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통합안 결의
민주당 통합안 결의
  • 정보영
  • 승인 2011.12.12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통합 세부절차와 합당 의결 과정 남아있어

민주당이 11일 임시 대의원대회에서 시민통합당(혁신과통합)과의 통합안을 결의하면서 수임기관 합동회의에서 통합 위한 세부 절차 확정·합당 의결 과정만을 남겨두고 있다.

야권 통합이 성사되면 당원수 120만명의 민주당과 조합원 90만명이 소속된 한국노총 그리고 시민사회가 함께 하는 거대 야당이 탄생하지만, 민주당이 통합안 의결 과정에서 '의결 정족수 논란'이라는 치명적인 오점을 남기면서 향후 야권 통합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이날 열린 전당대회에는 전체 대의원 1만562명 중 55% 가량인 5820명이 입장해 참석 인원으로만 보면 의결 정족수(재적 대의원의 50% 이상인 5281명)를 넘었다.

하지만 실제 투표에는 전체 대의원 수의 48% 가량인 5067명이 참여했으며, 찬성 4427명 반대 640명으로 통합안이 가결됐으며, 민주당 지도부와 시민통합당은 이르면 12일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열어 예정대로 통합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당무위원회는 전당대회에 참석한 대의원을 출석 구성원으로 보고 표결이 의결 요건을 충족시켰다는 해석을 내렸지만, 당 내 '통합 반대파'는 의결정족수의 기준이 표결에 참석한 인원임을 뒷받침하는 대법원 판례를 제시하며 전대 의결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도 불사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법적 분쟁으로 번질 경우 연내 통합과 지도부 선출을 마무리한다는 민주당의 통합 계획에는 차질이 생길 수 밖에 없으며, 찬반 양측이 극단적인 상황을 피한다 해도 전대에서 생긴 앙금이 해소되지 않아 통합 논의가 원활하게 진행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한편, 현 민주당 지도부는 통합 신당의 임시지도부가 구성되면 동반 사퇴할 예정이며, 당내 갈등을 수습하고 통합 마무리 작업에 동력을 제공하는 일까지 마무리 할 것으로 보인다.


정보영 adesso@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