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환경] ③기후위기 대응, 선택 아닌 시급한 과제
[기후환경] ③기후위기 대응, 선택 아닌 시급한 과제
  • 박상미 기자
  • 승인 2023.03.1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탄소 중립 과제 수행 지적
기후위기 스타트업 위기 봉착, SVB 붕괴 ‘나비효과’ 
기후위기 넘어 기후 재앙, 개개인 노력도 함께 해야 

[한국뉴스투데이]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 왔다. 푸른 싹과 꽃봉오리, 기온 상승으로 반가운 봄이지만 화사한 풍경으로 봄을 맞이하면 좋겠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공기질 악화로 인한 기관지 통증과 각종 질환으로 봄 인사를 받은지 오래다. 대기질 악화로 인해 점점 더 괴로운 계절이 되고 있는 봄, 기후 문제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다. 탄소 절감, 실내 대기질 관리 등 각국이 깨끗한 공기를 지키기 위해 애쓰고 있지만, 상황이 좋지 않다. 2023년 대기질 전망과 대처 방안을 짚어봤다.<편집자주>

▲청소년기후행동 회원들이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청소년 기후소송 3년, 판결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청소년기후행동 회원들이 지난 13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청소년 기후소송 3년, 판결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기후 위기에 대응하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기후 위기에 적극 대응할 것을 촉구하며 한 말이다. 기후 위기는 매 계절 새로운 이상 현상으로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 위기는 생태계 질서를 파괴하고 결국 우리의 생존, 다음 세대의 미래를 위협하고 있다. 

내 후손을 위한 최소한의 책임
기후위기 문제에 대한 관심과 해결 노력은 현재 우리의 건강, 나아가 다음 세대의 생존을 위해 필요하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기후위기에 대해 세계시민으로서 탄소 중립이라는 도의적인 책임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 전 사무총장은 14일 고양어울림누리에서 열린 고양시 직원 월례조회 특별강연에서 "산업혁명 이후 지난 200년 동안 문명 발전으로 삶이 편해졌지만, 지구는 점점 더 망가져 갔다"며 "기후변화에 대응하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고 밝혔다.

'기후변화를 향한 인류의 도전'을 주제로 열린 이날 특강에는 이동환 시장을 비롯한 고양시 공직자, 시민, 중부대 학생 등 1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반 전 총장은 지난 36년 외교부와 10년 UN 사무총장 공직생활을 돌아본 뒤 기후위기 등 세계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우리나라와 시민들의 도의적이고 책임 있는 자세를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 전 총장이 UN 사무총장 시절 주요하게 추진한 것은 '파리기후변화협약'과 '지속가능발전목표', '여성인권' 세 가지다. 그는 "주요 추진한 세 과제 중 기후변화에 대한 과제가 지금도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세먼지에 관심을 갖고 적극 대응에 나서자 하늘이 좀 더 맑아진 것처럼, 기후변화에 대응하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며 "유해한 연기나 매연 등을 내뿜지 않으면서 고도의 하이테크산업, 전기차, 원자력 등을 통해 탄소 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지난 2020년 ‘2050 탄소중립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탄소중립은 개인·회사·단체 등에서 배출한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들겠다는 것으로, 2016년 발효된 파리협정 이후 121개 국가가 '2050 탄소중립 목표 기후동맹'에 가입하는 등 전 세계의 화두가 됐다.

이에 따라, 탄소중립을 2030년 40%, 2050년 100%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현재 지구 온도 평균 20도 미만까지 유지하기 위해서는 0.4도뿐이 남지 않아 불가능하기에 산업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반 전 사무총장은 "최근 우크라이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 초청으로 러시아로 인한 부차와 이르핀 학살 현장을 직접 둘러봤다"며 "전쟁보다 기후위기는 조용히 빨리 인류를 몰살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고3 때 만난 미국 존 F. 케네디 대통령이 '손을 내밀어서 남을 도와줄 수 있는 정신이 있느냐'고 말한 울림이 이제야 이해가 된다"며 "우리 시민들은 세계시민의 정신을 가지고 도의적으로 전 세계적인 환경, 경제, 사회 등의 문제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VB 붕괴, 최악의 나비효과
기후위기 전망은 현재로서는 강하게 긍정하기 어렵다. 기후 위기 기술을 보유, 개발하고 있는 업체들이 큰 위기에 놓였기 때문이다.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붕괴 사태로 기후 위기 대응 기술 업체들이 특히 큰 타격을 받을 위기에 몰렸다는 진단이 나왔다.

