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압수수색, 국정감사 화약고로 부상
민주당 압수수색, 국정감사 화약고로 부상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2.10.20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최측근 김용 긴급체포
민주당 당사 압수수색 들어가

지지층 총결집으로 이어지고
신중한 태도 보이는 국민의힘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앞에서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 관계자들에게 항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앞에서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 관계자들에게 항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지난 19일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체포하면서 민주연구원이 있는 민주당 당사 압수수색에 나서자 정국은 극한 대치로 이어지고 있다. 20일 대검찰청 국정감사를 앞두고 여야의 대치는 그야말로 격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국감 보이콧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민주당은 격앙된 분위기다. 반면 국민의힘은 당당하게 압수수색을 받으라는 입장이다.

유동규로부터

지난 19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은 불법 대선자금 8억여원을 수수한 혐의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전격 체포했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이 불법 대선자금 의혹으로 확전된 것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평소 김 부원장을 자기 사람으로 이야기를 했다. 다시 말하면 이 대표의 최측근이 전격 체포된 것이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 지난해 2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에게 대선 준비 자금 20억원을 요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유 전 직무대리는 대장동 민간사업자 화천대유자산관리 관계사인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에게 김 부원장의 요구를 전달했고, 남 변호사는 8억여원을 마련해 정민용 변호사와 유 전 직무대리를 거쳐 지난해 4~8월 김 부원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김 부원장은 체포 직후 입장문을 통해 “소문으로 떠돌던 검찰의 조작 의혹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며 “유검무죄 무검유죄”라면서 반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날 검찰은 민주연구원이 있는 여의도 민주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다. 그 소식이 들리자 민주당 지지자들이 민주당사로 모여서 밤샘 촛불집회를 하는 등 압수수색을 저지했고, 결국 압수수색을 진행할 수 없었다.

당장 민주당은 분노하는 분위기다. 당사를 압수수색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반발을 했다.

이런 반발이 20일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은 대검찰청 국정감사가 열린다. 국감에서는 김 부원장에 대한 검찰의 수사에 대해 치열한 공방전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정치 탄압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국민의힘은 정당한 수사라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치열한 신경전 속으로

여야는 이번 압수수색을 두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일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이나 국민의힘 모두 부담이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민주당은 일단 정치 탄압이라고 하지만 검찰의 수사를 무조건 정치 탄압으로 몰아갈 수도 없는 노릇이다.

특히 이 대표와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에 정치 탄압으로 몰고 가는 것이 오히려 방탄 정당이라는 오명을 뒤집어 쓰게 만들 수도 있다.

물론 그렇다고 당 대표로 향하는 수사의 칼날을 마냥 모른 척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런 이유로 민주당의 고민은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다.

다만 지지층은 상황이 다르다. 이 대표에 대한 수사에 대해 못 마땅해 하고 있는 민주당 지지자들은 이번 기회에 민주당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줘야 한다면서 강경 노선을 주문하고 있다. 그러지 않으면 이 대표가 수사를 받을 수도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국민의힘 태도는

국민의힘도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야당 당 대표를 향한 수사이기 때문에 일단 자신들에게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장기전으로 들어가게 되면 정치적 부담이 상당히 커질 수밖에 없다. 특히 민주당 지지층이 결집된다면 그로 인해 국민의힘이 더욱 곤란해질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야당 대표를 향한 수사에 국민의힘 목소리가 너무 많이 들어가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일단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자는 여론도 있다. 너무 강하게 나갈 경우 거대 야당으로 인해 정국의 파행이 일어나 수 있기 때문이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