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강’ 남북관계 긴장국면으로 ‘경색 불가피’
‘강대강’ 남북관계 긴장국면으로 ‘경색 불가피’
  • 홍은수
  • 승인 2014.11.03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 ‘전단 살포자 처단’ 남 ‘국민안전 위협 단호히 대처’
[한국뉴스투데이 홍은수 기자] 북한이 우리 민간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를 문제 삼아 전단 살포자들을 대상으로 처단 작전을 단행하겠다고 위협하며 사실상 2차 고위급 접촉 거부 입장을 공식화했다. 이 같은 북한의 협박에 대해 우리 정부도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한 데 대해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경고했다.

우리정부의 물러서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힘에 따라 남북관계는 당분간 경색이 불가피해 보인다.

북한이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성명을 통해 최고 존엄을 악랄하게 훼손하는 삐라 살포 망동을 중단하지 않는 한 어떤 북남 대화도, 북남 관계 개선도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전단 살포를 중단하지 않는 한 어떤 남북 대화도 있을 수 없다고 공식 입장을 천명했다.

특히 위임에 따른 중대 입장이라는 표현으로 이번 성명이 최고 지도자인 김정은의 뜻임을 강조했다. 또 처단 대상으로 살생부에 오른 자들은 우리가 이미 선고한대로 임의의 시각에 임의의 장소에서 무주고혼이 될 것을 각오해야한다며 전단 살포 가담자들을 대상으로 처단 작전을 단행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전단 살포 장소와 지휘 세력에 대한 원점 타격에서 한 발 더 나간 테러 위협이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이 전단 살포의 배후 주모자라며 직접 실명으로 비난하기도 했다.

북한의 이번 성명은 2차 고위급 접촉 개최에 대한 그동안의 애매한 태도에서 벗어나 회담 거부 입장을 공식화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지난달 초 북한 실세 3인방의 방한 당시 남북이 늦어도 이달 초까지 열기로 했던 2차 고위급 접촉은 사실상 무산됐다.

이와 관련해 우리 정부도 북한의 협박에 대해 물러서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특히, 처단 운운하며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한 데 대해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경고했다.

정부는 기자회견을 열어 북한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민간의 전단 살포를 정부가 비호한 것처럼 왜곡하고, 이를 빌미로 대화를 거부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특히 대통령을 실명 비난하고, 우리 국민에 대해 처단 운운하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언동이라고 규탄했다.
통일부 임병철 대변인은 정부는 우리 국민의 안전에 위해를 가하려는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처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른바 최고 존엄만을 생각하는 비이성적인 행태가 국제사회에 어떻게 비춰질지 생각하라며, 이례적으로 직접 김정은을 겨냥한 비판도 내놨다.

2차 고위급 접촉이 사실상 무산됐음을 확인한 정부는 향후 남북 대화에서도 원칙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모처럼 대화국면이 조성됐던 남북관계는 다시 경색 국면으로 접어들 전망이다.

이 같이 남북이 말대말의 상호 강한 압박을 펼치면서 당분간 2차 고위급 접촉의 돌파구는 나오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향후 2차 고위급 접촉 개최 여부는 부당한 전제조건 철회 등 북한의 태도에 달렸다며, 별도의 대북 조치는 계획하지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우리정부의 이 같은 강경입장에 따라 북한이 새로운 제스처를 취하기전에는 남북대화는 없을 것으로 보여 당분간 남북간에 험한 성명전이 예상되면서 긴장국면이 전개 될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s ⓒ 한국뉴스투데이(www.koreanewstoda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은수 news@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