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토종벌 유전자 전체를 해독 성공
세계 최초 토종벌 유전자 전체를 해독 성공
  • 윤보현
  • 승인 2015.01.21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꿀벌에 질병 일으키는 바이러스 세포 배양
[한국뉴스투데이 윤보현 기자] 국내 연구진이 최근 개체 수가 급감한 토종벌의 유전자 전체를 해독하는데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 한편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꿀벌에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세포 배양하는 데 성공했다.

서울대 농업생명과학연구원 권형욱 교수팀은 토종벌의 유전체를 해독한 결과, 토종벌의 유전자는 모두 만 6백 개로 사람의 3분의 1에서 2분의 1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서양벌과 다른 토종벌 만의 고유 유전자는 2천여 개였다.

연구팀은 특히 토종벌의 후각과 미각 유전자가 120여개에 달해 서양벌보다 꿀을 찾는 기능이 더 발달한 것도 밝혀냈다.

또 전염병과 관련한 면역 유전자 160개도 찾아내 4년전 개체 수가 95% 급감한 토종벌의 보존과 육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이번에 벌꿀과 로열젤리를 만드는데 관련된 유전자도 찾아내 양봉 농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비엠씨 지노믹스'에 실렸다.

한편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세계 최초로 꿀벌에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세포 배양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한국토종벌에서 발생하는 낭충봉아부패병 바이러스로, 꿀벌 애벌레와 성충에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인 낭충봉아부패병은 2010년부터 국내에서 발생해 폐사율이 95%를 넘을 정도로 피해가 큰 상황이다.

검역본부는 이번 연구가 꿀벌 낭충봉아부패병 치료제 개발과 방제연구에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이 배양기술을 20가지가 넘는 다른 병원성 꿀벌 바이러스 세포배양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허등록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Copyrights ⓒ 한국뉴스투데이(www.koreanewstoda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보현 news@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