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감찰 지시 이틀 만에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 사의
국토부 감찰 지시 이틀 만에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 사의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2.09.23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값 인하할 것 제안
도로공사, "음식값 결정은 휴게소 권한" 국토부 제안에 난색

원 장관, "도로공사 언론 이용해 개혁에 저항 시도" 감찰 지시
김진숙 도공 사장 감찰 지시 직후 일신상의 이유로 사의 표명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한국도로공사에 대한 강도 높은 감찰 지시를 내린 가운데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사진은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 (사진/뉴시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한국도로공사에 대한 강도 높은 감찰 지시를 내린 가운데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사진은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한국도로공사에 강도 높은 감찰 지시를 내린 지 이틀만에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23일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일신상의 이유를 사유로 상급기관인 국토교통부에 사의를 표명했다. 김 사장의 임기는 내년 4월까지로 앞으로 약 7개월의 임기가 남은 상황이다.

김 사장의 갑작스러운 사의 표명에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관가에서는 한국도로공사에 대한 국토부의 강도 높은 감찰이 원인으로 보고 있다.

앞서 추석을 앞두고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고속도록 휴게소 음식값을 인하하는 서비스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국토부는 전국 2017개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값을 10% 인하할 것을 제안했지만 도로공사 측은 경영평가 및 영업이익 문제 등을 이유로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원 장관은 지난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값 인하는 물가급등으로 인한 국민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자는 차원에서 나온 아이디어로 도로공사 개혁 TF에서 논의되던 여러 안건 중의 하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논의하던 중 확정되지도 않은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는 등 불미스러운 일이 생겨 이를 조사한 결과 도로공사 측에서 이 내용을 언론에 흘리는 방식으로 개혁에 저항하려는 것이라는 강한 의심을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원 장관은 “이러한 잘못된 행태는 결국 도로공사가 자신들의 기득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공공연히 정부의 개혁에 저항하는 것으로 반드시 혁파해야 할 구태라는 판단을 하게 돼 강도 높은 감찰을 지시한 것”이라 밝혔다.

고속도로 휴게소는 도로공사가 입찰을 통해 민간운영사를 선정하고 위탁 운영하는 방식으로 도로공사는 위탁 운영에 따른 수익의 일부를 받는다.

도로공사는 국토부의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값 10% 인하 제안에 음식값 인하 권한은 각 휴게소를 운영하는 업체에 있다며 국토부의 제안에 난색을 표한 바 있다. 또 음식값 인하 시에는 도로공사의 수수료도 줄어들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원 장관의 강도 높은 감찰 지시에 부담을 느낀 김 사장은 결국 사의를 표명했다. 김 사장이 그만둘 경우 윤석열 정부 출범 후 김현준 전 한국토지주택공사(LH)사장에 이어 두 번째로 자진 사퇴하는 공기업 사장이 된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