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사 그라비티, 위메이드에 대한 현장조사 이후 일주일 만에
게임산업법 개정안에서 규정한 확률형 아이템 정보 관련 조사
[한국뉴스투데이] 공정거래위원회가 리니지 슈퍼 계정 의혹과 아이템 확률을 실제 확률과 다르게 공지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게임사 엔씨소프트와 웹젠에 대한 현장조사에 나섰다.
22일 업계 등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온라인 게임 '리니지M'과 '리니지2M' 제작사인 엔씨소프트 본사와 '뮤 아크엔젤' 제작사 웹젠 본사 등에 조사관을 보내 현장조사에 착수했다.
앞서 지난달 리니지M과 리니지2M 이용자 약 1000여명은 게임사 또는 임원이 운영하는 슈퍼 계정이 통상적으로 획득하기 어려운 고성능 아이템을 갖추고 경쟁 콘텐츠에 참여했다며 공정위에 민원을 제기한 바 있다.
이들은 유저들이 경쟁하고 있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에 관리자가 만든 슈퍼 계정이 일반 유저들과 섞여 경쟁하는 것은 기만이라고 지적하고 이는 불공정행위에 해당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공정위는 현장조사를 통해 엔씨소프트가 슈퍼 계정을 활용해 게임 내 경쟁 콘텐츠에 참여하거나 부당한 이득을 취했는지 살펴볼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최근 여러 게임에서 문제가 불거진 아이템 확률 조작이 엔씨소프트의 게임에서 발생했는지 여부도 함 들여다볼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공정위는 지난 15일 게임 아이템 확률 조작 의혹과 관련해 '라그나로크 온라인' 제작사인 그라비티와 '나이트크로우' 제작사 위메이드 등 게임사에 대한 현장조사를 벌인 바 있다.
공정위가 게임 아이템 확률 조작 의혹을 정조준하고 있는 이유는 지난달 22일부터 시행된 게임산업법 개정안과 관련이 있다. 게임산업법 개정안은 확률형 아이템을 게이머들에게 친숙한 캡슐형, 강화형, 합성형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특색에 따른 의무사항을 규정했다.
또 확률정보 표시 의무 게임물을 확률형 아이템을 제공하는 모든 게임물로 정하고 아케이드 게임과 교육목적 등 등급 분류 예외 게임물, 영세게임사 제작 게임물은 표시의무대상에서 제외했다.
그러면서 확률정보 공개의 취지를 고려해 백분율 표시, 사전 공지 원칙 등 게임 이용자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확률정보가 공개될 수 있도록 확률 표시 일반원칙을 규정했다.
또 게임물, 인터넷 홈페이지, 광고·선전물 등 매체별 표시 방법을 상세히 정함으로써 게이머들의 확률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확률정보를 검색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거나 이용자들이 찾기 힘든 곳에 확률정보를 게시하는 등의 편법 운영을 방지하기 위한 내용도 포함됐다.
현재 문체부는 확률형 아이템 모니터링단을 설치하고 공정위와 현업해 확률정보 미표시 및 거짓 확률표시 사례를 단속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현장조사를 시작으로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화에 대한 조사가 게임업계 전방위로 확산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