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 공식화...업계 갈등 불가피

7일 현대차 ‘중고차 사업 비전과 사업 방향’ 발표

2022-03-08     조수진 기자
지난

[한국뉴스투데이]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하면서 그동안 대기업인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반대해 온 중고차 업계와의 갈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대차 중고차 사업 사업 방향 발표

지난 7일 현대차는 별도의 행사없이 보도자료를 통해 ‘중고차 사업 비전과 사업 방향’을 발표하면서 중고차 시장 진출을 알렸다.

현대차는 국내 최대 수준인 200여개 성능 검사와 수리를 거친 인증된 중고차만 시장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5년 미만, 주행거리 10만km 이내 차량 중 품질검사를 통과한 자사 브랜드 차량이 거래 대상이다.

이에 현대차는 인증 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를 구축하고 중고차 품질 검사와 매집 점검, 정밀 진단, 인증 검사 등의 3단계 인증 체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기존 고객이 타던 자사 차량을 매각하고 신차를 구입할 시 ‘트레이드인‘을 통해 구매 금액을 할인해 주고 기존 차량 매각과 신차 구입을 원스톱으로 처리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차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을 구축해 중고차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 뒤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서비스로 개시한다. 이는 중고차 시장의 구조적 문제인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중고차의 성능과 상태 뿐만 아니라 적정 가격을 산정하고 허위나 미끼 매물을 걸러준다. 또 차량 모델 별로 시세나 판매 순위 등도 표시된다.

모바일 채널도 운영해 상품 검색에서 가격 비교, 견적, 계약, 출고, 배송까지 원스톱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중고차 업계 반발에도 강행...갈등 불가피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하면서 중고차업체들과의 갈등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업체들은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 전부터 반대 목소리를 내온 만큼 반발 가능성이 우려된다.

지난 2월 17일 민주노총 서비스일반노동조합 및 중고차딜러협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입 규탄과 생계형적합업종 지정 및 자동차매매인에 대한 국가자격증 제도 도입을 촉구했다. 며칠 뒤인 22일에는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이하 연합회)가 현대기아차의 중고차 판매 반대와 함께 중고차를 생계형 적합 업종에 재지정할 것을 촉구했다.

중고차 시장은 지난 2013년 중소기업 적합 업종으로 지정되고 대기업 진입이 제한돼 왔지만 2019년 지정 기한이 만료되면서 대기업 진입이 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연합회는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 기준인 사업체의 규모 및 소득의 영세성과 안정적 보호 필요성, 산업 경쟁력 영향 등이 중고차 업계와 맞아 떨어진다며 생계형 적합 업종 재지정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연합회는 국내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는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고차 시장에 진입한다면 기존 중고차업계들은 상품성이 떨어지는 차량만 공급받아 결국 페업할 것이라며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입 철수를 촉구했다. 

이런 분위기를 의식한 듯 현대차는 중고차 업계와의 상생 방안도 내놨다. 자체 인증을 통과한 중고차 외 뮬량은 자신들이 거래를 하지 않고 기존 중고차 매매 업계에 공급하겠다고 한발 물러났다. 그러면서 시장점유율에서는 올해 2.5%를 시작으로 2023년 3.6%, 2024년 5.1%로 제한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가 이달 중 중고차 시장의 생계형 적합 업종 지정 여부를 두고 심의위원회를 열 예정으로 이번 결정에 따라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 여부가 최종 판가름 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