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스텔란티스·테슬라·벤츠·포드 등 결함...국토부 리콜 조치
르노·스텔란티스·테슬라·벤츠·포드 등 결함...국토부 리콜 조치
  • 정한별 기자
  • 승인 2022.06.02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동 꺼짐, 사고기록장치 미작동, 후미등 오류 등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인 경우 추후 과징금 부과도
2일 국토교통부는 르노·스텔란티스·테슬라·벤츠·포드·에프엠케이의 차량 4만1746대에서 결함이 발견돼 리콜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픽사베이)
2일 국토교통부는 르노·스텔란티스·테슬라·벤츠·포드·에프엠케이의 차량 4만1746대에서 결함이 발견돼 리콜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픽사베이)

[한국뉴스투데이] 국토교통부가 르노·스텔란티스·테슬라·벤츠·포드·에프엠케이 등에서 제작·수입·판매한 4만1746대에 리콜을 결정했다.

2일 국토교통부는 르노코리아자동차, 스텔란티스코리아, 테슬라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에프엠케이에서 제작·수입·판매한 총 23개 차종 4만1746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한다고 밝혔다.

르노코리아자동차에서 제작·수입·판매한 XM3 등 2개 차종 2만8892대는 지난 2020년 7월부터 연료펌프 내 일부 부품의 손상에 의한 시동 꺼짐 가능성으로 리콜을 실시했지만, 리콜 후에도 동일 현상이 발생해 추가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하는 리콜을 재차 실시한다.

스텔란티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Peugeot 3008 1.5 BlueHDi 등 13개 차종 7605대는 고압연료펌프 내 일부 부품의 내구성 부족에 따라 마모로 인한 이물질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고압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않으며 연료 공급 불량에 의한 시동 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었다.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모델Y 등 2개 차종 4056대는 차량 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고전압배터리 고속 충전 시 터치스크린 화면이 느려지거나 빈 화면이 표시되고, 이로 인해 후방카메라 영상 등이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EQA 250 1077대는 에어백 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사고 발생 시 사고기록장치에 일부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았다. 이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으로 리콜 이후 시정률에 따라 과징금이 부과된다.

아울러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Mercedes-AMG GT 등 3개 차종 93대 역시 동력전달축과 엔진 및 변속기 간 연결 부품의 접착 불량으로 주행 중 동력전달축이 분리되고, 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에비에이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13대는 고전압 충전 포트 조립 불량으로 충전 포트 내부 배선의 접촉 불량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주행 중 3.2km/h 이하에 도달하면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었다.

에프엠케이에서 수입·판매한 마세라티 MC20 10대는 후미등 회로 기판의 불량으로 후미등 점등 시 깜박거림이 발생해, 뒤따라오는 차량 운전자의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는 지난달 27일부터, 에프엠케이는 지난달 31일부터 리콜을 진행하고 있고, 르노코리아자동차는 2일부터, 테슬라코리아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3일부터, 스텔란티스코리아는 15일부터 리콜을 실시한다.

각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이나 문자로 시정방법을 알리고, 소유자가 결함 시정 전에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보상을 제공해야 한다. 각 제작사에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자동차리콜센터를 통해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있다. 자동차리콜센터 누리집에 차량번호나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정한별 기자 hanbyeol.oab@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