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역 스토킹 살인’ 전주환 검찰 송치...전담수사팀 꾸려 보강수사
‘신당역 스토킹 살인’ 전주환 검찰 송치...전담수사팀 꾸려 보강수사
  • 정한별 기자
  • 승인 2022.09.21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체적인 범행 경위·동기 확인하고 유족 지원 병행 예정
전주환, 구형 이후 범행 결심 추정...주소지 5차례 찾아가
“좋아하는데 안 받아줘서” 이상훈 의원, 당원권 6달 정지
21일 오전 신당역 살인사건 피의자인 전주환(31)이 서울 중구 남대문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21일 오전 신당역 살인사건 피의자인 전주환(31)이 서울 중구 남대문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검찰이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의 보강수사를 위한 전담수사팀을 구성했다. 경찰 조사에서 피의자 전주환(31)은 검찰로부터 징역 9년을 구형받은 시점에 범행을 결심한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 전담수사팀 꾸려 보강수사

21일 서울중앙지검은 김수민 형사3부 부장검사를 팀장으로 하는 전 씨 사건 전담수사팀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전담수사팀에는 팀장을 포함해 총 4명의 검사가 투입됐다. 

검찰은 이날부터 최대 20일간 보강 수사를 한 뒤 전 씨를 재판에 넘길 계획이다. 특히 검찰은 전 씨의 범행 계획 경위 및 구체적인 동기를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또 검찰은 유족과 면담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범죄피해구조금 지원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전 씨는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당역 여자 화장실에서 자신이 3년간 스토킹·불법촬영·협박하던 피해 여성을 살해한 혐의로 체포된 바 있다. 이날 전 씨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보복살인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송치됐다.

검찰 송치를 위해 서울 남대문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온 전 씨는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취재진의 물음에 “정말 죄송하다”며 “제가 진짜 미친 짓을 했다”고 답했다. 또 범행 후 도주하려 했느냐는 말에는 “그건 아니다”, 범행 전 1700만 원을 인출하려 한 이유에 대해서는 “부모님을 드리려고 했다”고 말했다.

검찰 구형 당시 범행 결심...피해자 주소에 5번 찾아가

이날 서울 중부경찰서는 수사 결과 발표 브리핑을 통해 “전주환이 지난 8월 검찰로부터 스토킹처벌법 위반 등으로 징역 9년을 구형받았을 당시 ‘피해자 때문이라는 원망에 사무쳐 범행했다’고 진술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앞서 지난 2월과 7월 전 씨는 입사 동기였던 역무원을 스토킹·불법촬영·협박한 혐의로 2차례 재판에 넘겨졌는데, 두 기소가 병합된 재판의 1심 선고를 하루 앞둔 날 피해자의 근무지를 찾아가 흉기를 휘둘러 살해했다. 

경찰은 전 씨가 ▲사전에 흉기·위생모·장갑 등을 준비한 점 ▲미리 피해자의 근무지와 근무 시간을 조회한 점 ▲휴대전화에 위치정보시스템 정보 조작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것 등을 토대로 범행은 미리 계획됐다고 보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전 씨는 검찰의 징역 9년 구형이 이뤄진 지난달 18일 처음으로 서울교통공사의 내부 전산망에 접속해 피해자의 집 주소를 확인했다. 이어 지난 3일과 14일에도 3차례 확인하는 등 총 4차례에 걸쳐 피해자의 주소를 확인했다. 

다만 전 씨가 이때 알아낸 것은 피해자의 이전 주소로, 전 씨는 지난 5일, 9일, 13일, 14일 등 모두 5차례에 걸쳐 해당 거주지에 방문했으나 피해자를 만나지 못했다. 이에 경찰은 전 씨가 징역 9년을 구형받은 시점에 살해를 결심했으며, 집 주소로 여러 번 찾아갔으나 피해자를 만나지 못하자 근무지를 범행 장소로 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14일 전씨의 범행이 이뤄진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당역의 여자 화장실 입구 모습. (사진/뉴시스)
14일 전씨의 범행이 이뤄진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당역의 여자 화장실 입구. (사진/뉴시스)

이상훈 시의원, 6개월 당원권 정지

이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은 지난 20일 윤리위원회를 열어 이상훈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의원에 대해 6개월 당원 자격 정지 징계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 시의원은 지난 16일 서울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이번 사건을 두고 “좋아하는데 안 받아주니 폭력적 대응을 남자 직원이 한 것 같다”고 발언해 논란이 됐다.

또 이 의원은 “(전 씨도) 31살 청년이고 서울시민이다. 서울교통공사를 들어가려면 나름 열심히 취업 준비를 한 서울 시민이었을 것”이라며 “가해자든 피해자든 부모 심정이 어떻겠느냐. 저도 다음 주 월요일 아들이 군대에 입대하는데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억장이 무너질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피해자의 큰아버지는 CBS 라디오 프로그램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법적 대응을 고려하고 있냐는 질문에 “그렇다. 변호사를 통해 해결할 것”이라고 답하며 “일반 시민이 해도 말이 안 되는 얘기인데 정책을 다루는 시의원 입장에서 그런 얘기를 했다는 게 측은한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이후 파문이 커지자 이 의원은 “신당역 사건은 절대 발생해선 안 될 사건이었다. 경솔한 발언으로 피해자와 유가족께 깊은 상처를 드린 점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의회 역시 “이번 사건에 대한 소속 의원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피해자와 유가족께 깊은 상처를 드리게 돼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발표한 뒤 이같이 결정했다.
 

정한별 기자 hanbyeol.oab@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