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교섭단체 대표 연설 ‘사회 각 분야 대타협 강조’
여야 교섭단체 대표 연설 ‘사회 각 분야 대타협 강조’
  • 유준하
  • 승인 2014.10.30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뉴스투데이 유준하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국회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했다. 김 대표는 경제위기 극복위해 고통분담 동참을 호소했고, 문 비대위원장은 사회 각 분야의 현안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강조했다.

김 대표는 오는 연설에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고통 분담 동참을 호소했다. 분기별 경제성장률이 1%를 넘지 못하는 상황에서 각 계층이 한 발씩 양보해 위기 극복의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사회적 대타협 운동과 이를 실천할 범국민운동기구 설치를 제안했다. 또, 위기 극복을 위해서라도 정쟁 중단을 선언하자며 야당에 대표회동 정례화를 제안했다.

고통 분담의 일환으로 국가 재정 건전성을 감안한 복지 재원 현실화도 강조했다. 송파 세모녀 자살 사건과 같은 비극적인 사건이 되풀이돼서는 안 되지만 공짜 복지는 없다는 점을 인식하고, 저부담 저복지로 할지, 고부담 고복지로 할지 방향을 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재정상 공무원연금 개혁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연내 처리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야당에 법안 처리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장차관 등 정부 고위 공무원들에 대해서도 고통 분담에 동참하는 차원에서 내년 임금 동결을 제안했다.

이밖에 국회 특위 설치 등을 통해 저출산 문제 해결을 국가의 최우선 과제로 선정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국회 선진화법 재검토와 오픈 프라이머리 실시도 야당에 제안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오늘 연설에서 사회 각 분야의 현안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고통 분담보다는 잘못된 정부 정책을 바로 잡기 위해 합의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문 위원장은 복지 재원 논의를 위한 국민대타협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박근혜 정부가 재원 문제를 이유로 복지 공약 대부분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이 문제를 사회적 합의를 통해 풀어보자고 했다. 재원 마련 논의와 동시에 자원외교와 4대강 사업, 방산 비리 등에 대한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통해 재정 낭비의 재발을 막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또, 여권이 연일 강조하고 있는 경제활성화의 시급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초이노믹스'로 대표되는 정부 정책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대출 규제 완화와 금리 인하 등 인위적인 부양책을 통한 부채 주도의 성장이 아닌 소득 주도의 성장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정부의 외교통일 정책에 일관성이 없다고 비판하고, 정책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남북관계부터 정상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늦어도 내년에는 남북 정상이 만나야 한다는 점과, 5·24조치 해제, 금강산 관광 재개 등을 남북관계 정상화의 해법으로 제시했다.

개헌에 대해서도 문 위원장은 분권형 대통령제를 위해 올해 안에 국회에 개헌 특위를 가동하고, 차기 총선이 치러지기 전에 개헌을 이루자고 말했다.

이밖에 국회 선진화법은 유지돼야 한다며 김무성 대표의 선진화법 재검토 요청을 일고의 가치가 없다며 일축했다.
사진=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 홈페이지
Copyrights ⓒ 한국뉴스투데이(www.koreanewstoda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준하 news@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