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더불어민주당 고심
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더불어민주당 고심
  • 박은진 기자
  • 승인 2023.05.11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인 논란에 진상조사 요청,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진상조사단 꾸려
내년 총선 맞물려 조국 사태보다 심각, 계파 갈등까지 맞물리며 복잡
코인 보유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인 보유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가상자산 투자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민주당은 진상조사를 추진하기로 했고, 김 의원에게는 매각을 권유했다. 이에 김 의원이 매각을 결정했지만 다소 늦었다는 평가가 있다.

일부에서는 법적 책임이 김 의원에게 없더라도 정치적 도의 책임은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논란이 처음 일어났을 때 그에 관한 김 의원의 입장 정리가 명확했다면 논란이 이렇게 확산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김의원의 위믹스 투자 배경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초 60억원 수준의 가상화폐 ‘위믹스’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김 의원은 다소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60억원이라는 가치가 정점을 찍었을 때 이야기고, 현재 가치는 9억원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불법은 전혀 없고, 모든 거래가 실명 인증된 계좌로 진행됐기 때문에 검증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핵심은 위믹스에 투자한 배경이 무엇이고, 얼마를 투자했으며, 해당 돈은 어떤 자금으로 충당했는지 명확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 이유는 김 의원이 평소 돈이 없다면서 가난 코스프레를 했기 때문이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법적 책임은 없다고 하더라도 정치적 도의 책임은 있다는 입장이다. 서민의 아픔을 대변하겠다는 민주당 국회의원이 사익을 얻기 위해 수십억원의 코인을 사고팔았다는 것 자체가 정치적 도의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MZ세대에게는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될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일각에서는 조국 사태보다 더 큰 사태가 올 것이라는 이야기도 잇다. MZ세대가 코인에 투자를 해서 수많은 좌절을 맛봤다는 점에서 그 세대를 공감해야 할 정치인이 코인에 투자를 해서 이익을 봤다는 점에서 정치적 도의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국회의원은 공직자로서 일을 수행함에 있어 불법적이거나 사적인 이익을 취득할 수 없기 때문에 공직자 재산 등록을 하는 것인데 가상자산은 그 목록에서 제외됐다는 점에서 공직자로서의 자세가 부족하다는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내년 총선에서 김남국 사태가 악재가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런 이유로 하루라도 빨리 정리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특히 김 의원이 대표적인 친명계 인사라는 점에서 비명계의 압박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는 김 의원의 거취 논란으로도 이어지는 대목이다. 왜냐하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김 의원의 거취가 내년 총선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8일 국민의힘 지성호 원내부대표와 전주혜 원내대변인이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징계안을 제출했다. (사진/뉴시스)
지난 8일 국민의힘 지성호 원내부대표와 전주혜 원내대변인이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징계안을 제출했다. (사진/뉴시스)

안산 단원 포기하라

김 의원의 지역구는 안산 단원을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내년 총선 불출마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온다. 안산이라는 지역이 수도권 바람을 일으키는 중요한 곳인 동시에 세월호 참사 희생자가 가장 많이 사는 동네다.

세월호 참사 변론 과정에서 김 의원이 일약스타가 됐고, 그것을 바탕으로 국회에 입성했다는 점에서 김 의원의 이번 코인 투자 논란은 더욱 실망스러운 대목이 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일각에서는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그래야만 이번 코인 논란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법적인 문제가 없는 상황 속에서 총선 불출마를 종용할 수는 없다는 목소리도 있다. 정치적 도의책임이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총선 불출마를 할 정도의 수준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계파 갈등과 맞물려 갈등 증폭?

이런 이유로 일각에서는 김 의원의 총선 불출마 언급은 결국 계파 갈등 속에서 나오는 이야기가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다. 김 의원이 대표적인 친명계 인사이기 때문에 김 의원의 총선 불출마를 이야기함으로써 친명계의 주도권을 약화시키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김 의원의 사태는 계파 갈등과 맞물리면서 개딸(개혁의 딸)들은 김 의원을 공격하는 민주당 인사들에 대한 비판 행렬을 이어가고 있다. 즉, 자칫하면 계파 갈등을 더욱 증폭시키는 계기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고민을 더욱 깊어지게 만들고 있다.

박은진 기자 knewstoday@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