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다?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다?
  • 김민희 배우
  • 승인 2023.03.0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레옹
▲영화, 레옹

"인생은 항상 이렇게 힘든가요? 아니면 아직 어려서 그런가요?"
"항상 그렇단다."     -영화 <레옹>중-

영화 속 마틸다는 인생이 너무 힘들다고 느낀다. 레옹의 말처럼 인생은 항상 힘들다. 그저 마틸다가 그걸 너무 어린 나이에 알아버렸을 뿐이다.

우리도 마틸다처럼 그런 생각을 품고 살아간다. 그리고 늘 이런 물음표를 던진다.
내 삶은 왜 이럴까? 난 왜 힘들지? 나에게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 혹시 나만 이렇게 힘든걸까? 등등.

모든 사람들이 저마다의 걱정과 고통을 안고 살아간다는 건 알지만, 불공평한 세상에서 같은 무게의 고통이 주어지지 않는 것은 분명할 것이기에, 남들의 불행이 나의 물음표에 해답을 안겨 주지는 못한다.
그렇기에 나에게 벌어진 일들의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는 것은 삶에서의 가장 큰 깨달음을 찾는 일이 될 것이다.

삶은 선택의 연속으로 완성된다. 선택하지 않는 것도 그 자체가 선택이다. 선택하지 않는 그 어떤 것 마저 삶에는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나에게 일어난 그 모든 일의 원천은 나의 선택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이런 결론은 부정적 산물을 낳을 수도 있다.

'왜?'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나 때문에'로만 귀결 된다면, 불행이 닥쳤을 때 자책의 고통까지 겪게 될지도 모른다. 나에게 일어났던,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 그것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나의 선택에 대한 후회와는 다르다.
어떤 선택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경험이다. 그것은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견하거나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할 수 있는 큰 힘이다. 왜 나만 이렇게 힘든지 슬퍼진다면, 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돌아보고 고민해 봐야 한다.

"모든 일이 일어나는 10가지 이유"
-세상을 내 집처럼 편안하게 느끼기 위해
-자신을 전적으로 받아들이게 하기 위해
-자신에게 닥친 어떤 두려움도 몰아낼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남을 용서할 마음의 여유를 갖게 하기 위해
-자신의 숨겨진 재능을 발굴하게 하기 위해
-참사랑을 발견하는 데 필요한 것을 얻게 하기 위해
-지금보다 더욱 강한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삶의 재미를 찾는 것을 돕기 위해
-어떻게 하면 사명감을 갖고 살아갈 수 있는지 보여주기 위해
-진정 좋은 사람이 될 수 있게 돕기 위해
  
미라 커 센바움의 <모든 일에는 일어나는 이유가 있다> 중에서.

나에게 좋은 일이 생겼다면 아마도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고민하진 않을 것이다. 대부분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나고 있을 때 그 이유를 생각해 보게 된다.
부정적 일에서 긍정적인 부분을 찾아내는 것은 실질적 원인을 규명하는 것보다 중요한 일 일수도 있다.
안 좋은 일을 통해서도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면 그렇게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어떤 일이 일어났든, 누구 때문에 이렇게 됐다고 괴로워하기에는 시간이 아깝다. 그 누구가 '나'여도 그건 마찬가지이다.
원망이든 비관이든 이미 일어난 일을 되돌릴 수도 없고, 상황을 풀어가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도 않는다.

어떻게 되는 것으로 정해져 있는 인생이란 없다. 그러나 어떻게 되었다면, 앞으로 어찌 하겠다는 '나의 의지'는 존재할 수 있다. 그것은 같은 일을 겪어도 사람마다 그 일의 다른 이유를 갖게 만들 것이다.

모든 일에 이유가 있다는 건, 아무리 힘든 삶 속에서도 계속해서 잘 살아가야 할 이유가 있다는 얘기가 아닐까?

"신을 믿나?"
"내가 바로 신이야!"
"자기 운명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자가 바로 신이지."
   -영화 <영웅본색> 중에서-


김민희 배우 calnews@naver

배우 김민희

만 6세인 1982년 KBS 성탄특집극 《집으로 가는 길》에 출연하면서 배우의 길에 들어선 아역스타 출신이다. MBC베스트극장에서 다수의 주인공 역을 시작으로 SBS 대하드라마 《여인천하》, MBC 주말연속극 《여우와 솜사탕》, 등을 통해 안방극장에서 꾸준히 활동해 왔다. 특히 1997년 MBC 일일연속극 《방울이》에서 주인공인 방울이 역을 맡아 많은 사랑을 받은 연기파 배우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