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관람권 웃돈 거래, 개방도 전에 논란
청와대 관람권 웃돈 거래, 개방도 전에 논란
  • 이지혜 기자
  • 승인 2022.05.0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께 되돌려준다던 청와대 무료 관람티켓, 웃돈 붙여 판매
“신분 확인 없이 바코드만 검사… 중고 거래율 높인 원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이 열리는 5월 10일, 청와대가 국민에 개방된다. 이를 두고 무료로 신청받은 관람권이 유료로 중고 판매돼 논란이 일고있다. 사진은 9일 오전 서울 종로구에서 바라본 청와대.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이 열리는 5월 10일, 청와대가 국민에 개방된다. 이를 두고 무료로 신청받은 관람권이 유료로 중고 판매돼 논란이 일고있다. 사진은 9일 오전 서울 종로구에서 바라본 청와대.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청와대를 국민 품에 보내겠다는 윤석열 정부의 청와대 개방을 두고 무료 관람권을 웃돈 붙여 파는 중고 사이트가 늘어나 벌써부터 논란이 되고 있다.

새정부는 윤석열 대통령 취임 첫날인 오는 10일 정오에 청와대를 개방하겠다면서 지난달 27일부터 온라인에서 청와대 관람 신청을 받았다. 첫날부터 신청자가 폭증하며 사이트 접속이 지연되는 등 신청자 수는 사흘만에 100만 명을 넘겼다. 관람은 무료다.

하지만 신청 직후부터 중고 거래 사이트에는 청와대 관람권을 판매한다는 글이 수십건 올라왔다. 관람권은 장당 1~2만원에 판매되고 있었고, 대부분 판매가 완료됐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안전 사고 등을 우려해 관람 인원을 한정하면서 추첨을 통해 하루 최대 3만9천명만 입장이 가능하게 했다. 인수위는 첫 날 신청자가 폭증하는 바람에 사이트 접속이 지연됐고 신청자 수도 사흘 만에 100만명을 넘었다고 공개하는 등 청와대 개방의 흥행 효과를 홍보했었다.

그러나 최근 100% 관중 입장을 시작한 스포츠 경기나 축제 티켓과 달리 입장할 때 신원 확인 없이 바코드 티켓만 확인하도록 한 시스템이 문제가 됐다.

청와대 입장 시 바코드 티켓만 확인할 뿐 별도로 신분증을 확인하진 않을 방침이라는 공지가 중고 거래를 부추겼다. 당첨자가 해당 바코드를 다른 사람에게 양도할 수 있다. 사전 신청할 때만 방문 인원과 신청자 이름 등 개인정보가 필요하다.

당초 취지와는 정반대로 개방도 전에 그 의미가 퇴색됐다는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보인다. 이윤을 남길 수 있는 여지를 충분히 주며 판매한 티켓이 인수위 업무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비난까지 일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개방 첫날인 10일에만 2만6000여명의 방문객이 청와대를 관람할 예정으로, 수만 명의 인파를 감당할 주차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은 청와대 인근의 심각한 주차난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지혜 기자 2jh062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