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돈 봉투 의혹 사태추이 예의주시
여야, 돈 봉투 의혹 사태추이 예의주시
  • 김재석
  • 승인 2012.01.09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고승덕 의원이 폭로한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이 서서히 실체를 드러내면서, 여권은 물론 정치권 전체가 사태의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비대위 차원에서 '대국민 사과'를 검토하는 가운데, 당내 일각에서는 '당 해체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고승덕 의원이 검찰 조사에서 '돈봉투' 전달자가 박희태 국회의장 측이라고 밝히면서, 의혹의 실체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돈봉투' 의혹의 실체가 드러날 수록, 한나라당은 점점 '패닉' 상태로 빠져드는 양상이다. 이번 사태의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 지조차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든 특단의 조치를 내놓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박 위원장이 사과할 일이 있으면 사과하고,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비대위에서는 박 위원장이 직접 국민 앞에 나서 '대국민 사과'를 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선관위 디도스 공격' 사건 때처럼 사태 추이를 좀 더 지켜보다가는 수습이 불가능한 상황까지 올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당사자인 박희태 의장은 예정된 해외 순방 일정에 나섰다. 여전히 자신은 이번 사건과 무관하다고 거듭 밝혔지만, 검찰 수사가 필요하다면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하지만, 검찰 수사가 고승덕 의원의 '돈봉투' 뿐 아니라 18대 전당대회 전체, 또 비례대표 공천 등 전반으로 퍼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파문의 끝이 어디일 지조차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한나라당 일각에서는 당 해체론까지 재부상하고 있다. 당내 쇄신파를 중심으로 이 같은 주장이 다시 힘을 얻고 있다.

'선관위 디도스 공격' 등으로 인한 파고를 일단 비대위 주도의 재창당으로 돌파하려 했지만, 이번 일로 큰 벽에 부딪쳤다.

지난 주말 쇄신파 의원들이 모임을 가졌는데, 이제는 정말 당을 해체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들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쇄신파 의원들은 오늘 내일 사이 다시 모이는데, 당 해체 필요성에 힘이 실릴 경우 결과는 예측하기 어렵게 됐다.

이런 가운데, 비대위 주도의 당 쇄신을 일단 지켜보던 당내 대권주자들도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어제 정몽준·홍준표 전 대표와 김문수 경기지사가 모처에서 만났는데, 일부 비대위원 사퇴 등에 대한 박 위원장의 결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결국 '용퇴론' 등으로 점화된 당내 계파 간 갈등 조짐이 '돈 봉투' 파문으로 인해 폭발하는 모습이다.

'돈봉투' 나아가 당내 '돈 선거' 파문에서 야당도 자유로울 수 없다는 분위기다.

당장 오는 15일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앞둔 민주통합당에서 특정 후보가 이미 적잖은 돈을 썼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고, 지난주 유시민 통합진보당 공동대표의 폭로까지 맞물리면서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여야를 막론하고 과거 당권 경쟁에 '조직'이 동원된 점은 부인할 수 없고, 조직을 동원하는데 는 돈이 들 수밖에 없는 구조 때문입니다.

결국 한나라당에서 불거진 '돈 봉투' 사건이 정치권에 관행처럼 돼 있던 당내 '돈 선거' 파문으로 '불똥'이 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도 민주통합당은 일단 대여 공세를 강화하는 분위기인데, 원혜영 민주통합당 공동대표는 오늘 아침 박희태 의장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원 공동대표는 또, 한나라당도 이번 사건에 대해 당장 사과하고 검찰 조사에도 적극 응해야 한다며, 이번 돈 봉투 살포 사건을 정당 선거 문화 혁신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재석 khs4096@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