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사퇴...비대위 전환 고민
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사퇴...비대위 전환 고민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2.08.01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성동 사퇴에 이어 최고위원 3명 사퇴
이준석파 최고위원들은 사퇴에 부정적
 
최고위 해산한다고 해도 복잡미묘해
강성 지지층 반발, 분당 가능성도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당 직무대행 자리에서 내려오겠다고 밝혔다. 3명의 최고위원들 역시 잇따라 사퇴를 선언했다. 이로써 비대위원회 체제로의 전환에 가속화되는 분위기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 이준석 대표 측의 반발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당헌당규 해석을 두고도 여러 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런 이유로 당분간 지도부 없이 움직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편집자주>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사퇴했다. 사진은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회의 도중 배현진 최고위원과 이야기를 나누는 권 전 당대표 직무대행 모습. (사진/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사퇴했다. 사진은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회의 도중 배현진 최고위원과 이야기를 나누는 권 전 당대표 직무대행 모습.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구설수에 계속 올랐던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당 직무대행을 사퇴하면서 당 지도부는 공석인 상태가 됐다. 이준석 대표가 복귀를 하려면 아직도 많은 시간이 남아 새로운 비대위원회 체제를 꾸려야 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쉬운 일은 아니다. 권 원내대표와 최고위원 3명이 잇따라 사퇴를 했지만 당헌당규 해석을 두고 당내에서 많은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

아직도 최고위원직에 남은 사람들

3명이 사퇴를 했다고 하지만 정미경, 김용태 최고위원은 아직도 버티고 있다. 특히 김용태 최고위원은 비대위로 갈 정치적 이유도, 당헌당규상 원칙적인 이유도 찾을 수 없다면서 완강히 반대하고 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현재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지만 이 대표 측근으로 불리는 인물이기 때문에 최고위원회 해산에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최고위원 사퇴를 하지 않는다면 그에 따른 당헌당규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윤핵관들은 이미 최고위원회의 해산의 요건을 갖췄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최고위원 중 절반 이상이 사퇴를 하면 최고위원회의를 해산한다는 규정 때문이다.

하지만 이준석계는 최고위원 전원이 사퇴를 해야 해산할 수 있다고 버티고 있다. 현재 당 대표가 ‘궐위’가 아닌 ‘사고’이기 때문에 최고위원 전원이 사퇴를 해야 최고위원회의 해산 요건이 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친윤계 내부에서도 비대위 성격과 기간에 대한 의견도 엇갈리고 있다. 일부는 조기 전당대회를 주장하는 파와 혁신혁 혹은 돌파형 비대위를 제시하는 파로 나뉜다. 이준석파 내에서도 비대위를 꾸린다면 이 대표가 돌아오는 내년 1월까지 비대위를 꾸리는 것으로 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 대표가 궐위 상태가 아니라 ‘사고’ 상태이기 때문에 조기 전대를 치른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현재 지도 체제로는 내년 1월까지 꾸릴 수 없기 때문에 타협안으로 비대위를 꾸려서 내년 1월 이 대표가 돌아올 때까지 운영하는 것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비대위 전환을 두고 고심하고 있지만 이준석 대표의 반발로 쉽지않은 상황이다. 이에 당분간 지도부없이 움직일 가능성도 제기된다. (사진/뉴시스)
국민의힘은 비대위 전환을 두고 고심하고 있지만 이준석 대표의 반발로 쉽지않은 상황이다. 이에 당분간 지도부없이 움직일 가능성도 제기된다. (사진/뉴시스)

이준석의 반격

여기에 만약 비대위가 출범을 할 경우 이 대표의 반격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단 가처분 신청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왜냐하면 자신은 당 대표 자리를 아예 내려놓은 것이 아니라 6개월 간 정지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비대위를 꾸리고 조기 전대를 연다는 것은 사실상 자신의 남은 임기를 아예 무시해버린 처사이기 때문에 법적 판단을 받아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여기에 이 대표가 만약 수사결과에서 성상납 의혹이나 증거인멸 의혹이 모두 무혐의 처분을 받는다면 비대위와 전당대회를 통해 출범한 새로운 지도부에 대한 법적·도덕적 근거가 사라지게 된다.

이는 국민의힘 내부에 커다란 분열을 가져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비대위 체제와 새로운 지도부를 꾸리는 것에 대해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성토장이 된 게시판

비대위와 조기 전대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국민의힘 당원 게시판은 그야말로 호떡집에 불이 났다. 이 대표 지지자들이 몰려와서 당을 성토하고 나선 것이다.

일부 강성 지지층은 아예 분당을 해서 신당을 창당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야말로 엄청난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이는 국민의힘이나 윤석열 대통령에게는 좋지 않은 소식이 될 수밖에 없다. 가뜩이나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로 하락한 상태인데 당이 분열의 모습을 보인다는 것은 지지율을 더욱 하락시킬 수도 있다는 경고가 나온다.

이에 일각에서는 비대위 체제와 조기 전대에 대해 신중한 태도로 접근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자칫하면 당이 공중분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