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징계 윤리위 개의, 국민의힘 후폭풍 예고
이준석 징계 윤리위 개의, 국민의힘 후폭풍 예고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2.06.2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위, 이준석 성상납 증거인멸 시도 논의
징계 수위 여부에 따라 정치적 후폭풍 불가피
 
예비 당권주자들 vs 이준석 신경전 거세지고
윤석열 대통령에게는 악재로 다가가고 있어

이준석 대표에 대한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22일 열린다. 윤리위는 이 대표가 성상납 의혹을 무마하기 위한 증거 인멸을 시도했는지 여부에 대해 판단한다. 어떤 식의 결론을 내려도 국민의힘은 정치적 후폭풍이 거세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 대표는 자신 있다는 분위기지만 당권 도전 후보들 측은 윤리위에서 반드시 징계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가로세로연구소에서는 계속해서 이 대표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에 논란은 더욱 가중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편집자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2 국회 산·학·정 의료기기 심포지엄 '의료기기산업의 미래와 정책' 토론회를 마치고 세미나실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2 국회 산·학·정 의료기기 심포지엄 '의료기기산업의 미래와 정책' 토론회를 마치고 세미나실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운명의 날이 밝았다. 이날 윤리위원회는 성상납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 측근인 김철근 정무실장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집중적으로 들여다 볼 예정이다.

이준석 vs 가세연

가세연은 이 대표가 성상납 의혹에 대해 계속 부인하고 있다면서 추가로 CCTV를 공개하겠다고 밝혔고, 이 대표는 ‘공개하라’면서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 대표는 이미 해당 호텔에서 숙박했다는 사실은 전국민이 다 알고 있는 사실이기 때문에 무슨 CCTV 영상을 공개하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면서 자신 있어 했다. 어쨌든 현직 당 대표가 징계 심의를 받는다는 것 자체가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이미 윤리위가 열리기도 전에 벌써부터 이 대표와 다른 예비 당권주자들 간의 신경전이 거세졌다. 따라서 이날 윤리위에서 어떤 식으로 결론이 나더라도 후폭풍에 휩싸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다른 예비 당권주자들은 이 대표의 징계가 이뤄지면 이 대표가 자진사퇴를 하고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러면서 이 대표에 대한 견제의 목소리도 내고 있다. 최근 정진석 의원이나 배현진 최고위원과의 싸움이 바로 그것이다.

이날 윤리위에서 ‘탈당 권유’ 혹은 ‘당원권 정지’ 혹은 ‘경고’ 등의 징계가 결정된다면 예비 당권주자들은 이 대표에게 당 대표 자리에서 물러나라는 압박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이 대표가 어떤 식으로 나오느냐에 따라 당내 갈등은 더욱 증폭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 대표는 자신 있어 하기 때문에 윤리위의 결정에 반발하면서 그 후속 대책 마련에 들어갈 가능성도 충분하다.

무혐의가 나온다고 해도

반면 무혐의가 나온다고 해도 당내 갈등은 증폭될 가능성이 높다. 이미 예비 당권주자들은 이 대표를 향해 칼날을 보인 상태다.

무혐의를 받은 이 대표는 그들에게 항복문서를 받으려고 할 것이고, 그들은 그에 대해 반발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에 따라 갈등은 더욱 고조될 수밖에 없다. 특히 윤핵관들과의 갈등은 더욱 고조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미 지난 대선 과정에서 이 대표와 윤핵관들이 갈등이 있었는데 대선 기간이었기 때문에 일단 봉합한 듯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그것은 대선 기간이라는 특수성 때문이었다. 윤핵관들 입장에서는 이 대표가 계속해서 당권을 쥐고 있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윤석열 행정부에 독

이 대표와 윤핵관들의 갈등에 대해 여권 내부에서는 윤석열 행정부의 독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뒷받침해야 할 시기에 여권 내부에서 갈등을 보인다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악재로 작용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특히 현재 글로벌 경제 위기에 봉착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정부와 여당은 합심해서 이 난관을 깨쳐나가야 하는데 여권 내부가 당권 경쟁에 매몰되면서 뒷받침하지 못하는 것은 윤 대통령에게는 치명상이 될 수밖에 없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그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여당의 갈등이라는 분석도 있다.

윤리위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되는 가운데, 아직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인 만큼 이번 회의에선 결론을 유보하고 상황을 더 지켜볼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