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1호 백신 ‘스카이코비원’, 오늘부터 접종 가능
국산 1호 백신 ‘스카이코비원’, 오늘부터 접종 가능
  • 이지혜 기자
  • 승인 2022.09.19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부터 당일접종 가능, 예약접종은 26일부터
대체 백신 원하는 18세 이상 성인 접종 허용
19일부터 국산 1호 백신 스카이코비원의 3,4차 추가접종 예약이 시작된다. 당일접종, 잔여백신 예약도 이날부터 가능하다. (사진/뉴시스)
19일부터 국산 1호 백신 스카이코비원의 3,4차 추가접종 예약이 시작된다. 당일접종, 잔여백신 예약도 이날부터 가능하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오늘부터 ‘국산 1호 백신’인 ‘스카이코비원’ 3‧4차 추가접종 예약이 시작된다.

방역당국은 화이자, 모더나 등 mRNA 백신을 추가접종에 우선 권고하고 제한된 경우에 대해서만 스카이코비원을 사용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부터 사전예약 홈페이지(ncvr.kdca.go.kr), 질병관리청 콜센터(1339)에서 스카이코비원 추가접종 예약을 받는다. 잔여 백신 예약 또는 당일접종은 이날부터 가능하다.

스카이코비원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멀티주’를 일컫는다.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처럼 합성항원(유전자재조합) 방식으로 제작됐다. B형간염 백신, 자궁경부암 등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백신 등 제조에 쓰이는 방식이다.

국립보건연구원 국립감염병연구소의 분석결과 스카이코비원은 추가접종 시 초기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오미크론 변이(BA.1), 오미크론 하위변이(BA.5) 모두에서 높은 중화능을 보였다. BA.1에 대해서는 51.9배, BA.5는 28.2배 상승효과가 나왔다. 스카이코비원으로 기초접종 뒤 추가접종한 경우에도 BA.1에 대해 중화능이 71.6배 상승했다.

추가접종 후 이상반응은 접종부위 통증, 피로, 근육통 등 일반적인 이상반응이 주로 확인됐고 심각한 이상반응은 보고되지 않았다. 스카이코비원은 4주 간격으로 총 2회 접종한다.

한편,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기초 접종을 화이자나 모더나 같은 mRNA 백신으로 마쳤다면 추가 접종도 mRNA 백신으로 맞을 것을 우선 권고한다"면서도 "다만 mRNA 백신 추가 접종이 어렵거나 여러 가지 이유로 다른 대체 백신을 원하는 경우에는 스카이코비원으로 추가 접종을 해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이지혜 기자 2jh062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