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회 비서관, 동성애·위안부 등 망언...해임 요구 빗발
김성회 비서관, 동성애·위안부 등 망언...해임 요구 빗발
  • 정한별 기자
  • 승인 2022.05.12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성애는 정신병”, 위안부 피해보상에 “밀린 화대” 발언
사과문에서도 망언 이어져...“동성애, 흡연처럼 치료 가능”
혐오적 인식 심각...민주당·정의당 등 해임·사과 요구 지속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난 10일, 김성회 대통령실 비서관의 망언이 알려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김성회 대통령실 비서관의 잇따른 망언으로 논란이 이는 가운데, 대통령실 측은 "조금 더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김성회 대통령실 비서관의 잇따른 혐오 발언이 알려지면서, 김 비서관에 대한 해임 조치와 사과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동성애는 정신병’, 위안부에 ‘화대’ 등 발언

지난 6일 윤석열 정부는 신설된 종교다문화비서관에 김성회 한국다문화센터 대표를 내정하고, 10일부터 비서관 업무를 맡겼다. 그런데 이날 뉴스타파의 보도에 의해 김 비서관이 3년 전에 한 발언 내용이 알려지며 논란이 일었다.

김 비서관은 지난 2019년 6월 28일 페이스북을 통해 “나는 동성애를 지지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정신병의 일종으로 생각한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가 페이스북에서 게시물 게재 금지 조치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김 비서관은 “(그 글이) 성적 취향에 대한 혐오를 드러낸 말이라며 금지 당했다. 누가 그런 규칙을 정했는지 모르겠지만 페이스북의 규칙이라며 막무가내니 어쩔 수 없는 노릇”이라고 썼다.

이어 2019년 9월 20일, 김 비서관은 박근혜 정부 당시 한일 위안부 합의에 관한 논쟁에서 “그럼 정부가 나서서 밀린 화대라도 받아내란 말이냐?”라는 댓글을 작성했다가 페이스북으로부터 차단 조치된 사실을 밝히며, “누군가 제 페이스북을 보며 끊임없이 신고하고 얼토당토 않은 사안을 가지고 차단시켜서 나의 언로를 막으려고 작정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후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가 창간한 ‘자유일보’에서 논설위원을 맡아 김건희 여사와의 인터뷰 기사를 올리고, 외모와 능력 등을 치켜올리는 기사를 발행한 사실과 ▲지난해 3월 인터넷 매체인 ‘제3의길’에 “조선시대 절반의 여성이 성 노리개였다”, “일본군 만행에 대한 분노의 절반이라도 조선시대 노예제에 대해서도 탐구하고 분노하자”는 내용의 기고문을 낸 사실도 잇따라 알려지며 논란이 이어졌다.

사과하며 재차 혐오 드러내...“동성애는 치료 가능”

그러자 11일 오전 김 비서관은 “일부 언론들이 나를 파헤치고 있다. 그동안 내로남불 586세력과 종북주사파에 대해 지속적으로 비판해왔던 것에 대한 앙갚음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그럼에도 몇 가지 해명하거나 사과하고 넘어가야 할 것 같다”며 입을 열었다. 김 비서관은 “위안부 할머니에 대한 ‘밀린 화대’ 발언은 개인 간 언쟁을 하다 일어난 일이지만, 지나친 발언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깨끗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런데 기고문의 내용에 대해서는 “조선시대 여성노비는 외거를 하더라도 양반 주인이 수청을 요구하면 함께 밤을 보내야 하는 처지였다는 것은 일반화된 이론이다. 결국 여성 인구의 절반이 언제든 주인인 양반들의 성적 쾌락의 대상이었던 것이다. 그런 부끄런 역사를 반성하자는 것이 잘못된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망언을 재차 쏟아냈다.

이어 동성애를 두고 정신병의 일종이라고 한 데 대해서는 “개인들의 다양한 성적 취향에 대해 존중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동성애를 반대한다. 그리고 선천적인 동성애 성향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많은 경우는 후천적인 버릇이나 습관을 자신의 본능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동성애도 바람직한 것이라고 보기 보다는 흡연자가 금연치료를 받듯이 일정한 치료에 의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차원에서 나온 발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개인의 성적 취향에 대한 혐오발언의 성격이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며 이에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지난 1974년 미국정신의학회는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DSM)에서 동성애를 삭제했고, 세계보건기구(WHO)는 1990년 5월 17일 국제질병분류표(ICD)에서 동성애를 삭제한 이래로 성소수자의 건강권에 대한 각종 지침들을 내왔다. 이에 매년 5월 17일은 ‘국제 성소수자 혐오 반대의 날’로 기념되어 왔다. 아울러 현재 캐나다, 프랑스, 미국 일부 주, 뉴질랜드 등에서 성소수자에 대한 교정 치료는 불법이다.

11일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은 “깨끗이 사과한다는 형식적인 말과 달리 오래된 혐오의 논리를 답습하는 이 글은 김성회 비서관의 의식 근저에 깔려 있는 혐오와 차별 인식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무지개행동은 “나아가 해당 발언을 한 이가 대통령 비서관이라는 점에서 우리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그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미 후보시절부터 차별적 구조를 외면하고 동성혼을 이유로 차별금지법을 반대한다고 하던 대통령은 자신이 첫 임명한 비서관의 이러한 혐오발언에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가”라고 물으며, 김성회 비서관을 해임하고 이번 사태에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정의당 해임 요구...대통령실 “조금 더 지켜보겠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을 중심으로 정치권에서도 김 비서관에 대한 해임 요구가 빗발쳤다. 11일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식에서 반지성주의를 언급한 것에 빗대어 김 비서관을 비판했다. “(한동훈·정호영 후보자를 포함해 김 비서관과 같은) 이들이 반지성주의의 대표 주자들”이라며 “이들 임명을 철회하지 않으면 윤 대통령이 반지성주의로 민주주의를 위기에 빠뜨린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원내전략부대표는 “정신상태를 의심할 수밖에 없는 발언”이라고 맹비난하며 “김성회 비서관의 임명은 윤석열 대통령이 지향하는 역사관과 성인식이 어떤지 분명하게 보여준다. 낯 뜨거워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행적이 드러났는데 윤 대통령은 미동도 안 한다”고 지적했다.

배진교 정의당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도 “(김 비서관의) 왜곡된 역사관과 성소수자 인식부터 문제다. 김 비서관의 직책은 종교다문화비서관이다.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권 감수성이 가장 뛰어나야 할 직책을 달기에 한 줌 부끄러움도 못 느끼는가”라고 비판하며 “망언에 동의하는 게 아니라면 즉각 해임 조치하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국민의힘 측에서는 아직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다만 12일 오전 용산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들이 ‘김 비서관의 과거 발언 관련 거취에 입장이 없다던 대통령실의 입장 변화가 있는지’를 묻자 대통령 대변인실 관계자는 “조금 더 지켜보겠다”고 답했다.

정한별 기자 hanbyeol.oab@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