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 꺼지고 와이퍼 미작동...BMW·볼보·마세라티 등 29종 리콜
시동 꺼지고 와이퍼 미작동...BMW·볼보·마세라티 등 29종 리콜
  • 정한별 기자
  • 승인 2022.06.16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료 누유로 인한 시동 꺼짐, 와이퍼 미작동, 가속페달 오작동 등
16일 국토교통부는 비엠더블유·볼보·마세라티 등에서 제작·수입·판매한 8117대에 리콜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픽사베이)
16일 국토교통부는 비엠더블유·볼보·마세라티 등에서 제작·수입·판매한 8117대에 리콜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픽사베이)

[한국뉴스투데이] 국토교통부가 비엠더블유·볼보·마세라티 등에서 제작·수입·판매한 8117대에 리콜을 결정했다.

16일 국토교통부는 비엠더블유코리아, 볼보트럭코리아, 에프엠케이,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제작·수입·판매한 총 29개 차종 8117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BMW X4 xDrive 20d M Sport Package 등 23개 차종 6684대는 연료필터 히터 내부의 밀봉 불량으로 연료가 소량 누유되며 전원분배기 내부로 유입되고, 이로 인해 시동이 걸리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볼보트럭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FM 카고 등 4개 차종 1295대는 차량통신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앞 유리 와이퍼 작동·정지 시 간헐적으로 과부하가 발생해 스위치 제어 부품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앞 유리 와이퍼가 작동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었다.

에프엠케이에서 수입·판매한 마세라티 르반떼 GT 하이브리드 92대는 48V 배터리 연결배선의 고정 너트가 제대로 조여지지 않아 연결부 접촉 불량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발견됐다.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XC40 Recharge Twin 46대는 가속페달센서 일부 연결배선의 방수 불량으로 센서 커넥터 내 부품이 부식되고, 이로 인해 가속페달을 작동하더라도 가속이 제대로 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었다.

에프엠케이는 16일부터, 비엠더블유코리아와 볼보트럭코리아는 오는 17일부터,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오는 30일부터 무상 수리를 실시한다.

각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이나 문자로 시정 방법을 알리고, 소유자가 결함 시정 전에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보상을 제공해야 한다. 각 제작사에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자동차리콜센터를 통해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있다. 자동차리콜센터 누리집에 차량번호나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결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정한별 기자 hanbyeol.oab@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