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환경] UN기후변화협약 36개국 韓서 모여…“혁신기술로 기후위기 극복”
[기후환경] UN기후변화협약 36개국 韓서 모여…“혁신기술로 기후위기 극복”
  • 박상미 기자
  • 승인 2023.03.29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점 뜨거워지는 지구, 세계 36개국 韓서 해결책 모색
과기정통부, 세계 최초 CTCN 대한민국 협력연락사무소 유치
재난극복도 디지털시대답게, 기술혁신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

[한국뉴스투데이] 기후변화란 자연적 기후변동의 범위를 벗어나 더 이상의 평균적인 상태로 돌아오지 않는 평균 기후계의 변화를 의미한다. 인간 활동으로 인한 기후변화는 화석연료를 태워 열을 가두는 온실 가스 배출이 가장 큰 역할을 한다. 지금 우리 지구는 해수면 상승, 산악빙하의 축소, 식물의 개화시기가 변화하는 등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는 상태가 됐다. 지구의 장기적인 온도 상승, 지구 온난화는 생존과 직결되는, 해결이 시급한 과제다.<편집자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알록 샬마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의장과 기후변화 대응 관련 양국의 정책과 글로벌 협력 의제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알록 샬마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의장과 기후변화 대응 관련 양국의 정책과 글로벌 협력 의제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구촌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세계 각국이 한국에 모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유엔기후변화협약 기술메커니즘 이사회가 24일부터 29일까지 6일간 인천 송도에서 개최됐다. 이번 이사회에는  의장국을 맡은 미국을 포함해 일본, 캐나다, 케냐, 나이지리아, 사우디아라비아 등 36개국 9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주요사항 논의를 진행했다.

더 시원한 지구를 위해
유엔기후변화협약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1992년 설립된 협약으로서 총 198개국이 참여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규범이다. 참여국들은 매년 당사국이 참여하는 총회를 개최해 주요사항을 결정한다. 기후변화의 가장 큰 요인이라 할 수 있는 온실가스 문제 해결을 위해 전 세계 주요국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는 기후재난 해결을 위한 적극적 노력이라 할 수 있다. 


제1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2010년)에서 각국은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과학기술의 중요성에 합의하며 기술메커니즘 설립을 결정했다. 기술메커니즘은 기후변화대응 기술 개발과 수요국가에 대한 이전을 지원하며,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는 기술집행위원회(TEC), 기술협력 활동을 지원하는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CTCN)와 국가별 지정창구(NDE)로 구성돼 있다.

기술집행위원회는 국가 간 기후기술 개발 및 이전에 관한 각국의 활동사항을 분석・평가하여 정책적 제언 역할 수행하고,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는 국가 간 기술협력을 이행하는 국제기구로, 개도국 기술지원・역량강화 등 실질적인 기술협력 활동 지원한다. 국가지정창구는 국가 간 기술협력 사업추진 등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간 기술협력을 이행하기 위하여 지정된 국가별 지정창구를 의미한다. 

이들 기구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결정사항 중 기술개발 및 이전에 관한 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운영된다. 특히 급격한 기후변화로 인해 피해를 본 개발도상국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한다. 이번 이사회와 같이 주요국이 모여 논의하는 이사회는 매년 약 2회 개최한다. 

기후위기 극복의 리더, 한국
한국은 주요국 중에서도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하는 국가다. 한국의 국가지정창구는 2015년부터 과기정통부로 지정되어있고,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CTCN 아-태지역 이사직을 수임중이다. 2018년 기술메커니즘 이사국으로 진출함과 동시에 같은 해 기술협력 활동에 크게 기여한 국가지정창구로 선정되는 등 유엔기후변화협약 기술메커니즘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국가의 기후기술 보유 역량과 그간의 기술협력 기여,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의 지리적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지난해 7월 세계 최초로 CTCN 대한민국 협력연락사무소도 유치・설립했다. CTCN 대한민국 협력연락사무소는 국가 간 기후기술 협력 사업을 지원하고, 기술 수요국 정부관계자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프로그램 및 네트워킹 행사를 개최하는 등 실질적인 기술 확산 활동을 수행 중이다.

