로 만남을 가진 바가 있기 때문에 이번에도 허심탄회한 논의를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