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둔 정치권 SNS 열풍
총선 앞둔 정치권 SNS 열풍
  • 김재석
  • 승인 2012.02.06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언론 보도 태도가 문제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를 이용한 선거운동이 전면 허용되면서 총선을 앞둔 정치권에선 SNS 열풍이 불고 있다.

언론들도 앞 다투어 SNS가 선거에 미칠 영향에 대한 기사들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SNS에 관한 언론의 보도가 건전한 SNS 선거운동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도움이 못 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총선준비에 한창인 예비 후보들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영역을 넘나들며 유권자들에게 다가선다. 특히 SNS 선거운동으로 지역주민들과 소통의 기회가 열린 것을 체감하고 있다. 이른바 ‘인증샷’을 찍어 실시간 SNS로 보내면 이에 대한 반응도 즉각 확인할 수 있다.

현역의원들도 선거가 다가오면서 SNS에 할애하는 시간이 늘었다. 지역구를 돌며 민원을 챙기면서도 시간을 쪼개 SNS에 직접 글과 사진을 올리고 댓글도 챙겨본다. 이젠 SNS 소통이 얼마나 원활하게 이루어지냐에 따라서 정치인들이 선거에서 당선과 또 패배의 교차가 이뤄지는 영역이 돼버렸다고 보고 있다.

지난 해 말 헌법재판소가 SNS를 통한 선거운동 제한을 위헌으로 결정하자 선거관리위원회는 SNS를 통한 상시적 선거운동을 허용했다. 선거법에 따라 기간과 장소, 방법이 엄격하게 제한된 기존 선거운동과 달리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SNS 공간에선 일 년 내내 자유로운 선거운동이 가능해진 것이다.

따라서 오는 4월 19대 국회의원 선거는 사상 처음으로 SNS를 통한 자유로운 선거운동이 공식 허용된 첫 선거가 될 전망이다. 정치권의 움직임도 분주해졌다. 새누리당은 공천심사에 SNS 지수를 만들어 반영하기로 했고 민주통합당은 SNS 본부를 만들어 총선에 대비하기로 했다.

현직과 예비 정치인들도 앞 다투어 SNS 선거운동에 열을 올리면서 SNS 공간에서 정치인들 간의 갑론을박도 잦아지고 있다. 지난달 18일,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잠정 합의한 석패율 제도를 놓고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과 통합진보당 이정희 공동대표 간에 트위터 논쟁이 펼쳐졌다. 새누리당에선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사건을 놓고 정두언 의원과 고승덕 의원 사이에 설전이 이어지기도 했다.

이밖에도 ‘선거구획정’이나 ‘공천심사위원’등도 최근 트위터에서 활발하게 논의된 정치 주제였다. 이 과정에서 SNS가 선거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분석한 언론 보도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SNS가 유권자들과의 직접 소통을 강화해 상향식 정책수립과 돈 안 드는 선거로 이어지고, 더 나아가 조직 관리에 집중해 온 기존 선거 판도를 근본적으로 바꾸게 될 것이란 예측이 있는가 하면. SNS를 통한 선거운동은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특별한 제재규정이 없어 흑색선전과 비방이 난무하게 되고 정치적 성향을 지닌 몇몇 트위터 이용자들이 여론을 좌지우지 할 수 있다는 부정적 보도도 있다.

특히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 선거 당시 제기된 나경원 전 새누리당 후보의 연회비 1억 원대 피부과 이용 의혹과 관련해 나 전 후보가 피부과에 지급한 돈이 1억 원에 훨씬 못 미친다는 경찰수사 결과가 나오면서SNS를 통한 허위사실 유포를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하지만 SNS 선거운동의 영향력에 대한 언론의 이런 보도는 과장됐다는 지적이 많다. 통계청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을 기준으로 국민 10명 가운데 한명 꼴로 SNS 매체인 트위터나 페이스 북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전체 이용자의 67%가 청년층으로 사용연령이 뚜렷이 집중돼 있고, 직업과 지역에 따른 편중현상도 있어 선거에 미치는 직접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견해가 많다.

SNS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편중은 분명히 존재한다. 주 사용자가 젊은 층이고 도시에 사는 사람들 이다. 일괄적으로 농촌에 사는 사람과 동일시 할 수 없는 것이다. 남녀 간의 차이도 있을 것이고 직업군의 차이도 있다. 그것을 정치화를 거쳐 대표를 선출하는데 정책을 만드는데 이용한다는 건 조금 신중하게 검토해야 될 고려사항들이 너무 많다.

SNS의 악영향도 과장된 측면이 있기는 마찬가지다. 언론이 SNS의 허위사실 유포사례로 부각시키고 있는 나경원 전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의 억대 피부과 이용의혹은 무소속인 박원순 후보의 병역의혹 등과 함께 모두 기존 언론이 스스로 생산해 낸 내용들이다.

이처럼 의혹만 제기하고 검증에는 소홀한 언론의 보도태도가 SNS를 통한 의혹 확산의 단초가 된 만큼, 선거보도에서 언론의 ‘아니면 말고’식 보도태도가 먼저 개선되면 SNS를 통한 허위사실 유포는 자연스럽게 정화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확인될 수 없는 사실들이 바로 지금 SNS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전통 미디어를 통해서 퍼진 것이다. 트위터에서는 아무도 편집권을 가지고 있지 않다. 지금 5백만 정도의 이용자가 있다면 5백만 명이 편집권을 나눠 가지고 있는 셈이다. 그래서 어떤 주장이 트위터에 올라올 수는 있지만 이것이 편집자의 필터링을 거처야 된다. 그래서 공감할 수 없고 근거도 없고 비합리적인 주장이라면 트위터에서 퍼져나가지 않는다.

정치적 성향을 가진 파워 트위터리안의 발언도 정작 선거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는 의문이다. SNS에서 나타나는 여론이라는 것은 지금 현재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의 결과이지, SNS 때문에 이런 여론이 형성되었다라고 는 생각하지 않는다. 파워가 생기는 이유는 그들이 가지는 콘텐츠와 메시지가 진정성이 있고 사람들의 공감을 받기 때문이다.

결국 SNS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개인들이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토론하는 소통의 공간으로서의 의미가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그리고 이 새로운 소통 공간으로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것은 기존 언론에 대한 신뢰가 그만큼 떨어졌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따라서 언론은 정파적인 시각으로 SNS를 칭송하거나 비판하기 보다는 SNS라는 소통의 장에서 어떤 이야기기 회자되는지, 또 그 속에 투영된 민심은 무엇인지를 읽어내는데 주력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핵심은 SNS라기 보다는 왜 이 사람들이 SNS의 그 사람에게 수십만 수백만 명이 모이는가. 그러면 기존의 언론들은 무엇을 못했기에 기존 언론의 트위터와 페이스 북에는 안 오는가. 이것을 먼저 성찰하고 반성하고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 자기 성찰은 안하고 지금 저쪽에는 모이고 우리 쪽에는 안 모이는 것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보는 시각이 문제이다.

대통령 선거를 앞둔 미국에서는 SNS를 통한 선거운동이 이미 중요한 선거 수단으로 자리를 잡았다. 표현의 자유가 넓게 보장돼 있는 미국이지만 SNS를 통해 허위사실이 유포돼 결정적 영향을 끼쳤다는 얘기는 듣기 힘들다. 그만큼 정책대결 중심의 선거문화가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다.

우리 언론들도 선거관련 보도에서 정치적 관점에 따라 SNS를 비난하거나 이용하려고 하기보다는, 먼저 변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김재석 khs4096@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