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품 전시회인 2015 CES에서는 아우디의 자율주행 기능을 장착한 A7 콘셉트카가 실리콘밸리에서 라스베이거스까지 900km를 달려 개막식 전에 도착하는 이벤트도 화제를 모았다.
이와 더불어 다임러, 폭스바겐, GM, 현대차 등 주요 자동차 기업들은 다양한 IT 기술을 접목시킨 스마트카를 전시했다.
각종 제어장치와 디스플레이, 인포테인먼트, 커넥티비티, 조명 기술 등 운전자 보조시스템과 자율주행 기술 등 스마트카에 초점이 맞춰진 자동차들이 대부분이었다.
벤츠가 선보인 콘셉트카 F015는 자율 주행 모드를 선택하면 핸들이 전면의 대시보드 안으로 밀려들어가고, 운전석과 조수석이 뒤로 회전해 앞뒤 좌석이 마주 보게 되는 형태로 바뀐다.
차 내부에는 6개의 스크린이 장착돼 탑승자들은 이를 손으로 터치하거나 동작, 눈짓을 통해 원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차가 이동하는 동안 탑승자가 일하거나 쉬면서 동승자들은 물론 외부 세계와 소통할 수 있다는 개념을 강조한 것이다.
GM은 차 안에서 쇼핑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온스타 컨시어지 서비스’를 소개했다. 북미 지역에서 먼저 선보일 이 서비스를 위해 던킨도너츠, 프라이스라인 같은 회사와 손을 잡았다.
폭스바겐의 ‘골프R 터치’는 제스처 인식으로 인포테인먼트를 구현할 수 있다. 12인치급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앞에서 손을 움직이면 사람과 기계가 서로 상호작용을 할 수도 있다.
[한국뉴스투데이 김명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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