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사저에 평화 찾아오나 '300m 경호 강화'
문재인 사저에 평화 찾아오나 '300m 경호 강화'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2.08.22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청난 소음 시달려야 했던 평산 사저
커터칼·모의 권총 위협 등 위험 노출로

김진표 의장 건의 받아들인 윤석열 대통령
300m 경호 강화이지 시위 제한은 아니야

윤석열 행정부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저 경호를 300m로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우면서 친문계는 반색을 하고 있다. 그동안 시위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었는데 이번 조치로 평산마을에 평화가 찾아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취임 초기만 해도 ‘법’과 ‘원칙’을 내세웠던 윤석열 대통령은 문 전 대통령의 사저 시위에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기 시작했다. <편집자주>

지난 17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보수·진보 단체의 집회가 동시에 열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17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보수·진보 단체의 집회가 동시에 열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문재인 전 대통령이 퇴임 이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은 하루도 잠잠할 날이 없었다. 지역 주민들은 시위 소음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하고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시위가 단순한 시위가 아니라 욕설까지 섞이면서 어린 손주들도 내려오지 못하게 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동안 평산마을 주민들은 물론 야당 정치인들도 사저 앞 시위에 대해 윤석열 행정부가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지만 콧방귀도 뀌지 않았다.

대통령 집앞에서도 시위하는데

이에 대해 취임 초기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 자택 앞에서도 시위를 한다면서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더욱이 평산마을 앞에서 시위를 했던 극우 유튜버 누나를 대통령실에 재직하게 하는 등 극우 유튜버와 끈끈한 관계를 맺을 정도였다.

그러다보니 평산마을 시위는 점차 과격해졌고, 그로 인해 문 전 대통려 내외는 물론 평산마을 주민들도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느껴야 했다.

일각에서는 집시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통상적으로 도시 위주의 집시법은 시골에서는 무용지물이라는 것이다. 도시에서의 소음 기준과 시골에서의 소음 기준이 달라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소음은 시골에서 널리 퍼져 나간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에 따른 시위 규제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오죽하면 친문 지지자들이 평산 사저 앞에서 침묵 시위로서 보수단체들의 시위를 막으려고 했고, 일부 단체는 윤석열 대통령 자택 앞에서 똑같이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그만큼 시위는 우리 사회의 갈등 요소가 됐고, 윤석열 행정부가 평산 사저 시위에 대해 대재적인 규제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그러나 그동안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침묵으로 일관해왔고, 대통령 경호실에서도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커터칼 사건

그러던 것이 커터칼 사건으로 양상이 달라졌다. 커터칼로 비서실 관계자를 위협하는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지난 16일 A씨는 공업용 커터칼로 비서실 관계자를 협박하 혐의로 구속됐다. 또한 15일이는 문 전 대통령의 내외가 산책을 나왔는데 “겁○○○ 없이 어딜 기어 나와” 등 모욕성 발언을 했다. 이에 김정숙 여사가 직접 양산경찰서를 방문해 A시를 고소했다.

이밖에도 모의권총으로 위협을 하는 등 안전에 위협을 받을 정도로 과도한 시위가 이어지면서 주민들의 공포도 더욱 커졌다.

이에 지난 19일 김진표 국회의장이 윤 대통령을 만나서 문 전 대통령의 경호에 대해 건의를 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김종철 경호차장에게 지시를 했고, 결국 대통령 경호실은 300m 내 경호를 강화했다.

물론 경호를 강화하지만 시위를 금지하는 것은 아니다. 시위는 예전과 같이 똑같이 할 수 있다.

경호 강화하는 것만으로도

하지만 지역 주민들은 경호를 강화하는 것만으로도 반색하는 분위기다. 아무래도 출입이 자유롭지 못하면 그만큼 시위대가 덜 찾아오기 때문이다.

실제로 22일 자정이 되면서 시위대가 철수를 했고, 오랜만에 조용한 밤을 보낼 수 있었다는 것이 지역 주민들의 설명이다.

다만 경호를 강화한다는 것 뿐이지 시위를 제한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언제든지 시위가 재개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

다만 과거와 같은 과격한 시위는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경호구역 내 검문검색, 출입통제, 위험물 탐지, 교통통제, 안전조치 등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