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사과할까...좌우 대립으로 확산
윤석열 대통령 사과할까...좌우 대립으로 확산
  • 박은진 기자
  • 승인 2022.11.04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신서 대서특필되는 상황 속에
입장표명 외 전면 개각 가능성도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이제 일주일이 다 되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진보 진영에서 윤 대통령의 사과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하지만 보수, 특히 극우 진영에서는 윤 대통령의 사과가 있어서는 안된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이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 당시 세월호 참사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 결국 세월호 참사의 그림자를 계속 안고 다녔다는 점을 상기시키고 있다. <편집자 주>

3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 분향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3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 분향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일주일이 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이제 사고 수습과 애도 기간을 지나 진상 규명 그리고 책임자 처벌의 시기로 넘어갔다는 평가가 나온다.

야권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윤 대통령이 이번 참사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민적 여론이 심상치 않기 때문에 국정 쇄신을 위해서라도 대국민 사과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사과의 수위는

사과의 수위는 윤 대통령의 발언과 더불어 전면 개각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의 파면뿐만 아니라 한덕수 국무총리의 경질까지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한 총리의 경우 외신기자간담회에서의 농담과 웃음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를 해야 한다는 평가다.

여권은 수습과 애도 기간이 끝남에 따라 이제는 진상규명이 우선이라면서 개각 여부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분위기다. 하지만 계속 소극적으로 나설 수도 없는 분위기다. 워낙 국민적 여론이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개각까지는 아니더라도 윤 대통령의 입장 표명 정도는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참사를 국내 언론이 아닌 해외 언론에서 대서특필 다루고 있다는 것은 윤석열 정부에게는 상당한 부담이 된다. 따라서 윤 대통령이 어떤 식으로 입장 표명을 해야 해외 언론도 가라앉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대국민사과가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다만 전면 개각에 대해서는 고민스러운 상황이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 오랜 기간이 지난 것도 아니기 때문에 개각을 하게 된다면 그만큼 고민스러울 수밖에 없다.

지난 2일 윤석열 대통령은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헌화했다. (사진/뉴시스)
지난 2일 윤석열 대통령은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헌화했다. (사진/뉴시스)

극우 세력들은

여기에 극우 세력들은 윤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를 해서는 안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윤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를 하는 순간 보수 정권이 무너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들은 박근혜 정부 시절을 예로 들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서 대국민 사과를 했고, 그것이 정권퇴진운동으로 이어지면서 결국 탄핵까지 당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이 그들의 입장에서는 조작된 사건인데, 그 조작이 가능하게 된 것도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들의 논리다.

이런 이유로 대국민 사과를 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여권 내부에서도 일부 동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윤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를 할 경우 정국 주도권을 야당에 빼앗기게 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마냥 침묵할 수 없는 문제

하지만 이태원 참사가 마냥 침묵할 수 없는 이슈라는 것이 걸림돌이다. 해외에서도 이태원 참사에 대해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기 때문이다.

세월호 참사는 국내 이슈이지만 이태원 참사는 해외 이슈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윤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가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결국 윤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두고 좌우 대립이 불가피하다는 이야기다. 이는 온라인 상에서도 광화문 광장에서도 좌우 충돌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박은진 기자 knewstoday@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