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도입에 회의적인 반응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도입에 회의적인 반응
  • 김재석
  • 승인 2016.03.23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켈 총리·각 부처·자동차 산업계 최종협상 예정
[한국뉴스투데이 김재석 기자] 2009년 독일 정부는 국가 전기모빌리티 개발 계획을 결의한 이래, 전기자동차 선도시장을 목표로 2020년 100만대의 전기자동차 판매를 목표로 했으나 현재 보급 수준은 약 3만대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전기자동차 구매를 지원하는 방안과 관련해 독일정부 3개 주요 부처 환경, 교통, 경제부 장관의 합의했다. 하지만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도입에 회의적인 반응이 감지되고 있다.

재정부 쇼이블레 장관은 현재 유럽 내 난민 문제와 대외 안보정책 문제 해결을 위해 연방정부의 추가 예산이 소요될 예정이라고 밝히고, 전기자동차 보조금 도입에 따른 예산을 문제로 지적했다.

쇼이블레 장관은 재정적으로 이를 위한 자금뿐만 아니라 정책 질서의 문제를 언급하며, 독일 자동차 산업계가 스스로 생존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독일 정부 내의 팽팽한 대립속에 오는 4월 중순 전기자동차 구매보조금 지원제도 도입과 관련해 메르켈 총리와 각 부처 및 자동차 산업계의 협상이 예정돼 있다.

현재로는 불투명하지만 오는 4월 이 지원제도가 도입될 경우 독일 내에서는 전기자동차 판매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박소영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은 현재 전기자동차의 핵심부품이라 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장은 국내 대기업이 선전하는 가운데 독일 내 전기자동차 판매 촉진에 따른 편승 효과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다만, 국내기업의 유럽 현지 생산거점 계획 추진으로 판매에는 긍정적인 영향이 예상되나, 장기적인 대독일 수출 효과는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박 무역관은 국내 대기업의 약진과 더불어 중소 전기자동차 부품기업에도 시장 진입 및 기타 부품의 판로 개척 기회로 삼을 수 있는 호기로 작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더불어 이를 배터리 외 전기자동차 전용부품 개발을 위한 계기로 삼아 글로벌 기업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해나가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Copyrights ⓒ 한국뉴스투데이(www.koreanewstoda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재석 news@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