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비리 의혹’ 현장검사
금감원,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비리 의혹’ 현장검사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2.10.18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1일 국감서 강민국 의원, 김 회장 비리 의혹 제기
이복현 금감원장, "살펴보겠다" 발언 후 바로 현장검사
지난 2017년 열린 제3대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취임식. 김 회장의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사진/뉴시스)
지난 2017년 열린 제3대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취임식. 김 회장의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금융감독원이 김지완 BNK금융지주회장이 BNK금융지주와 계열사를 통해 아들이 다닌 회사를 부당하게 지원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BNK금융지주에 대한 현장검사에 착수했다.

18일 금융권과 업계 등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날 BNK금융지주와 BNK캐피탈, BNK자산운용 등 3개 회사에 대해 현장검사를 벌이고 있다. 

금감원이 현장검사에 착수한 이유는 지난 11일 열린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김 회장에 관련해 의혹을 제기하고 금감원의 검사를 촉구했기 때문이다.

강 의원은 "김 회장 취임 이후 그룹사 지배구조를 본인과 측근 중심으로 맞추기 위해 최고경영자 경영승계 계획 변경 및 인사 조처를 남발했다“면서 ”아들이 근무 중인 회사에 계열사 발행 채권을 몰아주기 정황이 있는 등 각종 편법적 행위를 동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4월 BNK자산운용은 테크 사모펀드를 만들어 김 회장의 아들이 영업이사로 근무하던 A업체에 80억원을 투자했다. 

이후 해당 펀드에서 연체가 발생하자 BNK캐피탈이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50억원을 대출해 줬다. 이는 BNK금융그룹 내부 계열사간의 부당 거래 의혹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김 회장의 아들이 한양증권 대체투자 센터장으로 이직한 후에도 특혜는 계속됐다. 한양증권의 BNK그룹 금융 계열사 발행 채권 인수 금액은 2019년 1000억원에서 2020년 8월 1조1900억원으로 대폭 늘어 채권 몰아주기가 의심된다. 

특히 2020년 이후 인수한 1조1900억원 규모의 채권 규모는 전체 BNK그룹 금융 계열사 발행 채권의 9.9%로 인수단 중 순위 2위 실적이다. 

지난 11일 금감원 국감에 참석한 이복현 금감원장은 강 의원의 의혹 제기에 관련 내용을 검토해 보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11일 금감원 국감에 출석한 이복현 금감원장은 강 의원의 의혹 제기에 관련 내용을 검토해 보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사진/뉴시스)

이에 이날 국감에 출석한 이복현 금감원장은 “특이 거래로 보인다”며 “관련 내용에 대해 점검해 보겠다”고 답했다.

또, 강 의원은 BNK금융지주가 김 회장 취임 이후 지주 최고경영자(CEO) 후보군을 지주 사내이사(상임감사위원 제외), 지주 업무 집행책임자, 자회사 CEO로 제한하도록 경영승계 계획을 변경한 점도 지적했다.

강 의원은 “지난해 12월 23일에는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부행장도 CEO 후보군에서 제외하는 내용으로 경영승계 계획을 변경했다"며 ”이는 본인이 임명한 계열사 대표를 제외하고는 그 누구도 지주 회장을 못 하도록 원천봉쇄한 것"이라며 폐쇄적인 지배구조를 거듭 지적했다.

강 의원의 주장을 뒷받침이라도 하듯이 차기 회장을 두고 부산상고 출신의 안감찬 BNK부산은행장과 부산대 출신의 이두호 BNK캐피탈 대표이사가 물망에 오른 상태다.

이에 대해 이복현 금감원장은 “일반 시중은행 지주사 임원 선임 절차와는 차이가 있는 건 맞는 것 같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김 회장의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앞서 2017년에는 이장호 전 회장이 엘시티 특혜 대출에 연루돼 금품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고 성세환 전 회장은 엘시티 특혜 대출과 주가 조작 혐의로 기소된 바 있어 BNK지주의 오너리스크가 다시 반복됐다는 비난이 쏟아진다.

이와 관련해 BNK지주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취했으나 담당자가 자리에 없다는 이유로 입장은 들을 수 없었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