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유가족 첫 회견...사과·책임규명·피해지원 촉구
이태원 참사 유가족 첫 회견...사과·책임규명·피해지원 촉구
  • 정한별 기자
  • 승인 2022.11.22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책임 명확히 하고 피해·2차피해 지원책 마련해야"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대회의실에서 열린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자식의 영정사진을 품에 안고 눈물을 흘리고 있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22일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자식의 영정사진을 품에 안고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이태원 참사의 유가족들이 참사 이후 처음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사과와 철저한 책임 규명, 2차 가해 방지와 피해자 지원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29일 오전 11시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이하 민변) 대회의실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유가족 20여 명이 모여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유가족들은 이날 ▲진정한 사과 ▲엄격하고 철저한 책임 규명 ▲피해자들의 참여를 보장하는 진상 및 책임 규명 ▲피해자에 대한 적극적 지원 ▲2차 가해 방지를 위한 입장 표명 ▲구체적인 대책 마련 등의 요구 사항을 정부에 전달했다. 

특히 유족들은 “정부는 10·29 이태원 참사의 책임이 이태원을 방문한 사람들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정부, 지방자치단체, 경찰에게 있다는 입장을 명확하게 밝히고 유가족, 생존자를 비롯한 참사의 모든 피해자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헌법상 생명과 안전을 보장할 의무를 가진 대통령은 조속히 참사의 모든 피해자들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하고 책임 있는 후속 조치를 약속하라”며 “정부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이태원 참사를 방지했어야 할 모든 책임자들을 빠짐 없이 조사하고 가장 엄격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유가족과 생존자를 포함한 피해자들에게 현재 이뤄지고 있는 진상 및 책임 규명의 결과를 투명하게 설명해야 한다. 나아가 진상 규명 과정에 유가족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참여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해야 한다”며 “피해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진상 규명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나아가 유족들은 “정부는 참사의 모든 피해자들이 서로 소통하고 슬픔을 나눌 수 있는 기회와 공간을 보장해야 한다. 참사 이후 피해자들이 겪고 있는 트라우마와 각종 어려움을 방치하지 말아야 한다. 피해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피해자들에게 필요한 사항을 확인하고 관련 조치를 즉각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희생자 명단 공개에 관해서는 “공개를 희망하는 유가족들의 의사를 확인하고 의사에 따라 공개가 가능한 희생자의 이름을 온전한 기억과 추모를 위해 공개해야 한다”며 “참사 희생자들에 대한 온전한 기억과 사회적 추모를 위해 추모 시설 마련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참사의 재발 방지와 사회적 추모를 위한 정부의 공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유족들은 “정부는 무분별하게 발생하고 있는 2차 가해를 묵과하지 말아야 한다”며 “참사가 돌아오지 못한 이들의 책임이 아닌 정부의 책임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희생자들에 대한 2차 가해에 반대한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21일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 등 야 3당은 국회에 이태원 참사 관련 국정조사 계획안을 제출했다. 국민의힘 측은 수용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한 후에는 협의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쳐 합의에 이를 가능성도 남아있다. 

정한별 기자 hanbyeol.oab@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