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헛발질, 친일에서 역사사관 논란으로 확대
정진석 헛발질, 친일에서 역사사관 논란으로 확대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2.10.12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진석 “조선이 일본군 침략으로 망한 게 아니다”
역사학계에서도 분노 물결, 식민사관 비난 목소리

친인 프레임에서 식민사관 논쟁으로 확전
당 내부에서도 부적절 목소리 높아지고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한미일 동해 합동군사훈련이 친일이라고 주장하는 것을 비판하면서 조선이 일본군의 침략으로 망한 것이 아니라고 발언하면서 논란이 증폭됐다. 당내에서도 탄식이 이어지고 있다. 단순히 친일 프레임으로 끝날 수 있었던 이슈가 역사사관 논란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굳이 하지 않아도 될 발언을 해서 논란은 더욱 증폭시켰다는 지적이 나온다. <편집자주>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반도체 인력양성의 대전환! 강원도가 시작합니다' 토론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반도체 인력양성의 대전환! 강원도가 시작합니다' 토론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1일 SNS에 글을 올렸을 때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탄식이 흘러나왔다. 굳이 하지 않아도 될 부적절한 내용을 SNS에 올렸다는 평가다. 가뜩이나 친일 프레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비대위원장이 나서서 일을 크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친일 프레임이 과도했다는 평가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도 자제를 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읽혔다.

이대로 갔다면

이대로 갔다면 조용히 묻혀질 이슈였는데 정 위원장이 기름을 부은 것이다. ‘친일’과 ‘반공’ 프레임 속에서 공방이 왔다갔다 하다가 끝날 그런 프레임이었는데 정 위원장이 프레임을 한단계 업그레이드를 한 것이다. 정 위원장의 SNS 내용은 역사학계를 뒤집어 놓아 버렸기 때문이다. 즉, 정치권의 공방으로 끝날 이야기를 역사학계를 들쑤셔 놓았다.

조선이 일본군의 침략으로 망한 것이 아니라는 내용은 역사학자들의 분노를 사기 충분했다. 당장 유튜브 등등에서 정 위원장의 내용을 반박하는 내용들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톈진조약에서 시작해서 동학농민운동 그리고 을미사변 등등의 역사 내용을 강의하면서 일본군이 조선땅을 어떤 식으로 유린했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기술을 하기 시작한 것이다.

한미일 동해 합동군사훈련으로 시작된 친일 프레임은 정치권에서 끝날 수도 있었던 문제인데 그것을 역사학계로 방향을 틀어버린 것이다. 정 위원장의 발언을 대표적인 ‘식민사관’이라고 규정했다. 이는 야당뿐만 아니라 역사학계에서도 그렇게 정의를 했다.

이는 국민의힘에게는 ‘적’을 하나 더 만들어 버린 꼴이다. 그동안 침묵했던 역사학자들을 깨우는 꼴이 된 셈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SNS에 글을 올리자마자 탄식이 흘러나온 것이다. 굳이 안해도 될 것을 확전시킨 양상이 됐기 때문이다.

한미일 동해 합동군사훈련에 일본이 참가한 것에 대해 옹호를 하려다가 오히려 부메랑이 된 것이다.

윤리위 회부 목소리

당장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비대위원장 자리에서 내려오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유승민 전 의원은 부적절한 발언이었다면서 당장 비대위원장에서 내려오라는 목소리를 냈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정 위원장을 윤리위원회에 회부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냈다. 이준석 전 대표의 양두구육이 윤리위 징계감이라면 정 위원장의 발언도 윤리위에서 징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정 위원장을 옹호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이유로 정 위원장의 발언으로 인해 당심은 둘로 쪼개진 양상이다.

더욱이 차기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어서 정 위원장의 발언이 전대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생각 때문에 계산기를 두들기는 사람도 있다.

윤리위 회부는 어려울 듯

다만 윤리위 회부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당장 비대위원장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고양이 목에 방울 다는 것이다.

윤리위에 제소를 누군가 하더라도 윤리위가 과연 징계 개시 절차를 밟을지는 의문이다. 즉, 정 위원장의 발언은 징계 절차를 밟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문제는 여론이다. 여론이 앞으로 더욱 증폭될 것인지 아니면 사그라들 것인지 여부다. 당장 야당은 대대적인 공세를 가하고 있다.

반면 정 위원장은 사과보다는 해명을 하고 있다. 언론이 자신의 의도를 왜곡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주장이 과연 민심에게 얼마나 먹혀들어갈지는 미지수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