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vs MBC, 전용기 탑승 배제 논란
대통령실 vs MBC, 전용기 탑승 배제 논란
  • 박은진 기자
  • 승인 2022.11.11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 “MBC는 전용기 타지마”
MBC, 민항기 섭외해서라도 취재

언론단체에서 반발하고 나서
해외언론서도 주목하고 있어

11일 윤석열 대통령이 해외순방에 나서는 가운데 MBC 취재진에게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불허했다. 이는 MBC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비판적인 기사를 쏟아냈기 때문으로 정치권은 해석하고 있다. 다만 이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언론단체에서도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전용기 탑승 불허를 언론의 자유를 제한한 조치인지 여부에 대해서도 논란은 증폭되고 있다. 해외 언론에서도 이 문제를 주목하고 있는 등 대통령실의 특정 언론 배제를 두고 논란이 예상된다. <편집자주>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해외순방에 나서는 가운데 MBC의 전용기 탑승을 배제해 논란이다. 사진은 지난 9월 영국, 미국, 캐나다 순방을 위해 출국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해외순방에 나서는 가운데 MBC의 전용기 탑승을 배제해 논란이다. 사진은 지난 9월 영국, 미국, 캐나다 순방을 위해 출국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실이 MBC 취재진에게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순방 때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불허했다. 윤 대통령은 그 이유에 대해 “해외 순방에 중요한 국익이 걸려 있어 취한 조치”라고 밝혔다.

해외 순방시 취재 편의 제공

역대 정부와 윤석열 정부는 대통령의 해외 방문 시 이를 사전에 출입기자단에게 공지하고, 동행 취재 참가 신청을 접수한 후 일정 비용을 받고 전용기 탑승 등 취재 편의를 제공한다. 이전 정부들의 경우 아예 비용조차 받지 않고 전용기 탑승을 한 적이 있다. 그만큼 전용기 탑승은 대통령실이 취재진에게 제공하는 취재 편의 중 최상급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번에 윤석열 대통령실이 MBC 취재진의 전용기 탑승 불허라는 극약 처방을 내렸다. 명분은 앞서 언급한대로 ‘국익’을 내세웠지만 결국 MBC 보도 행태에 대한 불만이 쌓였다고 할 수 있다. 지난 9월 유엔(UN) 총회 참석 과정에서 불거진 윤 대통령 ‘비속어 논란’ 보도가 결정적이다.

대통령실은 “전용기 탑승은 외교안보 이슈와 관련해 취재 편의를 제공해 오던 것으로, 최근 MBC의 외교관련 왜곡·편파보도가 반복되어 온 점을 고려해 취재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조치는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겠다는 것이지 취재를 제한하겠다는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대통령이 해외 순방을 하게 되면 전용기 안에서 취재진에게 이번 순방의 의미 등을 이야기한 점을 비쳐볼 때 취재 제한으로 해석될 여지는 충분하다.

MBC는 민항기 등을 섭외해서 대통령의 해외순방을 밀착 취재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그리고 야권을 비롯해 언론단체에서는 이번 조치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을 만들어내고 있다. 특히 해외언론에서도 이번 조치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MBC의 전용기 탑승 불허에 관련해 "해외 순방에는 중요한 국익이 걸려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MBC의 전용기 탑승 불허에 관련해 "해외 순방에는 중요한 국익이 걸려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진/뉴시스)

결정타는 대역?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조치가 지난 9월 해외 순방 당시 ‘날리면’ 논란 때문이 아니라 김건희 여사의 대역 논란 때문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MBC가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방송을 내보내면서 대역임을 고지 않고 방송했다. 이에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역임을 고지 않고 방송하는 것은 공영방송의 취재 윤리에 명백하게 어긋나는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MBC가 스스로 사과하고 재편집한 것으로 알고 있고 언론중재위 제소는 대통령실에서 직접 한 적은 없고 외교부에서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MBC가 계속해서 윤석열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논조를 유지하면서 그에 따라 윤석열 대통령실이 상당히 불편해 하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결국 전용기 탑승 불허라는 극약 처방을 내린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물론 이에 대해 언론 단체에서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으로 위헌적인 요소라는 점을 들어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언론의 자유 하락 가능성도

일각에서는 국경없는기자회(RSF)가 매년 발표하는 세계언론자유지수에서 우리나라가 하락할 가능성도 있다고 경고했다. 올해 우리나라는 43위를 기록했다.

특히 이번 조치에 대해 해외언론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대통령실 출입기자들 중에는 해외 언론 소속도 있기 때문이다.

이번 조치에 대해 대통령실 출입기자들이 성명서를 내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것이 해외로 타전이 되면서 해외언론에서도 이번 조치에 대해 관심이 깊어지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대통령실이 키우지 않아도 될 논란을 괜히 키운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내고 있다.

박은진 기자 knewstoday@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