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리는 사람
기다리는 사람
  • 김민희 배우
  • 승인 2022.12.0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말 그대로 '빨리빨리' 세상이다. 뭐든지 빨리 빨리 이루어지는 세상에서 기다림이란 더 어려운 일이 되어 버렸다.

한 손에 들어오는 작은 기계 하나의 급속한 발전은 안부를 묻고, 즉답이 오지 않으면 사람들을 답답하게 만들었다. 스마트폰은 빨리 빨리 세상을 더 재촉하는 촉매제와 같다.

편리해진 이 시대는 몇 번의 손가락 터치만으로도 거의 모든 것을 집에서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게 발달을 거듭해 배달문화는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당연해 졌다.

문자 즉답이 오지 않으면 답답해하고, 음식을 주문하고 예상시간 안에 배달이 오지 않으면 왜 오지 않는지 계속 확인을 한다. 모든 게 빠르게 처리되는 편리한 세상은 사람들의 마음을 다그친다.
기다림의 미학은 사라진지 오래다.
그러나 삶은 어쩔 수 없는 기다림의 연속이다. 

"깊은 잠에서 깨어난 나네 사르마는 다시 눈물을 흘렸단다. 하지만 영원히 슬프지만은 않았어. 봄을 가져오는 노루즈를 기다리는 행복이 이별의 시간을 견디게 해줬기 때문이지."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단다. 기다리는 행복만으로도 이미 충분하거든."
  -엘함 아사디 글, 실비에 벨로 그림 <첫눈> 중에서-

좋든 싫든 어쩔 수 없이 기다림을 겪어야 하는 게 인생이다. 그래서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 인내는 쓰지만 그 열매가 달기 때문에 기다릴 줄 알아야 하는 건 아니다. 어차피 기다려야 한다면 잘 기다리는 법을 깨우치는 것이 필요하단 뜻이다.

인내란 참고 견뎌내는 걸 의미한다. 하지만 기다리는 일이 꼭 참고 견뎌내는 경지의 상황으로 받아들여진다면, 오히려 기다리는 사람을 지치게 할 수도 있는 일이다. 물론 극강의 기다림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제대로 인내할 수 있어야함은 당연지사다. 힘든 인내의 시간 끝에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내를 요구하는 기다림도 있을 테지만, 기다린다는 것은 희망을 갖게도 한다.
원하는 사람, 또는 그 어떤 목적에 대해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린다는 건 희망이다. 막연한 기다림이든 설레는 기다림이든, 잘 기다리는 것이 관건이다.

▲영화 '누군가 어디에서 나를 기다리면 좋겠다'중 "아름다운 순간 혹은 힘들고 지쳐 무너져가는 순간, 혼자라고 느낄 때 누군가 어디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 거예요."
▲영화 '누군가 어디에서 나를 기다리면 좋겠다'중 "아름다운 순간 혹은 힘들고 지쳐 무너져가는 순간, 혼자라고 느낄 때 누군가 어디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 거예요."

"어떻게 기다려야 하는지 아는 자에게 적절한 시기에 모든 것이 주어진다."
     -노먼 빈센트 필-

어떻게 기다리는 것이 맞는다는 정답은 없다. 오직 나만의 방식과 방법이 있을 뿐이다. 그것을 아는 사람만이 적당한 타이밍에 기다림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만약에 누군가를 만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면, 어떤 마음을 갖고 무슨 생각을 하며 기다릴 것인가? 또는 나의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면? 기다림의 끝에 오는 결과 보다는 그 과정 자체를 현명하게 가져가야 할 것이다. 항상 과정이 길게 마련이고, 그 시간 역시 소중한 내 인생의 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어쩌면 우리는 살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기다리는 데에 쓰는지도 모른다. 그 많은 시간을 지혜롭게 보내려 노력하는 건 필연적인 일이다. 
당신이 '잘' 기다리는 사람이라면, 당신은 잘 살아가고 있음이 분명하다.

꽃필 날     -나태주-

내게도 
꽃필 날 있을까?
그렇게 묻지마라

언제든 꽃은 핀다

문제는
가슴의 뜨거움이고
그리움, 기다림이다.

김민희 배우 calnews@naver

배우 김민희

만 6세인 1982년 KBS 성탄특집극 《집으로 가는 길》에 출연하면서 배우의 길에 들어선 아역스타 출신이다. MBC베스트극장에서 다수의 주인공 역을 시작으로 SBS 대하드라마 《여인천하》, MBC 주말연속극 《여우와 솜사탕》, 등을 통해 안방극장에서 꾸준히 활동해 왔다. 특히 1997년 MBC 일일연속극 《방울이》에서 주인공인 방울이 역을 맡아 많은 사랑을 받은 연기파 배우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