이에 따라 유엔기후변화협약 기술메커니즘은 CTCN 대한민국 협력연락사무소 개소 등 우리나라의 그동안 기후기술협력 기여를 고려하여 유럽 외 지역에서는 최초로 이사회를 한국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하고 각국의 CTCN 이사를 한국으로 초청했다.

8가지 길로 나눠 극복방안 모색 
이번 회의에 앞서 지난해 개최된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는 기술메커니즘 기구 간 협력을 강화하고자 TEC-CTCN 공동업무계획 출범 및 8대 기술지원 분야 확정된 바 있다. 8대 기술지원 분야는 신규 기술 지원 분야인 ▲디지털화, ▲기술로드맵과 기존 기술지원 분야인 ▲물-에너지-식량 시스템, ▲에너지 시스템, ▲건물 및 인프라,  ▲국가혁신시스템, ▲기술수요평가, ▲비즈니스및 산업 등이다.

6개 기존 기술지원 분야는 기후변화대응 기술협력 확대를 위한 국가 정책・제도・규제 프레임워크 수립 및 개선방안에 대한 국가혁신시스템(national systems of innovation), 농업분야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스마트 농업기술 개발 및 이전방안에 대한 물-에너지-식량 시스템(water-energy-food systems), 신재생에너지 기술(그린수소 등) 및 에너지믹스를 포함한 에너지 효율화 기술에 대한 국가 간 공동 실증연구 기획・추진하는 에너지 시스템(energy systems)이 있다.  

또 건물 및 인프라(buildings and infrastructure) 분야에서는 저탄소 자재를 활용한 건축 및 건물 에너지효율화 시스템 사례분석 및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하고, 비즈니스 및 산업(business and industry) 분야에서는 철강 및 시멘트 산업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생산 공정 및 제품 소개, 산업계 탈탄소 전환 방안을 모색하고, 기술수요평가(technology needs assessment) 분야는 개도국이 자국의 기후기술 이전수요를 파악하고 관리하기 위한 평가체계 구축하는 등 각 부분으로 나누어 기후 위기 대응책을 마련한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미세먼지가 '나쁨'을 보이고 있는 3월의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바라본 하늘이 뿌옇다. (사진/뉴시스)

기술로 극복하는 재난
이번 이사회의 주요 논제는 기술 혁신을 통한 기후 위기 극복 방안이다. 유엔기후변화협약 기술메커니즘은 8대 기술지원 분야 중 기술로드맵과 디지털화 분야의 기술협력 방안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2대 신규 기술 지원 분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기술로드맵(technology road maps)은 국가적응계획,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등 국가계획과 연계할 수 있는 기술개발 및 도입을 위한 기술로드맵 수립 지침이다. 디지털화(digitalization)는 기후변화대응 기술협력을 위한 머신러닝 기술 활용 사례 분석 등 인공지능 기술을 통한 기후변화대응 해결방안을 의미한다.

이번 이사회는 개도국이 기술혁신을 통해 급격한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각국의 기술로드맵 수립 가이드를 제공하고, 머신러닝 등 디지털 전환을 통한 기후변화대응 방안에 대한 정책보고서 발간을 위한 추진절차 및 주요 내용을 확정할 목적으로 개최됐다. 

구혁채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개최국 환영사를 통해 “한국 정부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의 기후기술 협력을 선도적으로 수행하고자 CTCN 대한민국 협력연락사무소를 설립하고, 다양한 기술협력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은 기후재난의 협력 구조의 중심에서 현재의 위기 극복을 위해 힘쓸 계획이다. 구 정책관은 “앞으로도 수소, CCUS 등 탄소중립 분야의 기술혁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개발된 기술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적용될 수 있도록 관계 유엔기후변화협약 산하 기구와 협력을 통해 국가 간 기술의 연구개발 및 실증, 인력교류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알렸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기술에서 앞서가는 선진국과 개도국 간 협력을 확대하고, 분야별 기술협력 활동의 세부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목표달성을 위하여 녹생끼후기금, 지구환경기금, 적응기금, 세계은행 등 기후재원을 보유한 재정기구와 협력 방안도 모색한다. 과기정통부는 이와 관련하여 재정기구 관계자가 참석하는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할 예정이다.


박상미 기자 mii_medi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