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어른
어쩌다 어른
  • 김민희 배우
  • 승인 2022.12.1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른이라는 이름으로 살아가고 있는 성인들 중, 사는 게 정말 재밌다고 말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윗사람이나 결혼한 이를 이르는 어른은, 어릴 때 생각했던 어른의 의미 정도이다. 빨리 어른이 되고 싶든 그렇지 않든 언젠가 당연히 어른이 되는 줄로만 알았다. 그러다 나이가 성인에 접어들면서는 줄곧 그런 생각이 들었다. 도대체 몇 살이면 나는 어른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그런 생각이 들면서 부터는 어른이 된다는 말의 무게감을 알았던 것 같다. 자기 일에 책임질 줄 알아야 한다던가, 보다 성숙하게 행동하고 합리적 의사결정을 주체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게 그 무게감의 실체다.

어른이라고 해서 무조건 점잖을 필요는 없지만, 그런 무게감들이 사람을 어른스럽게 만들어 버린다.

책임감을 갖고 성숙하게 행동하며 보다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어른들은 아이들보다 인간관계도 훨씬 어렵다. 더 다양하고 복잡해진 감정은 타인에 대한 이해까지 강요받기에 보이지 않는 상처에 종종 노출되곤 한다.

어른이 되었다고 상처받지 않을 만큼 강해지는 건 아니다. 아이보다 좀 더 단단해질 뿐, 좀 덜 울 뿐이다.

경험치가 쌓인 만큼 성숙해지는 건 사실이지만, 분명히 기댈 곳은 줄어든다.
어른스럽지 못하게 아이처럼 투덜대는 사람은 징징댄다는 질타를 받는다. 
늘상 징징대는 사람의 투정은 좋을 리 없다. 그런 사람들은 주변을 피곤하게 한다.

그러나 아무리 어른이 되었다 해도 괜찮지 않은 건 괜찮지 않은 거다. 
괜찮지 않다면 괜찮아 지도록 마음을 다스려야만, 불행해지지 않는다.

마음을 다스리려면, 스스로 불편함을 알아차리고 아픔을 표현하는 게 좋다. 괜찮은 척 한다고 쉽게 괜찮아지지 않기 때문이다. 마음이 아픈 것에 익숙해지는 것은 그냥 사람을 병들게 할 뿐이다.

부정적 감정을 무조건 내 안에 꾹꾹 눌러 담는 것보다는 적절하게 표출하며, 마음이 병들어 가지 않게 다스린다면, 나를 건강하게 하고 주변을 불편하게 만들지 않을 것이다.

물론 이런 과정은 누군가와 소통하고 시간을 나누며 위로를 주고받는다면 더 건강한 그림이 그려진다. 

▲어른들은 더 다양하고 복잡해진 감정에 타인에 대한 이해까지 강요받기에 보이지 않는 상처에 종종 노출되곤 한다. (뽀로로)
(뽀로로)

   어른들은 몰라요  -동요-

우리가 무엇을 좋아 하는지 어른들은 몰라요
우리가 무엇을 갖고 싶어 하는지 어른들을 몰라요
        -중략-
우리가 무엇을 생각 하는지 어른들은 몰라요
우리가 무엇을 바라보고 있는지 어른들은 몰라요
        -중략-
언제나 혼자이고 외로운 우리들을 따뜻하게 감싸 주세요

지금의 아이들에게도 익숙한 동요의 가사 일부이다. 아이들에게 관심을 갖고 따뜻하게 케어해 주는 건 어른의 당연한 의무가 맞다. 그런데 오랜만에 이 동요를 들으며 웃음이 나왔다.

어른들도 모르는 게 많다고 답가를 해주고 싶었다. 어쩌다보니 어른이 된 어른들 역시 이 세상에 태어나 어른은 처음인 것을. 그러나 어른이 된 이상 어른답게 세상을 대하고 지혜롭고 현명한 어른으로 살고자 노력하는 것은 마땅하다. 그게 바람직한 어른의 모습이다.

나이가 몇 살이 됐건 자기 일에 책임을 져야 하는 어른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은 무거운 짐을 어깨에 지고 외로운 여정을 걷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어쩌다 어른이 된 모든 이들을 응원한다.
어른이어서 힘들지만, 어른이니까 어른답게 견뎌내며 인생을 살고 있는 사람들이 행복한 어른이길 바라면서 말이다.

김민희 배우 calnews@naver

배우 김민희

만 6세인 1982년 KBS 성탄특집극 《집으로 가는 길》에 출연하면서 배우의 길에 들어선 아역스타 출신이다. MBC베스트극장에서 다수의 주인공 역을 시작으로 SBS 대하드라마 《여인천하》, MBC 주말연속극 《여우와 솜사탕》, 등을 통해 안방극장에서 꾸준히 활동해 왔다. 특히 1997년 MBC 일일연속극 《방울이》에서 주인공인 방울이 역을 맡아 많은 사랑을 받은 연기파 배우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