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운 게 뭔데?
나다운 게 뭔데?
  • 김민희 배우
  • 승인 2023.04.23 14: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가 그러더라. 세상에서 제일 폭력적인 말이 남자답다, 여자답다, 엄마답다, 의사답다, 뭐 이런 말이라고그냥 다 처음 살아보는 인생이라서 서툰 건데, 그래서 안쓰러운 건데, 그래서 실수 좀 해도 되는 건데.."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 중에서-

우리는 초조한 인생을 살아가는 서투른 인간이다. 그런 우리가 살아가면서 잘한 일보다는 잘못한 일이 더 많다는 건 어쩔 수 없는 일이면서도, 나만 그렇지 않다는 사실이 조금은 위안이 되기도 한다.

무엇다우라고 강요받기도 하고, 누구 다우려 애쓰며 살지만, 완벽히 그 역할을 해내기란 매우 어렵다.

~답다는 특성이나 자격이 있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다. 사회적 신분이나 지위,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위치와 권리에 걸맞은 모습을 의미할 때 쓰이곤 한다. 인간 사회에서 내가 속하는 상태에 맞는 역할 수행의 요건을 갖출 때 표현하는 말인 것이다.

남자다운 남자, 여자다운 여자, 엄마다운 엄마, 얼핏 좋은 말 같기도 하다. 그러나 남자는 남자고 여자는 여자이며 엄마는 엄마일 뿐이다. 답다라는 말 안에서 개성과 인격은 무시되는 듯하다. 틀에 가두어 서툴러선 안된다고, 그것은 쓸모있는 인생이 아니라고 재단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물론 자격은 책임이 따라야 하고, 권리는 의무가 따른다. 그러나 개성과 인격이 배제된 책임과 의무를 강요받는다는 사회에서 그 구성원의 올바른 역할 수행이 가능할까?

우리 모두에게는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 하지만 그 어느 누구에게도 다른 사람을 함부로 평가할 자격은 없다. 때로는 틀릴지라도, 일반적이지는 않더라도, 남들과 다르더라도, 조금은 부족할지라도, 우리는 충분히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

가끔 '이건 너답지 않아'라는 말을 들을 때도 있었을 것이다. 그럼 나다운 건 뭘까? 남들이 바라고 요구하는 모습의 ''가 나다운 걸까? 적어도 다른 사람들의 니즈에 맞춰 스스로 그렇게 보이고자 애쓰는 것이 '나다움'이어선 안 될 것이다.

남다른 나다움에서 참다움을 찾아야 한다. 항상 옳지는 않더라도, 진짜 내모습을 알고 내가 원하는 걸 제대로 추구하는 ''를 인정해줄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나답게,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면 어떤 위치에 걸맞은 내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 모두의 오늘은 처음이고, 사람은 배우며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가.

그저 우리는 다른 어느 것답게 보다도, 나답게, 사람답게 살아갈 때 가장 아름답게 매일을 살게 되지 않을까?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

"지금 삶이 힘든 당신, 이 세상에 태어난 이상 당신은 모든 걸 매일 누릴 자격이 있습니다. 대단하지 않은 하루가 지나고 또 별거 아닌 하루가 온다 해도 인생은 살 가치가 있습니다. 후회만 가득한 과거와 불안하기만 한 미래 때문에 지금을 망치지 마세요. 오늘을 살아가세요. 눈이 부시게. 당신은 그럴 자격이 있습니다누군가의 엄마였고, 누이였고, 딸이었고, 그리고 나였을 그대들에게."
-드라마 <눈이 부시게> 중에서-

김민희 배우 calnews@naver

배우 김민희

만 6세인 1982년 KBS 성탄특집극 《집으로 가는 길》에 출연하면서 배우의 길에 들어선 아역스타 출신이다. MBC베스트극장에서 다수의 주인공 역을 시작으로 SBS 대하드라마 《여인천하》, MBC 주말연속극 《여우와 솜사탕》, 등을 통해 안방극장에서 꾸준히 활동해 왔다. 특히 1997년 MBC 일일연속극 《방울이》에서 주인공인 방울이 역을 맡아 많은 사랑을 받은 연기파 배우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요다 2023-04-25 00:57:56
타인을 사랑하는 만큼 자신을 사랑한다면 좀 낫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너무 타인을 너무 의식하고 살다보니 나의 정체성도 잃어버리고 관념 개념 모든 것이
주변인들에 의해 휘둘리는 경우가 참 많아지는 것 같아요.
특히 유튜브등에서 나오는 자칫 잘못된 정보나 사회현상을 보고 본인과 대비하고 재단하고
그래서 더 성장한다면 다행이지만 오히려 고립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으니 마음이 안좋네요.
우리에겐 후회되는 과거도 있지만 다소 불안하지만 희망이 있는 미래도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사랑하며 살았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