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진단】 정권의 표적된 대우조선해양 순항할까?
【심층진단】 정권의 표적된 대우조선해양 순항할까?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2.04.01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31일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신임 대표 선임
윤석열 인수위, "임기 말 부실 공기업 알박기 인사"

청와대, "현 정부든 다음 정부든 정부가 눈독을 들일 자리가 아니다"
대우조선해양, 지난해 적자로 올해 거는 기대 큰데...시작부터 구설수
대우조선해양 신임 박두선 대표를 두고 신구 정권이 날을 세우고 있다. (사진/뉴시스)
대우조선해양 신임 박두선 대표를 두고 신구 정권이 날을 세우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최근 대우조선해양이 조직개편과 함께 임원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새롭게 선임된 박두선 대표를 두고 설왕설래가 오가고 있다.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박 대표의 선임을 두고 알박기 인사라며 비난하자 청와대는 정부가 관여하는 자리가 아니라며 선을 그었다. 새롭게 선임된 대표를 두고 신구 권력이 힘겨루기에 들어가면서 대우조선해양은 그야말로 좌불안석이다.

박두선 신임 대표 선임 등 조직개편 단행

지난달 31일 대우조선해양은 박두선 신임 대표를 선임했다. 박두선 신임 대표는 1960년생으로 1982년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과를 졸업하고 1986년 대우조선해양에 입사했다. 

이후 2019년 4월 조선소장에 올랐고 지난 1월에는 최고안전책임자 (CSO)를 겸직하는 등 대우조선해양에서만 36년 근무한 현장통으로 불린다.

이날 신임 조선소장에는 우제혁 부사장이, 지원본부장에는 이영호 부사장, 재경본부장에는 안호균 전무 등 부사장 2명, 전무 5명, 상무 9명 총 16명이 승진했다. 박 두선 신임 대표의 임기는 오는 2025년 3월까지 3년이다.

대우조선 해양은 이번 인사에서 조직의 역동성과 신속성 의사결정, 수익성 강화와 영업력 확대 등을 내세웠다. 조직 자체는 슬림화하면서도 영업력과 기술력은 더욱 키우겠다는 것이 골자다.

수익성 극대화를 위해 영업조직 중심의 사업본부와 설계조직의 기술본부에 힘이 실렸다. 이에 기존 1소장 7본부 1원 1추진단 1실 36담당에서 1소장 7본부 1원 1추진단 2실 37담당으로 확대됐다. 반면 임원의 수는 축소됐다.

윤석열 당선인 인수위, “알박기 인사” 

대우조선해양의 임원 인사 발표에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임기 말 부실 공기업 알박기 인사 강행에 대한 인수위의 입장’이라는 브리핑을 내놨다.

국민 세금 4조1000억 원이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은 지분의 절반을 KDB 산업은행이 보유하고 있어 사실상 공기업으로 분류된다.

인수위는 “대우조선해양은 회생 방안을 마련하고 독자생존을 하려면 구조조정 등 고통스러운 정상화 작업이 뒤따라야 하고 새로 출범하는 정부와 조율할 새 경영진이 필요한데 문재인 대통령의 동생과 대학동창으로 알려진 박두선 신임대표를 선출하는 무리수를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박 신임 대표는 문 대통령의 동생 문재익씨와 1978년 한국해양대학교 해사학부에 함께 공부한 사이다. 

이어 인수위는 “외형상 민간기업의 이사회 의결이라는 형식적 절차를 거쳤다고 하지만 사실상 임명권자가 따로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자초한 비상식적이고 몰염치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또, 인수위는 “금융위로부터 인사 중단 방침을 전달받은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지침을 제대로 통보하지 않은 사유도 불분명하다”면서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은 김대중 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 노무현 정부 때 금융위 부위원장을 거쳐 문재인 정부 산업은행 초대회장으로 4년 넘게 자리를 지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권 이양기에 막대한 혈세가 들어간 부실 공기업에서 이런 비상적 인사가 강행된 것은 합법을 가장한 사익 추구라는 의혹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 밝혔다.

인수위는 “문 대통령은 취임 전 당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정권 교체기 인사를 반대한다고 밝혔는데 그 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는 식의 또 하나의 내로남불”이라며 “특히 대통령 동생의 동창으로 지목된 인사를 임명한 것은 단순히 상식과 관행을 벗어난 수준을 넘어서 관리감독 기관인 금융위의 지침을 무시한 직권남용 소지가 다분하다”고 말했다.

인수위는 해당 사안이 감사 대상이 되는지 감사원에 요건 검토와 면밀한 조사를 요청할 방침이다.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박 대표의 선임을 두고 알박기 인사라며 비난했고 청와대는 민간기업 인사에 전혀 관여한 바가 없다며 선을 그었다. 사진은 지난달 28일 만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만찬 회동을 위해 청와대 상춘재로 이동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박 대표의 선임을 두고 알박기 인사라며 비난했고 청와대는 민간기업 인사에 전혀 관여한 바가 없다며 선을 그었다. 사진은 지난달 28일 만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만찬 회동을 위해 청와대 상춘재로 이동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청와대, “인수위가 눈독 들이다니 놀라워”

이에 청와대는 즉각 브리핑을 내고 “대우조선해양의 사장 선임에 대해 인수위가 대통령의 이름을 언급하며 비난했기에 말씀드린다”며 반박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대우조선해양의 사장 자리에 인수위가 눈독을 들이고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다”며 “대우조선해양의 사장으로는 살아나는 조선 경기 속에서 회사를 빠르게 회생시킬 내부 출신의 경영 전문가가 필요할 뿐, 현 정부든 다음 정부든 정부가 눈독을 들일 자리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청와대의 입장은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한 방송 자리에서 자세히 언급하기도 했다. 1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박 수석은 인수위의 브리핑 내용이 모욕을 당하는 느낌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수석은 "문재인 정부는 민간기업 인사에 전혀 관여한 바가 없다"며 "그런데 인수위는 마치 (청와대가) 관여한 것으로 의심을 하고 몰염치라는 극단적 언어를 써서 브리핑을 했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은 "알박기와 비상식이라고 표현했는데 어떻게 의심만으로 이렇게 규정할 수 있냐“면서 "거꾸로 인수위는 민간기업에까지 청와대 정부의 인사권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좌불안석 대우조선해양, "실적 개선 해야하는데..."

이처럼 신구 정권이 대우조선해양의 인사를 두고 줄다리기를 벌이는 가운데 대우조선해양은 좌불안석이다. 지난해 실적에서 적자로 돌아선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영업 확대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인데 임원 인사로 구설수에 휩싸이며 안팎이 시끄럽기 때문이다.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의 실적은 매출액 4조4866억원, 영업손실 1조7547억원, 당기순손실 1조6998억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은 36.2% 감소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기록해 2016년 이후 5년만에 적자로 돌아섰다.

지난해 실적 악화는 저조한 수주로 인한 매출 급감과 강재 등 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1조3000억원의 공사손실충당금을 반영한 것과 해양공사 주문주의 클레임 등에서 발생한 2000억원 규모의 충당금이 발생한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그럼에도 지난해 수주목표를 이미 달성해 앞으로 3년치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한 상태인데다 선가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올해 흑자 전환이 예상되는 등 실적에 거는 기대는 남다르다. 

하지만 대표 선임을 두고 시작부터 삐걱거리는 모양새다. 새로운 사령탑을 내세워 실적 개선이라는 목표로 출발에 나섰지만 대표 선임을 두고 신구 정권이 대립하고 있어 대우조선해양이 순조롭게 순항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