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산업] ⑦온실가스 최대 내뿜는 철강산업, 대책은?
[친환경 산업] ⑦온실가스 최대 내뿜는 철강산업, 대책은?
  • 이지혜 기자
  • 승인 2023.03.2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실가스 고배출로 기후변화 키 움켜진 철강업계
세계 6위 철강 강국 한국, 2050 탄소중립 공동선언
저탄소 철강 생산체계 전환 위해 기술 개발 계획

친환경 산업이란 녹색 산업 즉,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화석에너지의 사용을 대체하고 에너지와 자원 사용의 효율을 높이며,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재화의 생산과 서비스의 제공 등으로 탄소중립을 이루고 녹색성장을 촉진하는 산업을 말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전 세계 친환경 시장은 1조 2천억 달러에 이른다. 친환경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전 세계에서 이뤄지고 있는 만큼, 주목해야 할 친환경 산업과 산업별 친환경 기술을 향한 투자와 발전은 어디에 있는지 다뤄본다. [편집자 주] 

(사진/픽사베이)
철 생산 과정에서 반드시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킬 수 밖에 없는 철강산업은 온실가스 배출 주범으로 꼽힌다.
(사진/픽사베이)

빌 게이츠 “철강 부문, 기후에 가장 우려”


코로나 19 사태를 겪으며 전 세계적으로 환경, 기후규제의 강화 및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이 강조됐다. 지난 2015년 파리협정 이후 2019년 UN기후행동정상회의를 거쳐 각국의 탄소중립 장기목표가 설정됐다.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가 주된 골자다. 

기후변화에 대한 각국의 정책은 환경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제 및 산업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칠 예정이지만, 특히 철강업은 온실가스 고배출 산업으로 전 세계적인 환경문제 해결의 키를 쥐고 있다. 국내 역시 온실가스 배출량의 상당부분을 철강업이 차지하고 있다. 이런 배경으로 탄소중립 달성은 필영적으로 철강업의 전면적 구조 개편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됐다.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빌 게이츠 역시 지난 2021년 자신의 저서 <기후 재앙을 피하는 법>의 출간을 앞두고 한 인터뷰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세계의 능력에 낙관적인 입장을 보이면서도 철강 부문에 대해선 크게 우려했다. 전력이나 교통 분야보다 환경을 더 오염시키고 있다는 것이 그 이유다. 그는  인터뷰를 통해 "기후 온난화 가스 배출 없이 철강을 만드는 방법은 현재로선 없는데, 정부도 투자자도 그 문제 해결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 않아 보인다”고 직언하기도 했다. 

지난 2021년 BNK경제연구원 역시 보고서를 통해 철강산업이 경제권약중 기후변화 등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다고 전망했다. 철강산업은 국내 제조업종 온실가스 배출 비중이 가장 높아 친환경규제 영향을 많이 받는다. 기후변화 대응을 둘러싼 국제사회의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세계 각국이 환경규재제를 강화함에 따라 부담이 커졌다.
 

(사진/픽사베이)
철강산업이 환경규제와 기후변화에 따른 타격이 가장 큰 업권이라는 시각이 팽배하다.
(사진/픽사베이)

국내 주요 철강사 공동선언

기후솔루션에 따르면 2018년 기준 한국은 전 세계 철강 생산량 중 약 4%를 차지하는 등 세계 6위 철강 강국으로 꼽힌다. 2019년 기준 한국의 철강재에 대한 총수요 중 국내 수요는 64%며, 이 중 78%가 자동차, 건설, 조선에 출하된다. 

2019~2020년 국내 철강 부문 전체 배출량의 약 92%는 포스코와 현대제철로, 각각 전 세계 조강 생산량 상위 5위와 16위를 기록하는 철강 기업이다. 한국이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하면서 지난 2021년 포스코와 현대제철을 비롯한 국내 주요 6개 철강사가 2050년 탄소중립 공동선언을 했다.

