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벤처붐’ YES리더 10만 명 양성
‘제2의 벤처붐’ YES리더 10만 명 양성
  • 유석규
  • 승인 2014.03.26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뉴스투데이 유석규 기자] 초·중·고, 대학생, 여성, 소외계층 등에 대한 계층별 기업가정신 특강, 글로벌 기업가정신 캠프, YES리더 멘토링 등을 통해 올해 도전, 혁신, 끼로 무장한 예비 YES리더 10만 명이 양성될 전망이다.

YES리더(Young Entrepreneurs Leader)는 선도 청년기업가, 성공 벤처기업CEO를 말한다.

청년창업 활성화를 통한 제2의 벤처붐을 위해 27일부터 ‘YES리더 양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주요 선진국들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제성장과 생존전략으로 기업가정신 및 창업활성화를 강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기업가정신 확산을 통해 경제의 역동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지난 1월 대통령도 지속적이고 창조적인 성장을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지게 하는 투철한 기업가정신의 고취가 핵심”임을 다보스 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역설했다.

금년에 실시되는 ‘YES리더 양성사업’의 주요 내용을 보면 먼저, 지난 ‘09년부터 스타 CEO 등의 재능기부를 통해 시작된 기업가정신 특강을 ‘The Moment’로 새롭게 명명하고, 선도 청년기업인 및 성공벤처 CEO를 중심으로 강사 풀을 대폭 보강하여 기존의 초·중·고 및 대학생 중심의 특강을 경력단절여성, 제소자, 군인, 사회 소외계층 등으로 대상을 확대했다.

여기서 The Moment란 인생 역경극복의 감동스토리와 도전·열정의 기업가정신 특강으로 인생전환의 계기를 제시한다는 의미이다.

스타강사 POOL은 조현정(비트컴퓨터), 이민화(카이스트), 이동형(나우프로필), 표철민(위자드웍스), 양준철(온오프믹스) 등 700여명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우리나라 청년들의 글로벌 도전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미국, 영국, 중국 등 10개국 200여명의 대학생, 청년CEO 등과 ‘글로벌 기업가정신 캠프’를 개최하여 상호 교류 및 네트워크의 기회를 마련한다.

아울러 초·중·고 등의 기업가정신 교육을 일선에서 담당할 양질의 전문가 양성을 위해 美 뱁슨칼리지, 노스이스턴대학 등의 선진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여 ‘기업가정신 교육전문가 양성과정’을 신설한다.

이와 함께 성공한 국내외 벤처기업인, 전문엔젤 등으로 ‘벤처스타트업 코칭지원단’을 구성하고 온·오프라인 상시 만남의 공간을 제공하여 예비창업자의 성공창업을 유도하고 창업초기 및 벤처기업의 경영·기술 애로해소, 글로벌진출 등을 지원한다.

‘09년부터 실시된 기업가정신 특강은 그 동안 총 4,774회를 개최하고 약 60만 명이 참여하여 도전정신의 소중함과 기업경영철학 등을 체험한 바 있다.

중소기업청 관계자는 “올해는 기업가정신 특강을 ‘YES리더 양성사업’으로 확대 개편하고, 기업가정신 함양 및 확산 프로그램을 통해 제2의 벤처붐을 이끌어 나갈 새싹들을 키워나갈 계획”이며 “나아가 ’한국형 기업가정신‘이 다시 한 번 살아나서 산재된 사회적인 문제해결과 함께 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업가정신 특강을 희망하는 초·중·고 및 대학교의 경우 YES리더 기업가정신 포털로 연중 수시 신청가능 하며, 강사료 및 운영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Copyrights ⓒ 한국뉴스투데이(www.koreanewstoda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석규 news@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