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안산시장, "조두순 때문에 불안"...민원 3600통

"민원실에 조두순의 집 위치나 방범용 CCTV 위치 묻는 전화 폭주" 윤 시장,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보호수용법' 입법 촉구 서한 보내

2020-09-15     이은석 기자

[한국뉴스투데이] 조두순이 오는 12월 만기출소 후 안산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안산시민들의 민원전화가 빗발치고 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1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수많은 안산시민들이 조두순이 안산으로 돌아오는 것에 대해 깊은 우려와 항의를 쏟아내고 있다"고 언급했다.

윤 시장은 "조두순이 돌아오면 안산을 떠나겠다는 등 불안감을 호소하는 전화만 3600통 정도 오고있으며 SNS 관련게시물에는 댓글이 1200여건이 달렸다"고 밝혔다.

이어 "안산소식이라는 SNS 페이지에는 불안감과 대책을 촉구하는 댓글이 3800건에 달하고 민원 콜센터에는 조두순의 집 위치나 방범용 CCTV의 위치를 묻는 전화가 폭주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전자발찌 부착 상태로 성폭력을 저지른 사건만 지난해 55건, 올 상반기에만 30여건이 발생했다"며 "보호수용이라는 강한 대책을 촉구하는 것은 수많은 안산시민들과 피해자, 피해자 가족들이 느낄 불안과 피해 해소가 더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길을 지나던 어린이를 납치해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과 같은 지역에 살아간다는 것 자체가 공포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안산시는 조두순 출소 전 보호수용제도를 도입하는 법안을 제정하는 것 외에는 실질적인 통제 수단이 없다고 판단했으며 선량한 국민과 안산시민, 피해자. 피해자 가족들이 겪은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법무부의 신속한 법 제정을 요구한다"고 호소했다.

끝으로 윤 시장은 "조두순의 심리치료 결과 아직도 소아성 평가에서 불안정한 평가를 받고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한편, 8살 초등학생을 잔혹하게 성폭행했던 조두순은 오는 12월 13일 만기출소 후 주거지인 안산으로 돌아올 것을 밝힌 가운데 윤 시장은 지난 14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성범죄자 보호수용법' 제정을 긴급 촉구했다.

보호수용법은 아동 성폭행범 등이 출소 후에도 보호수용시설의 관리·감독을 받도록 하는 법으로 지난 2014년 입법예고됐지만 제정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