뉴욕타임스(NYT)는 지구 온난화 등 기후 위기 기술을 개발하는 업체들이 SVB 붕괴 사태의 최대 희생자 중 하나라며 이같이 보도했다. 유동성 경색으로 파산한 SVB는 미국의 신생 기술기업 분야 전문은행으로 실리콘밸리의 자금줄 역할을 맡았으며, 자사의 스타트업 금융에 대해 “창업자와 기업가가 스타트업을 지원·구축·성장하는 것을 돕도록 설계됐다”고 홍보했었다.

특히 기후위기와 관련해서는 세계 기후 위기 대응 기술을 개발하는 1550개 이상의 스타트업과 금융거래를 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스타트업은 재정구조가 불안정하다는 약점을 안고 있기 때문에 금융거래 관련 문제가 주는 타격이 크다. 기후위기와 관련 SVB 붕괴 사태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보도된 바에 따르면, 미국 최대 공동태양광 발전 업체인 ‘아르카디아’의 키란 바트라주 최고경영자(CEO)는 “SVB는 여러 면에서 ‘기후 은행’이었다”며 이 은행 붕괴로 많은 기후 스타트업 업계에 대규모 부수적인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중에서도 주로 저소득층 거주지에 활용되는 소규모 태양광 발전인 공동태양광 발전 분야의 경우, SVB가 사업 융자 거래의 62%에 참여했기 때문에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

온실가스 감축 기술 스타트업들도 위기에 처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홀론IQ’에 따르면, 미 바이든 행정부가 수십억 달러 규모의 세제 혜택 조치를 내놓으면서 지난해 기후 기술 관련 스타트업에 투자된 액수는 직전 해보다 급증해 280억 달러를 넘겼다.

기후 기술 전문 벤처캐피탈 ‘프렐류드 벤처스’의 가브리엘라 크라 매니징 디렉터는 SVB에 예금한 기업들의 급한 현금 수요를 계산하느라 지난 주말을 다 보냈다며 “임금 지급도 못 할 위기에 있는 회사들에 며칠 안에 유동성을 제공하려고 서두르고 있다”고 전했다.

대기 중 탄소 제거 장치를 만드는 ‘캡처6′의 이선 코언-콜 CEO는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제공한 보험금 덕분에 직원들 월급 문제는 해결했지만, 돈이 계속 묶이면 공급사나 협력사와 관계가 틀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위기에 놓인 스타트업들은 연구실 운영과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 유지에 문제가 생겼으며, 협력사들에 불신을 심어주지 않을지 우려가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의 뉴욕타임스(NYT)는 지구 온난화 등 기후 위기 기술을 개발하는 업체들이 SVB 붕괴 사태의 최대 희생자 중 하나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사진/픽사베이)
▲미국의 뉴욕타임스(NYT)는 지구 온난화 등 기후 위기 기술을 개발하는 업체들이 SVB 붕괴 사태의 최대 희생자 중 하나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사진/픽사베이)

6가지 실천책, JUMP 
기후위기를 두고 환경계에서는 기후붕괴, 기후재앙 수준이라고 심각성을 강조하기도 한다. 기후문제가 우리 일상과 생존에 직결되는 만큼 국가 차원뿐만 아니라 개인 차원에서도 대응 노력도 필요하다. 전 세계 도시 기후위기 대응 연합체 C40, 엔지니어링 자문 업체 에이럽(Arup) 등은 기후위기로 인한 생태계 재앙을 막기 위해 6가지 삶의 변화를 직접 실천하는 '점프' 캠페인을 기획해 눈길을 끈 바 있다. 이들이 내건 슬로건은 '시민은 무력하지 않다'이다.

C40에는 한국 서울, 일본 도쿄, 중국 베이징, 프랑스 파리,  미국 뉴욕시 등 100여 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단체가 제안한 6가지 생활습관은 앞서 2019년 영국 리즈대, 에이럽의 공동 연구로 긍정적 영향이 확인된 방법들이다.

6가지 실천 방안은 '식물성 식단 먹기', '1년에 새 옷은 3벌 이하 구매', '전자제품은 7년 간 사용', '단거리 비행은 3년·장거리 비행은 7년마다 1번만 이용', '가능하면 자가용 없애고 대중교통 이용', '대기업과 정부 변화를 이끌 행동 하나 이상하기'다. 단체는 전 세계 시민, 특히 고소득층에게 2030년까지 6가지를 실천하는 '점프'를 제안했다.

점프 기간은 현재부터 2030년까지가 기후 대응에 있어 시민 역할이 중요하다는 인식 아래 지정됐다. 점프 캠페인 주최 측은 기후위기 문제와 대응에 가장 큰 책임을 가진 건 물론 정부와 산업계라고 강조했다.

앞선 연구결과는 시민들이 지구 기온 상승 억제에 직접 미치는 영향을 25~27%라고 추산했다. 단체는 고소득층에 속한 시민들이 가정에 여러 대 차를 가지는 등 책임이 있어 더 크고 빠른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상미 기자 mii_medi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