철강 산업은 높은 에너지 사용 집약도와 고로-전로(BF-BOF) 공정 내 단위 열량 당 탄소 배출이 많은 편이다. 가장 대표적인 철강 생산 방식인 고로-전로 방식의 경우 원재료는 철광석과 코크스용 유연탄이며, 쇳물(용선)을 만드는 제선 공정에서 온실가스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 

전기로 방식의 경우 철 스크랩이 원재료며, 전기로 고철을 가열해 녹이는 과정에서 막대한 전력 사용으로 인한 간접적 온실가스 배출과 가탄재∙전극봉 사용에 따른 공정배출이 발생한다. 우리나라 철강 산업은 철광석과 유연탄을 전량 수입해 사용하고, 철 스크랩은 2021년 기준 약 78%를 국내에서 조달하고, 나머지는 수입하고 있다. 2019년 기준 전체 철광석과 코크스용 유연탄을 각각 72.6%, 43.8%만큼 모두 호주로부터 수입하며 호주에 가장 크게 의존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최근 탈탄소 기조에 맞추어 글로벌 철강사들은 고로의 폐쇄와 수소환원철 도입 등 저탄소 철강으로 생산체계를 전환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사진/픽사베이)

기후솔루션, 저탄소 철강 제언

현재까지 국내 철강사들이 저탄소 철강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지 못한 가운데 공공 부문이 철강사들의 탈탄소화를 유도하는데 마중물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내다본 연구 결과가 나왔다.

기후솔루션은 지난 2022년 8월, 사단법인 넥스트와 공동으로 정책브리프 ‘저탄소 철강 시장 창출을 위한 한국의 녹색공공조달제도 개선에 대한 제언’을 발표했다. 두 단체는 국내 철강 업계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녹색 전환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면서, 공공 부문이 어떤 역할로 녹색 전환을 가속할지, 또 현행 연관 정책이 어떻게 개선될 필요가 있을지 등을 제언했다.

기후솔루션에 따르면 최근 탈탄소 기조에 맞추어 글로벌 철강사들은 고로의 폐쇄와 수소환원철 도입 등 저탄소 철강으로 생산체계를 전환하기 위해 기술 개발 계획을 앞다투어 발표하고 있다. 이에 포스코도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전기로 신설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정책브리프는 공공 부문이 철강계의 녹색 전환을 유인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정책 개선안을 제안했다. 먼저 녹색제품 의무구매제도에서 현행처럼 절대 구매금액을 평가 지표로 삼는 대신 ‘공공조달 규모 대비 녹색제품 구매실적 비율’을 적용해 경제성장, 물가 상승, 증가하는 정부의 구매력과 맞물려 녹색제품 시장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최소녹색기준제품 구매제도 대상품목에 철강제품을 포함하고, 최소녹색기준 항목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포함시켜 공공조달 시장 내에서 거래되는 철강제품이 전량 저탄소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실질적인 저탄소 철강을 분류하기 어려운 현행 인증제도에 상향된 국가 온실가스 배출 감축목표(NDC)를 반영하여 생산공정에 따른 최대허용탄소배출량을 각각 새로이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기준이 적용되면 철강사들이 보다 구체적인 공정 감축 목표를 세우고 전기로 및 수소 기반 직접환원철로 전환하는 데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고 정책브리프는 제언했다.

(사진/픽사베이)
정부는 조속히 탄소저감 기술을 개발해 탄소규제를 기회로 삼겠다는 방침이다.(사진/픽사베이)

정부, 철강 업종에 2천 98억원 투입

한국은 2005년부터 공공기관의 녹색제품 의무구매제도를, 2010년부터 공공조달 최소녹색기준제품 구매제도를 운영해오고 있다. 공공기관에서 상품을 구매할 시 녹색제품을 의무적으로 구매하도록 하거나, 조달구매 시 환경적 요소를 구매규격에 반영하여 해당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만 조달시장에 진입시킴으로써 공공부문에서의 녹색 구매를 확대하는 것이 이 제도의 목적이다. 

또 우리 정부는 최근 유럽연합(EU)이 내년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시범 시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철강 업종에 2천97억원을 투입해 불투명한 대외여건에 대응한다는 기조를 세웠다. 

EU는 기후변화 대응의 일환으로 세계 최초 CBAM 도입을 추진 중이다. 올해 10월 전환기간을 개시하고 오는 2026년부터 본격 시행예정이다. 전환기간에는 배출량 보고만 시행하지만 본격시행하는 2026년부터는 CBAM 인증서 구매의무가 발생한다.

EU로의 수출액이 많고, 생산과정에서 탄소배출량이 많아 영향을 받는 국내 철강업을 위해 정부는 2030년까지 철강산업에 2천97억원을 투입하는 등 탄소중립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을 지원한다. 철강업의 저탄소 생산구조로의 전환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으로 고로가 아닌 전기로 생산 공정으로 전환을 추진한다.

단기적으로는 현재 설비 조건에서 탄소감축을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중·장기으로는 수소환원제철 공정설계 기술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무탄소 연료·원료 사용 하이브리드 제선기술, 전기로 효율성을 위한 에너지 순환기술도 2025년까지 296억원을 투입해 개발할 예정이다. 


이지혜 기자 2jh0626@naver.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