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과학회∙대두가공이용분과 심포지엄, 콩 섭취의 건강상 이점 관련 최신 연구결과 발표
한국식품과학회∙대두가공이용분과 심포지엄, 콩 섭취의 건강상 이점 관련 최신 연구결과 발표
  • 박상웅 기자
  • 승인 2022.07.11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전문가, 발표 세션 통해 콩 식품 섭취 관련 최신 연구결과 소개
‘인간의 전 생애주기에 유익한 콩의 건강기능성’ 주제로 국제심포지엄 개최
▲한국식품과학회 대두가공이용분과는 지난 7일 부산 벡스코에서 ‘인간의 전 생애주기에 유익한 콩의 건강기능성(The Health Benefits of Soybean Valuable to the Whole Life Cycle)’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국식품과학회 대두가공이용분과는 지난 7일 부산 벡스코에서 ‘인간의 전 생애주기에 유익한 콩의 건강기능성(The Health Benefits of Soybean Valuable to the Whole Life Cycle)’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국뉴스투데이] 콩이 인간의 전 생애주기에 미치는 건강상의 이점을 입증한 최신 연구결과들이 발표됐다.

한국식품과학회 대두가공이용분과는 지난 7일 부산 벡스코에서 ‘인간의 전 생애주기에 유익한 콩의 건강기능성(The Health Benefits of Soybean Valuable to the Whole Life Cycle)’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심포지엄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실시간 온라인 비대면 방식과 현장 참석 방식을 병행해 안전하게 진행됐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콩 식품의 생애주기별 건강기능성 연구 하이라이트(미국 대두영양협회 Mark Messina 박사) △성별에 따른 콩 섭취와 제2형 당뇨병간의 관계(한양대학교 예방의학교실 우혜원 교수)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인도네시아 영유아의 콩유아식 섭취 후 성장 패턴(인도네시아 파자자란대학교 Budi Setiabudiawan 교수) △콩 유아식 섭취의 안전성(벨기에 브뤼셀 자유대학교 Yvan Vandenplas 교수) 등을 주제로 세션 발표가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미국 대두영양협회 마크 메시나(Mark Messina) 박사가 청소년기, 임신기, 폐경기, 노년기 등 인간의 생애주기별로 콩 식품이 가지는 건강기능적 이점을 발표했다. 먼저 청소년기에서는 콩의 유방암 예방 측면에 대해 다뤘다. 이중 X선 흡광분석법(Dual-energy X-ray Absorptiometry, DXA)을 활용한 칠레의 한 코호트 연구에 따르면 콩 이소플라본의 섭취량이 많은 여학생일수록 유방밀도(Breast Density)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유방밀도가 낮을수록 유방암의 위험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어 콩의 임신성 당뇨의 억제 측면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임신성 당뇨는 약 10%의 여성에게서 나타나며 장기간 산모와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데, 2021년과 2022년에 걸쳐 중국과 일본에서 진행된 전향적 역학조사 결과, 콩 식품이 임신성 당뇨의 위험도를 18~27%까지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콩이 폐경 후 여성의 피부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소개됐다. 여러 임상 시험 결과, 콩 식품 또는 이소플라본의 섭취가 주름의 숫자와 깊이 감소, 그리고 탄성 증가 등 피부 상태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는 노년기에서 콩의 근육감소증 억제 효과도 소개됐다. 2021년 중국에서 골격근량이 낮은 62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연구 결과, 콩 단백질과 유청 단백질, 혼합물(콩+유청)을 보충시킨 후 근육량을 비교했더니 시험 초기 일반식을 한 대조군은 6개월 후 근육량과 운동능력이 감소한 반면 단백질을 보충한 그룹은 단백질의 종류에 관계없이 개선된 결과가 나타났다. 즉, 콩 단백질이 유청 단백질과 같은 수준으로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는 고품질의 단백질이며, 노년기 근육감소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한양대학교 예방의학교실 우혜원 교수가 성별에 따른 콩 섭취와 제2형 당뇨병 간의 관계에 대해 발표했다. 콩 단백질과 이소플라본의 섭취가 많을수록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이 감소하는지에 대해 살펴본 전향적 연구 결과, 여성은 콩 식품을 섭취할수록 제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이 낮아졌고 섭취량이 많은 그룹일수록 그 위험도가 점차 감소했지만 남성의 경우 이러한 연관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우 교수는 콩 단백질, 이소플라본의 주기적인 섭취는 40세 이상에서 남성에 비해 여성의 제2형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인도네시아 파자자란대학교 부디 세티아부디아완(Budi Setiabudiawan) 교수가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인도네시아 영유아의 콩유아식 섭취 후 성장 패턴에 대해 발표했다. 콩 유아식이 성장기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진행된 한 연구에서는 콩 유아식을 먹인 영유아들의 성장 상태를 6개월간 관찰했다. 연구 결과, 콩 유아식을 먹인 39명의 영유아 중 정상적인 영양 상태였던 28명의 영유아는 변화를 보이지 않았고, 6명의 저체중을 보이던 영유아가 정상 상태로 개선됐다. 3명의 저체중 영유아는 저체중 상태를 유지했고 1명의 영유아만 정상 상태에서 저체중 상태로 바뀌었다. 또 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보이던 영유아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됐고 실험 초기 발진, 설사, 메스꺼움 등 몇몇 심각하지 않은 이상 반응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영유아에게 콩 유아식은 성장에 있어 충분한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며, 안전성 측면에서도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입증했다.

마지막 세션을 진행한 벨기에 브뤼셀 자유대학교 이반 반덴플라스(Yvan Vandenplas) 교수는 콩 유아식 섭취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유아의 성장, 인지능력, 생식 및 내분비 기능과 관련된 여러 연구들을 종합해 체계적 검토 및 메타 분석한 결과, 모유와 콩 유아식, 우유 유아식에 따른 발달 상태를 비교했을 때 면역 기능 및 생식 기능 측면에서 콩 유아식과 우유 유아식 간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모유 수유를 한 유아에게서만 약간의 인지 발달 이점이 발견됐다. 또한 혈청 이온 농도를 비교한 결과, 콩에 포함되어 있으면서 아연, 칼슘, 철 등의 흡수를 방해한다고 알려진 피테이트(phytate)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반 반덴플라스 교수는 콩 유아식은 유아들을 위한 안전한 선택지이며 유아의 성장에 있어 모유 수유, 우유 유아식과 같이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박상웅 기자 calnew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