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달려서
시간을 달려서
  • 김민희 배우
  • 승인 2022.07.1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톨스토이의 세 가지 질문.
첫째는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둘째는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셋째는 가장 소중한 시간은 언제인가?

이 질문들은 살아감에 있어 꽤 의미가 있는 것들이 아닌가 싶다. 스스로에게 자문해 봤을 때 내려지는 답들은 바로 그 사람 자체를 말해주는 것과 같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과 일, 그리고 가장 소중한 시간은 모든 사람이 같을 수 없기에, 그것을 아는 건 나를 깨닫는 일이다.

가장 소중한 시간은 어떤 한 시기나 순간이 될 것이다. 그러나 멈추지 않고 흐르는 시간이란 것 자체가 무척이나 소중하다. 잡을 수 없고 되돌릴 수 없는데다, 누구에게나 제한적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더 그렇지 않나 싶다.

"사람들은 돈을 시간보다 소중히 여긴다. 그러나 그 때문에 잃어버린 시간은 돈으로 살 수 없다."   -탈무드-

가치가 있다고 믿는 것에 많은 시간을 쓰지만, 시간은 무엇으로도 우리 힘으로 어쩔 수 없다. 나에게 얼마만큼의 시간이 허락되어 있는지를 정확히 아는 사람은 없지만, 그 마지막이 실감나지 않기에 그것의 소중함에는 조금 안일해 지기도 한다. 매순간 의미를 두고 쉼 없이 산다는 게 꼭 시간의 소중함을 실천하는 것은 아니다. 각자의 삶에 맞게 효율적으로 살아가려는 고민은 필요하다는 이야기일 뿐이다. 잡을 수 없고, 되돌릴 수 없으니 말이다.

"살아가면서 너무 늦거나 너무 이른 건 없단다. 넌 뭐든지 할 수 있고 될 수도 있어. 꿈을 이루는데 시간제한은 없단다. 지금처럼 살아도 좋고, 새 삶을 시작해도 되. 최선과 최악 중 최선의 선택을 하렴. 너와 생각이 다른 사람을 만나며 후회 없는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 조금이라도 후회가 생긴다면 용기를 내어 다시 시작하렴."
"결국 남은 진실은, 시간은 순리대로 살든 거꾸로 살든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단지 그 인생을 살아갈 뿐이다."
-영화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2008년 개봉한 영화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는 제1차 세계 대전 말 80세의 외모로 태어나 부모에게 버려진 한 남자아이가 나이가 들수록 점점 젊어지다가 결국은 갓난아기로 생을 마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영화에서의 벤자민은 다른 사람들과는 완전히 다른 삶을 살 수 밖에 없다. 모습은 노인이지만 천상 어린아이의 마음이고, 세월이 흐를수록 겉모습은 젊어지지만 그는 여느 어른들과 같이 정신은 나이 들어간다. 절대 평범할 수 없는 인생을 살고 죽음을 맞이한 벤자민. 영화의 한 대사처럼, 삶의 종착지는 모두 같은 듯하다. 그저 각자 가는 길이 다를 뿐이고, 누구나 그만의 길을 갈 뿐.

어떤 방식의 인생이든 시간은 모두에게 똑같이 흐른다. 짧게 또는 길게 주어질 뿐 시간의 흐름은 그 어느 것 보다도 공평하다. 그래서 무엇을 하는 것에 너무 늦거나 이른 것은 없는 게 아닐지.
가능하다면 나름의 최선을 선택해 살아가는 것이 세월이 흐른 후에 하게 될 후회는 줄여줄 수 있을 것이다.

시간을 달려 갑자기 어른이 될 수 없듯, 시간을 거슬러 과거로 되돌릴 수도 없다.
하지만 지금 '이 순간' 만큼은 내가 제어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다.
지나고 보니 끝내 일어나지 않았던 어떤 것에 낭비한 시간들을 돌이켜 본다면, 지금 이 순간을 어떻게 흐르게 할 것인지 결정하는 일은 그다지 어렵지 않을지도 모른다.

"시간은
  기다리는 이들에겐 너무 느리고
  두려워하는 이들에겐 너무 빠르고
  애도하는 이들에겐 너무 길고 
  기뻐하는 이들에겐 너무 짧고 
  사랑하는 이들에겐, 영원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삽화/ 김민희
삽화/ 박상미

 


김민희 배우 calnews@naver

배우 김민희

만 6세인 1982년 KBS 성탄특집극 《집으로 가는 길》에 출연하면서 배우의 길에 들어선 아역스타 출신이다. MBC베스트극장에서 다수의 주인공 역을 시작으로 SBS 대하드라마 《여인천하》, MBC 주말연속극 《여우와 솜사탕》, 등을 통해 안방극장에서 꾸준히 활동해 왔다. 특히 1997년 MBC 일일연속극 《방울이》에서 주인공인 방울이 역을 맡아 많은 사랑을 받은 연기파 배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