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추가 양적 완화’ 한국경제 위기에 직면
‘일본 추가 양적 완화’ 한국경제 위기에 직면
  • 김재석
  • 승인 2014.11.06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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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러화 강세와 엔저에 대응할 수단이 마땅치 않다.
[한국뉴스투데이 김진성 기자] 일본 은행이 돈을 더 풀겠다는 '추가 양적 완화'를 발표한 뒤 엔화 가치가 계속 하락하면서 일본 증시가 활황을 맞고 있다. 원-엔 환율도 6년 만에 950원 선이 무너지면서 우리 수출기업에도 비상이 걸렸다.

일본의 추가 양적 완화 국내 증시와 외환시장이 연일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동차와 철강 등 업종의 주가가 일제히 하락했고 일본 엔화에 대한 원화의 가치는 급등했다.

실례로 현대차의 주가 하락세가 계속되면서 현대차그룹의 기업가치도 최근 한 달여간 20% 이상 급감했다. 이에 따라 3위 SK그룹과 시가총액 격차가 급격히 좁혀지면서 그룹 순위에서도 3위로 밀려났다.

일본이 시중자금의 공급량을 연간 20조원까지 더 늘리겠다며 양적완화를 확대했기 때문이다. 부진한 소비와 투자로 활력을 잃어가는 아베노믹스에 다시 불을 붙이려는 방편 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엔저현상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본 은행은 양적완화를 통해 본원통화를 내년 말까지 355조 엔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해 4월의 본원통화 발행액이 135조엔 이었음을 감안하면 내년 말에는 3배 가까이 늘어나는 셈이다.

엔저는 우리경제를 지탱하는 수출경쟁력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일본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높아지면 우리 상품 은 불리할 수밖에 없다. 특히 전자와 자동차, 철강처럼 세계시장에서 일본 기업들과 경합하는 업종에는 비상이 걸렸다.

실례로 일본 닛케이225지수가 지난달 31일(4.83%↑), 이달 4일(2.73%↑), 5일(0.44%↑) 연속 상승 랠리를 타는 동안 한국 코스피지수는 이달 들어 3일(0.58%↓), 4일(0.91%↓), 5일 (0.19%↓) 내리 하향 곡선을 그렸다.

이 기간 도요타의 주가는 3.80%, 4.65%, 0.12%씩 오른 반면 현대자동차 주가는 신저가를 연거푸 갈아치우면서 지난달 29일을 제외하면 6거래일 연속 내렸고, 전날에는 장중 15만원까지 붕괴하면서 충격파를 던졌다.

한일 양국의 100대 수출품목 가운데 무려 54개 품목이 중복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원.엔 환율이 100엔당 950원일 경우에 한국의 총수출은 4.2% 감소한다고 예상했다. 그리고 100엔당 900원까지 내려가면 8.8%까지 급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경제가 커다란 위기에 직면해 있다는 의미이다. 더 큰 우려는 엔저가 언제까지, 어느 정도까지 전개될지는 모르지만 상당한 기간 지속하면서 더 심해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엔저가 적어도 2018년까지 지속하면서 원·엔 환율이 100엔당 800원대 초·중반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 중앙은행 총재가 목표로 삼은 물가상승률 2%는 IMF 자료에 따르면 2018년에나 달성될 것이라며 이때까지 엔저가 2~3년 더 유지될 것으로 봤다.

일본의 추가 양적완화로 엔저가 심화되면서 내년 중에 엔·달러 환율이 달러당 120엔대에 달할 것이라는 국제금융계의 환율 전망 조정이 속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엔저현상은 쉽게 사라질 변수가 아니다. 우리의 수출전력을 재점검하고 총력 대응에 나서야 한다.

미국은 내년과 2016년, 2017년 단계적으로 금리를 정상화하면서 달러화 강세도 2~3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달러화 강세와 엔저가 한국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주지만, 정작 한국이 이에 대응할 수단은 마땅치 않은 게 현실이다.

이에 따라 우리 경제의 전반적인 구조개혁을 서둘러야 한다. 기업들도 기술혁신을 통해서 가격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세계시장에 내놓는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때이다.

정부는 단기적인 대응과 장기적인 정책을 모두 고민해야 할 것이다. 한국은행도 기준금리를 더 내려 '맞불 작전'에 나설 수 있다. 그러나 한·미·일 경제의 규모를 고려할 때 분명히 한계가 있다. 국내적으로 가계부채 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른 상황에서 섣불리 쓸 수 있는 카드도 아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당장 엔저에 대해 마땅한 대응책이 없는 정부는 지난해 4월 시도했다가 큰 효과를 못 본 카드이기는 하지만 일본이 과도한 양적완화를 하지 못하도록 국제 공조를 통해 압박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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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석 news@koreanews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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